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걸음 더 들어간 한국사 - 한층 깊은 시각으로 들여다본 우리의 역사
김상훈 지음 / 행복한작업실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의 현재를 형성한 51가지 역사적 사건들!

 

행복한작업실에서 출판한 김상훈 작가님의 <한 걸음 더 들어간 한국사>은 한국사를 만든 역사 주변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한 걸음 더 들어간 한국사>의 특징은 역사의 파편이 현대에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 주목하는 점이다.

 

김상훈 작가님은 시간적으로는 기원전부터 근현대에 이르고공간적으로는 동서양은 물론 변방의 역사까지 아우르며전 세계의 신화와 전설까지 섭렵한 잡식성 역사 전문 작가다동서양의 문명이 조우하기 전 중대한 역사적 사건들이 동시간대에 발생했다는 사실에 의문과 호기심을 품고 역사 공부에 매달렸고통합적 시각으로 역사를 기술한 통 세계사를 펴내 수십 만 독자의 사랑을 받았다.

한 걸음 더 들어간 한국사 책날개 중 ]

 

            Photo by Ann Danilina on Unsplash

오늘은 과거로부터 쌓여온 사건들의 결과물!”이라는 말처럼 우리의 생활을 이루는 풍습과 법은 역사에서 이어져 온다책에서 다루는 4가지 주제에 따른 51가지 이야기는 개별적으로 읽어도 좋지만주제에 따라 현대를 조망하면 한국인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흥미로운 작업이 될 수 있다.

 

친한 친구는 사랑하는 연인과 동성동본이라는 이유로 결혼에 이르지 못했던 적이 있는데도대체 이름의 성은 언제 시작되어 동성동본이 왜 이렇게 금지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흥미로웠다신라 왕실에서 보이는 근친혼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었던 거로 보이지만고려 시대 천추태후 이후 벌어지는 강조의 정변은 근친혼을 꺼리는 계기가 되고 이는 동성동본에 이르게 된다.

 

신라 시대 혁거세의 성이 박 씨인 연유와 성씨를 출발이 6세기에 본격적으로 확립된다는 점과 현대인 대부분 양반 성을 가지고 족보를 가지고 있지만조선 시대 초양반의 비중을 생각하면 오늘날 양반의 성을 가진 비율은 꽤 왜곡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임진왜란 당시 순왜와 항왜의 역할은 전황을 바꾸는 역할은 하고 영화 한산에 준사로 등장한 항왜를 대표하는 김충선 장군의 이야기는 다시 들어도 흥미로웠다내가 좋아하는 음식인 짜장면은 인천에서 시작되었다는 저자의 말에 수긍하게 된다어려운 시절을 보낸 화교의 역사와 이들의 처음 한국에 들어오게 된 흥선 대원군 시절에서 현재에 이르는 그들의 위상과 최근 들어 미디어에 비친 부정적인 이미지를 걱정하는 모습도 이해된다.

 

               Photo by SingSing Wade Kim on Unsplash

실학에 대한 논란도 참고할 만하다저자는 실학이라는 개념이 당대에는 학문이 융성하던 시대가 아니었고 성리학을 제외한 학문은 비이성적으로 탄압을 받던 시기였다고 한다현실에 동떨어진 성리학에 반기를 들고 현실 모순을 해결할 토지 제도 개혁과 상공업 진흥과 같은 국가 정책을 제시해 조선 후기 사회를 이끌었고이를 집대성한 이는 정약용이라고 알고 있는 우리에게 충격을 안긴다이런 내용은 훗날 식민시대 학자들에 의해 탄생한 용어라고 비판하는 학자도 있다고 한다이런 사실이 명확하다면 실학에 관한 논란은 더 커질 것이다.

 

한국 전쟁에 관한 내용도 놀랍다맥아더 장군의 참모 저술에 따른 한반도 분할이 39도에서 이루어질 뻔한 내용은 처음 듣는 이야기로 놀라웠다전략적으로 방어하기에 가장 쉬운 지점인 39도로 정하고자 했으나세계적인 발명품의 90%가 38도 선을 경계로 생겨나 38도 선으로 정했다는 믿기 힘든 사실은 한국전쟁에 관해 막상 너무 모르고 지냈다는 생각이 들게 했다.

 

전쟁과 관련해 임진왜란 당시 흑인용병부대가 있었던 사실과 넷플릭스 킹덤의 시간적 배경이 되는 경신대기근을 살아남았던 조상들의 비참한 모습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그동안 역사에 무관심했다는 생각에 역사가 현대를 살아가는 한국인의 사고와 문화를 만드는 데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궁금증을 가지고 있던 차에, <한 걸음 더 들어간 한국사>는 옛날부터 그래왔다는 당연한 사실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 계기가 되었다.

 

역사에 관심을 가진 분에게 <한 걸음 더 들어간 한국사>는 호기심을 채울 수 있는 도서가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한걸음더들어간한국사, #행복한작업실, #김상훈, #한국, #한국사, #역사,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