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탁 위의 외교 - 음식이 수놓은 세계사의 27가지 풍경
안문석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음식이 수놓은 세계사의 27가지 풍경

 

인물과사상사에서 출판한 안문석 교수님의 <식탁 위의 외교>는 실제 외교 현장에서 음식과 관련한 이야기를 들려준다외교는 진심으로 상대를 대하고 서로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공감대를 넓혀가는 과정이다외교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은 서로 같이 식사하는 것이고음식은 자신의 의도를 전하는 훌륭한 도구가 된다.

 

안문석 교수님은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영국 요크대학교(University of York)에서 정치학 석사영국 워릭대학교(University of Warwick)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KBS 통일부정치부국제부 기자를 거쳐 정치부 외교안보데스크를 지냈다. 2012년부터 전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동북아 국제관계북한의 대외관계미국 외교정책세계외교사 등을 강의하고 있다북한 정치사한반도평화체제통일외교 등에 연구도 깊이 하고 있다.

식탁 위의 외교 책날개 중 ]

 

             Photo by Jimmy Dean on Unsplash

외국의 대사로 임명받은 외교관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 중 하나는 지역의 유명한 셰프를 섭외하는 일이다만나야 할 사람에게 접대하는 데 훌륭한 셰프와 좋은 음식은 중요하기 때문이다우리는 같이 밥 한번 사이를 친해지는 한 단계로 여긴다함께 식사하는 동안 나누었던 이야기는 그 사람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도서에는 유명인들이 외교 현장을 빛냈던 27가지 음식 이야기와 함께 세계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나폴레옹 전쟁으로 패전국이 된 프랑스는 외교사를 빛내는 탈레랑으로 인해 패전국 지위를 벗어나 강대국으로 군림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Photo by Mike on Unsplash

탈레랑은 빈회의에 참석하는 거물의 입을 사로잡기 위해 마리 앙투안 카렘이라는 셰프를 발탁했다카렘은 우리가 알고 있는 프랑스 고전 요리의 형식을 완성했으며많은 요리기구와 요리사의 복장을 만들었고소스를 정리해 요리를 체계화했다.

 

미국의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유명한 요리사 80명을 국가 요리사로 선정해 국가 행사 때 음식을 만들거나 해외에 미국 문화를 알리는 역할을 했다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요리와 음식을 외교의 핵심으로 인식해 식사하는 동안 나누었던 대화를 잘 활용했다.

 

중국은 외교 상대를 황제로 대우한다는 의미로 왕실 음식이었던 베이징 덕을 대접하고미국은 중국과 관계를 회복하고자 덩샤오핑이 미국에 방문했을 때송아지 등심구이를 대접하고 배려해 양측의 회담을 원활하게 진행했다.

 

              Photo by Meelan Bawjee on Unsplash

피시 앤 칩스는 영국 어디에서나 먹을 수 있는 음식이고 영국을 대표하는 음식이다이는 세계대전을 치르는 동안 영국군의 군량 식품으로 큰 역할을 했으며 처칠은 피시 앤 칩스를 아주 좋은 친구라며 추켜세웠다.

 

음식은 대중과 친화력을 발휘하기도 한다오바마 대통령은 햄버거를 좋아해 실생활에서뿐만 아니라 외교 현장에서도 햄버거를 자주 대접했으며대중은 그의 진정성에 크게 공감했다오바마 대통령이 베트남 하노이에 방문했을 때베트남의 국민 음식인 분짜를 먹어 베트남인이 가지고 있던 미국에 대한 미움을 크게 덜어냈다.

 

대한민국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외교 현장의 음식에 관한 뒷이야기를 알 수 있는 것은 흥미롭다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만났을 때 먹었던 평양냉면에 얽힌 이야기와 시진핑 주석이 김정은 위원장을 베이징에 초대해 피로 맺어진 관계라는 의미로 마오타이를 대접한 사실은 음식이 상징하는 의미가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식탁 위의 외교>는 음식과 외교 이야기는 물론이고 세계사를 좌우한 회담의 의미와 그 이면을 차지하는 중요한 의미를 알려준다이미 알고 있는 음식에 관한 유래와 깊이 있는 의미를 알 수 있는 것은 덤이다세계사에 얽힌 음식의 의미를 살펴본다는 점에서 <식탁 위의 외교>는 독자의 흥미를 사로잡을 도서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식탁위의외교, #인물과사상사, #안문석, #사회비평, #프랑스, #카렘, #미국, #중국, #녹차파르페, #파르메산치즈, #치킨카레, #빅토리아 여왕, #소련, #캐비아, #베이징덕, #불도장, #평양냉면, #처칠, #와인, #마오타이, #스파게티, #스테이크, #망고, #연어회, #쿠스쿠스, #문재인, #김정은, #시진핑, #오바마, #사회과학,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