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핫하고 힙한 영국
권석하 지음 / 유아이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국인도 모르는 진짜 영국의 이야기

 

유아이북스에서 출판한 권석하 작가님의 <핫하고 힙한 영국>은 진짜 영국과 영국인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권석하 작가님은 영국인보다 영국을 더 잘 아는 재영칼럼니스트이며한국인 최초로 영국 지방의회에 진출한 권보라 의원의 아버지이다. 500년 역사의 선비마을 경북 봉화 닭실 출신으로책벌레였던 어린 시절 외국 번역서를 통해 유럽과 영국을 처음 만나게 되었다. 1982년 무역상사 주재원으로 영국으로 건너가 현재까지 거주하고 있다.

핫하고 힙한 영국 책날개 중 ]

 

2022년 영국을 가장 충격으로 빠뜨린 사건은 엘리자베스 여왕의 서거일 것이다. 1926년에 태어나 1952년에 재위에 올랐으니올해가 즉위 70주년이었다엘리자베스 여왕은 영국 역사상 가장 장수한 군주이자 세상의 권력자 중 적이 한 명도 없는 군주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녀의 재위를 다룬 드라마 <더 크라운>을 시청하며 필립 공과의 연애와 왕실의 가족사, 2차 세계대전 이후의 영국이 변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다.

 

<핫하고 힙한 영국>에서는 만인의 연인이었던다이애나비와 현재 영국인의 시선을 사로잡는 해리 왕자와 마클 공주의 이야기도 다루고 있다왕실에 대한 기억을 잃어버린 우리 처지에서 그들의 존재를 신비롭게 바라보는 영국인의 시선이 자칫 이상하게 다가오지만현재 조사한 여론 조사에서도 영국인은 왕의 권위를 인정하고 왕정을 지속하겠다고 한다.

 

           Photo by Benjamin Davies on Unsplash

영국에 대해 더 관심을 가지는 이유 중 하나는 축구 손흥민 선수 때문일 것이다해외여행을 다니다 보면 쏘니에 열광하는 사람을 만나면 괜스레 자부심을 느낀다나 역시 아이가 프리미어리그를 좋아해 다음에 함께 관람하자는 약속을 해 다음 달이면 토트넘 홋스퍼 구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과거 런던에서 일하던 시절동양인에 대한 차별적인 시선을 느꼈다가 20년이 지나 아이와 다녀온 런던에서 한국인을 대하는 달라진 시선에 놀라곤 한다너무나 호의적이고 축구를 좋아하는 영국인들에게 한국에서 왔다고 하면 쏘니의 나라라며 은근히 추켜세워주는 모습이 축구 종가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Photo by Charles Postiaux on Unsplash

사실 책을 읽는 동안 가장 안타까운 소식은 유럽 내 최대 한인 타운인 뉴몰던에 관한 소식이었다내가 일하던 시절 아무것도 모르던 나에게 친절하게 대해준 형이 뉴몰던에 거주했던 터라 지속해서 작아지며 사라져가고 있다는 뉴몰던 타운의 소식을 너무 안타까울 따름이었다예전에는 런던에서 일하고 한국으로 돌아오면 집도 사고 파운드 가치도 높았지만지금은 런던의 집값이나 서울의 집값이나 크게 차이 나지 않다 보니 런던으로 이주하려는 한국인이 많이 줄었다고 한다여기에 영국의 비자법은 한국에서 오려는 사람에게 수준 높은 영어 구사 능력을 요구하고 있어 진입장벽도 더 높아졌다고 한다.

 

책을 읽다 지금까지 몰랐던 영국인의 풍습에 관해 접하게 된다하루종일 진행되는 결혼식 문화와 신랑과 신부가 모습이 자못 새롭다한때는 세계 문화를 수도했던 영국의 바뀐 휴가 문화와 여행 문화도 흥미롭고 인종차별을 없애기 위한 영국인의 노력도 주목할 만하다.

 

영국 여행을 앞두고 <핫하고 힙한 영국>은 더 의미 있게 다가왔다영국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영국의 속 깊은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이 책을 주목하기를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핫하고힙한영국, #유아이북스, #권석하, #인문, #영국문화, #영국사,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