-
-
요즘 병원, 요즘 경영 - 병원 경영자들의 요즘 실전 바이블
김도유 외 지음 / 렛츠북 / 2023년 4월
평점 :
병원 경영자들의 요즘 실전 바이블
렛츠북에서 출판한 <요즘 병원, 요즘 경영>은 병원 경영의 필수적인 데이터 경영, 세무 경영, 노무 경영을 다루고 있다. 병원은 생명을 다루고 고귀함과 사명감이 넘치는 곳이지만 병원도 엄연한 기업이고 영리를 추구해야 존속할 수 있다. 매번 직군별 연봉을 발표할 때마다 의사 연봉이 화두에 오르고 입시의 메디컬 쏠림현상에 놀라움을 표현하지만, 개원의가 되는 과정은 절대 녹록지 않다.
병원을 개원하기 이전, 운영하는 동안 개원의는 수많은 판단과 결정을 내려야 한다. 병원 경영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의사 결정이다. 매일 경영 전반에 걸친 다양한 결정을 자신만의 내적과정을 걸쳐 내리게 된다.
<요즘 병원, 요즘 경영>의 저자 면면을 살펴보면 요즘 병원에서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의료경영 전문가인 김도유 이사, 메디스탯 이은지 대표, 세무법인 신아 박준용 대표 세무사, 노무법인 정율 류호진 대표노무사는 각자 전문 영역과 관련한 병원 경영의 주의할 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다루고 있다.
병원을 개원하고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고객이 늘어나고 상담 및 내원하는 환자 수가 늘어날수록 중요하게 다뤄야 하는 것은 데이터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 이를 경영에 적용하는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데이터 경영의 진수다. 병원에 일어나는 모든 사건을 기록으로 남겨 데이터로 전환해야 한다. 가장 먼저 수치로 드러나는 매출, 고객 수, 상담건수뿐만 아니라 고객이 병원에 어떻게 알게 되었고 연락을 취하게 되었는지 접점을 찾고 예진 시 설문과 상담을 통해 내원경로를 파악해야 한다.
비급여 병원에 근무하는 상담실장의 역량이 드러나는 상담동의에 어느 접점의 서비스가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는 실제 매출로 이어지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경영자는 마케팅이나 고객관리 전략, 또는 내부관리를 체계적으로 만드는데 활용할 수 있다.
사업을 시행하면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병원의 수익과 세금 관리 및 절세 방안 같은 병원의 수익과 비용에 관한 것이다. 사업자 등록을 시작할 때부터 필요한 세무 지식과 개원의가 되기 전인 봉직의 때 필요한 세무 지식도 참고할 만하다. 공동개원을 하거나 대출을 이용해 병원을 개원할 경우 비용처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직원을 고용할 때 관행에서 벗어나 규칙에 맞는 세무 정보는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개원의의 우울과 불안 정도가 다른 직군에 비교해 높은 거로 알려져 있다. 개원의는 주로 환자 진료와 운영을 혼자 하는 사례가 많은 직역의 특성이 반영된 거로 보인다. 다른 병원의 운영 노하우나 세무와 노무에 관한 궁금증을 가진 분이라면 <요즘 병원, 요즘 경영>을 참고할 만하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요즘병원요즘경영, #렛츠북, #김도유, #이은지, #박준용, #류호진, #경제경영, #병원, #개원, #개원의, #봉직의, #노무, #세무, #병원,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