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의 종말과 새로운 시작 - 2세기에 걸쳐 진화한 세계화의 과거, 현재, 미래
마크 레빈슨 지음, 최준영 옮김 / 페이지2(page2)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세기에 걸쳐 진화한 세계화의 과거현재미래

 

페이지2북스에서 출판한 마크 레빈슨 저자최준영 역자의 <>은 무역과 세계화의 현재에 이르는 과정과 미래를 전망하는 도서이다.

 

세계화의 영향으로 한국은 오랜 기간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했다근래 들어 한국의 무역수지가 1년여 적자를 기록하는 가운데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큰 범주에서 이는 4차 세계화의 흐름에 따른 것이다.

 

<세계화의 종말과 새로운 시작>의 저자 마크 레빈슨은 세계화를 운송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이룩한 무역을 통해 고찰하며, 1차 세계화에서 3차 세계화를 맞이한 현재에 이르기까지 세계화의 역할과 당면한 문제를 분석한다이를 토대로 앞으로 다가올 4차 세계화의 특징과 이를 대비할 점은 무엇인지 전망하고 경제에 관심을 가진 독자라면 이 책은 흥미롭게 다가간다.

 

마크 레빈슨은 경제학자 겸 역사가이다안티오크대학교조지아주립대학교프린스턴대학교를 졸업했으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월스트리트 저널블룸버그》 등에서 활발한 기고 활동을 하는 경제 전문 저널리스트로 뉴스위크》 경제 및 비즈니스 분야 선임기자이코노미스트》 금융 및 경제학 담당 편집자저널 오브 커머스》 편집장을 역임했다무역경영 전략세계화 등 거시 경제에 대한 혜안으로 복잡한 경제 문제를 일반 대중이 이해할 수 있게 돕기 위해 다양한 기고 및 인터뷰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세계화의 종말과 새로운 시작 책날개 중에서 ]

 

번역자인 최준영 박사님은 유튜브 채널 <최준영의 지구본 연구소>를 운영하며, <삼프로 TV>등 전문적이고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공중파 방송에도 자주 출연해 대중의 인기를 얻고 있는 분이다.

 

그래서인지 이 책에서 한국을 경제 상황무역을 다루는 부분이 매끄럽고 깊이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세계화는 인류에게 지금까지 거부할 수 없는 흐름으로 여겨졌다아프리카에서 출발해 세계 곳곳에 자리한 인류는 부족사회국가를 이루었다데이비드 리카도의 비교우위에 따라 각각의 나라는 자연스럽게 자본과 노동력을 가장 이익이 되도록 분배할 것이다.”는 그의 이론은 신조가 되었다.

 

인류 역사를 돌아봐도 무역이라는 용어로 특정하지 않았지만잉여생산물이 출연하고 물물교환과 제품의 교환은 당연하였다이 책에서 관심이 가는 점은 무역의 발전에 영향을 준 컨테이너에 관한 내용이다.

 

세계화의 핵심이 무역의 발전이라는 점에서 운송비용을 급격하게 낮추는데 결정적 역할은 한 컨테이너의 출현과 선박펀드국가의 지원금을 바탕으로 한 컨테이너 선사와 조선소물류 수요의 증가는 대형 컨테이너 선박을 출현하게 했다.

 

세계화의 열매는 달콤했다덕분에 기아와 굶주림에 처한 인류의 숫자를 대폭 줄이고 생활 수준을 향상한 점은 세계화의 큰 열매이다.

 

오늘날 세계화를 상징하는 휴대전화 생산과 수출입 과정은 세계와 얼마나 치밀하게 연결되었고 상호의존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분야를 가리지 않고 세계적인 연결망은 치밀하고 광범위하게 연결되고 있다.

 

4차 세계화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흐름을 보인다세계화를 방해하는 큰 에너지인 전쟁과 전염병이 빈번해 지고 있다. 1차 세계대전, 2차 세계대전은 무역을 방해했고근래의 코로나 전염병은 글로벌 가치사슬을 끊기는 중이다그런데도 무역은 지금까지 성장세를 멈추고 있지는 않다.

 

미래사회의 세계화를 예측하고 싶은 독자에게 <세계화의 종말과 새로운 시작>은 적합한 시각을 제공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세계화의종말과새로운시작, #페이지2북스, #마크레빈슨, #최준영 , #세계화, #경제학, #무역, #세계경제, #교양도서,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