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 - 새로운 소비 권력을 찐팬으로 만드는 커뮤니티의 힘
이승윤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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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소비 권력을 찐팬으로 만드는 커뮤니티의 힘

 

인플루엔셜에서 출판한 이승윤 교수님의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는 커뮤니티를 통한 팬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승윤 교수님은 영국 웨일스대학교에서 소비자심리학 석사캐나다 맥길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현재 건국대학교 경영대학 마케팅 분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비영리 연구?학술 단체인 디지털마케팅연구소(www.digitalmarketinglab.co.kr)의 디렉터로 있으면서 디지털 및 빅데이터 전문가들과 함께 다양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 책날개 중 ]

 

                   Photo by wu yi on Unsplash

디지털 전환으로 마케팅 환경이 급변하는 요즘모든 비즈니스의 성패는 커뮤니티에 달렸다고 단언한다충성도가 높은 고객이 자발적으로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소비하는 일은 기업이 브랜드를 만드는 근본적인 이유 중 하나이다.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에서는 최근 성공적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소비자의 선택을 받은 기업의 현황과 이들 플랫폼의 전략을 살펴보고 브랜드와 소비자가 서로 상생하는 관계를 파악한다.

 

일례로 바람을 가르며 달리는 한 무리의 사람들이 러닝을 마치고 삼삼오오 움직이는 모습을 보았다이들은 나이키 런 클럽이라는 챌린지에 참여한 이들로 함께 운동하는 나이키 러너들의 정보를 보드에 게시한다.

 

나이키 런 클럽과 함께라면 조깅도 혼자 하는 운동이 아니라 전 세계 친구들과 함께하는 운동이 된다.

 

              Photo by Helena Lopes on Unsplash

홈트레이닝 계의 넷플릭스라 불리는 펠로폰도 스타강사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한 후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에 주력했다.

 

최근 기업들은 커뮤니티의 가치를 중시하며 세부적인 목표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대표적으로 배달의 민족은 배달의 민족을 사용하는 소비자를 함께 놀고 즐기는 대상으로 보고 함께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배짱이의 밤이라는 파티도 열고 봄이 되면 소풍도 간다.

 

소비자는 누가 시키지 않아도 배달의민족을 위해 다채로운 활동을 한다배달의 민족은 자연스럽게 팬슈머와 함께 성장하고 소비자는 소속감을 느낀다.

 

팬덤이 강하기로 유명한 아미를 보유한 BTS, 미국 기업 중에는 애플과 테슬라는 팬덤이 강하기로 유명하다애플테슬라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은 자신의 소비를 통해 세계관을 확장하는 수단으로 여긴다때로 이들이 기업에 대해 가지는 마음은 조건 없는 사랑으로 비치기도 한다신제품이 출시되면 다른 나라에 가서 구매하고 테슬라는 구매자들의 커뮤니티 조직인 테슬라 오너스 클럽에 가입해 테슬라의 비전에 공감하고 테슬라를 사용하는 일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저자는 개인과 기업이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법칙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Photo by mauro mora on Unsplash

첫째브랜드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라.

둘째감정이입 가능한 타깃 페르소나를 설정하라.

셋째함께 만든다는 참여감을 제공하라.

넷째가치 있는 리워드를 설정하라.

다섯째덕후의 마음을 훔치는 굿즈로 승부하라.

여섯째브랜드 세계관을 구축하라.

일곱째온오프를 넘나드는 경험을 전달하라.

 

<커뮤니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는 팬덤을 성공적으로 만든 이케아레고의 사례를 통해 커뮤니티 플랫폼의 미래 트렌드는 메타버스에 있음을 설명한다.

 

디지털 전환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개인과 기업은 판매와 소비를 통해 함께 성장하고 서로 유대감을 느낀다이들이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은 커뮤니티에 있을지 모른다커뮤니티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가 탄생하는 과정과 비밀이 궁금한 분에게 이 책의 일독을 추천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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