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금리와 환율의 미래 - 100문 100답으로 쉽게 이해하는
김효신 지음 / 트러스트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금리와 환율이 요동치는 위기의 시대향후 전개될 시나리오는 무엇인가?

 

트러스트북스에서 출판한 김효신 박사님의 <대한민국 금리와 환율의 미래>는 금리와 환율에 관해 본격적으로 다루는 도서이다. 2022년은 금리와 환율이 우리 경제생활에 얼마나 중요한지 체감한 한 해이다.

 

금리는 한 나라의 경제성장률과 물가상승률이 상징한다지난달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로 인상하자 수많은 경제 주체들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Photo by Jason Leung on Unsplash

미국 금융당국의 테이퍼링과 물가상승률이 지속해서 상승 기조를 보이자 한국은행은 기준금리를 코로나19 이전의 금리 수준으로 인상할 수 있다는 말로 위기감을 전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이 지나치게 높은 미국의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금리 정책을 운용한다는 결정이 내려질 때마다 세계 경제는 앓는 소리가 들린다대한민국 한국은행장도 정부에는 독립적이나 미국 연준에는 독립적일 수 없다는 자조 섞인 말은 환율과 금리 정책의 중요성을 대변한다당장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경제 주체는 뜻밖의 경제적인 고통을 가지고얼어붙은 부동산 시장도 금리 정책에 강한 영향을 받을 결과다.

 

           Photo by Giorgio Trovato on Unsplash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가 우려되는 경제 상황에서 환율과 금리는 무엇보다 중요하다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조정하면 총수요를 자극하고 이를 통해 다시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친다.

 

금리변동은 국가 간 자본이동에도 영향을 준다경제시장에 참가하는 투자자는 금리가 높은 지역으로 좇아간다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우리나라에 투자된 자금이 미국으로 이동하며 환율도 같이 상승하게 된다.

 

금리와 환율에 관해 궁금증을 가진 분이라면 자신이 궁금한 사항을 확인하는 안내서를 가지고 싶어 할 것이다저자는 <대한민국 금리와 환율의 미래>을 통해 금리에 관한 질문 52개와 환율에 관한 48개의 질문과 이에 관한 해답을 설명하고 있다.

중요한 관심사는 내년에 일어날 미 연준의 금리 인상 시기에 다른 4가지 시나리오를 상정하고 이를 소개한다근거로 내세운 자료는 지난 30년간 발생한 미 연준의 금리 인상 시기를 든다.

 

경제위기의 심각성에 대한 시나리오와 인플레이션이 안정화하거나 스태그플레이션이 나타났을 때 시나리오를 살펴볼 수 있다.

 

금리와 환율에 관해 궁금증 가지고 투자에 관한 혜안을 얻고 싶은 분에게 이 책의 일독을 권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00100답으로쉽게이해하는, #대한민국금리와환율의미래, #투자가이드, #자산관리, #경제경영, #재테크, #대한민국경제전망,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