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 - 중·고교 세계사, 24가지 논제로 깔끔하게 정복! ㅣ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5
박숙현 외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중·고교 세계사, 24가지 논제로 깔끔하게 정복!
특별한서재에서 출판한 박숙현·박은영·김세연·이진 공저자의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은 토론을 통해 세계사를 이해하는 도서이다.
공저자는 ‘K디베이트코칭학원’의 원장선생님과 강사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세계사를 이해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학원에 등원한 학생을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으로 가르칠지 오랜 시간 고민한 결과가 이 책에 담겨있다. 결국 자신이 개념을 이해하고 말로 표현하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Photo by Museums Victoria on Unsplash
우리가 무엇을 안다는 것은 생각하는 개념을 직접 내뱉은 말로 내 생각을 표현하고 상대를 이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 학교에서 배우는 역사 교과서와 고등학교에 올라가면 배우는 세계사 교과서에 가장 핵심이 되는 24가지 논제를 토론하는 과정은 흥미롭다.
총 5개의 CHAPTER를 통해 다루고 있는 24가지 논제는 아래와 같다.
CHAPTER 1 고대
01 4대 문명 / 02 페르시아 전쟁 / 03 진시황제 / 04 로마의 정치 체제 / 05 로마 크리스트교
CHAPTER 2 중세
06 십자군 전쟁 / 07 백년 전쟁
CHAPTER 3 르네상스
08 대항해 시대 / 09 종교 개혁 / 10 절대 왕정
CHAPTER 4 근대
11 영국 혁명 / 12 산업 혁명 / 13 미국 혁명 / 14 프랑스 혁명 / 15 나폴레옹 / 16 제국주의 / 17 아편 전쟁 / 18 메이지 유신 / 19 제1차 세계 대전 / 20 러시아 혁명 / 21 제2차 세계 대전 / 22 중화 인민 공화국의 탄생
CHAPTER 5 현대
23 냉전 체제 / 24 베트남 전쟁
Photo by Birmingham Museums Trust on Unsplash
하나의 논제는 교과서에 수록된 부분을 소개하고 필요한 지도와 연표를 통해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핵심 되는 내용을 표로 정리해 쉽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돕고, 논제를 자세히 알 수 있는 설명이 뒤따른다.
<파워풀한 교과서 세계사 토론>의 특징은 생각을 부르는 질문인 하브루타에 있다. 유대인 학생들은 끊임없이 질문과 대답을 통해 상대와 대화하며 개념을 익힌다. 본 도서는 질문을 통해 스스로 확인할 수 있고 상대에게 질문을 통해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쟁점과 토론 논제는 찬성과 반대를 위한 논제를 제공하고, 추가 토론 논제를 심화학습을 가능하게 했다. 토론 요약서와 찬성 측 반대 측 입론서를 통해 입장에 따라 어떻게 토론을 전개해야 하는지 알 수 있다.
세계사를 움직인 주요 논제는 상반되는 견해를 가질 수밖에 없다.
르네상스 시대의 대항해 시대는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동인도 회사가 설립되어 초기 자본주의가 나타나게 되었지만, 다른 한편으로 유럽의 황금 유입으로 인플레이션이 나타났고, 플랜테이션이 개발되면서 식민주의가 시작되었다. 주식회사를 상징하는 동인도회사는 무역을 독점함으로써 부작용을 가져왔다.
근대의 산업 혁명은 기계를 통해 인간의 노동을 줄였고, 전기 에너지를 사용함으로써 인류의 삶을 바꾸었지만, 기계는 인간의 일자리를 빼앗았고, 환경 문제와 빈부 격차를 심화시켰다.
이처럼 한 가지 사건을 바라보는 관점은 어떤 관점을 취하는지에 따라 상반되기 마련이다.
세계사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학습하는 데 토론은 기억을 오래도록 유지하는 최적의 방법이다. 역사와 세계사는 어떤 마음가짐을 가지는지에 따라 영향력이 비교적 오래간다. 지금까지 세계사의 방대한 분량에 엄두가 나지 않았던 분이나, 자녀의 역사, 세계사 공부에 걱정인 학부모라면 토론을 통한 세계사 학습법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파워풀한교과서세계사토론, #박숙현, #박은영, #김세연, #이진, #특별한서재, #세계사, #역사, #교과서, #교과서토론, #책을좋아하는사람들, #책좋사, #책좋사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