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편 - 인문학 전문가 김종원의 지적 안목을 넓혀주는 열두 달 교양 수업
김종원 지음 / 길벗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 전문가 김종원의 지적 안목을 넓혀주는 열두 달 교양 수업

 

길벗에서 출판한 김종원 작가님의 <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편>은 1일 1페이지로 365일 동안 인문학 교양을 전하는 도서이다.

 

김종원 작가님은 강연저술방송 등을 통해 인문학의 대중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 인문 교육 전문가이자 콘텐츠 디렉터저자가 원하는 것은 지성의 완성이다이 책은 지성의 대지에 도착하기 위해 꼭 필요한 티켓과도 같은 소중한 결과물이다더 많은 사람이 자기 삶의 지성을 겸비할 수 있도록 강연과 저술방송 등을 통해 대중의 인문화에 힘쓰고 있다.

[ 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편 책날개 중 ]

 

             Photo by Mike Swigunski on Unsplash

 작가님은 평소 하루를 대하는 작가님의 모습과 사색과 성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작가님의 글은 많은 사람에게 영감을 전하고 있다그가 전하는 말 중 인상적인 점은 정진’, ‘사색’, ‘성찰’, ‘인문학’, ‘문해력이라는 점으로 심혈을 기울이고 온몸으로 문장을 만들어내고 정성을 쏟는 점이 인상적이다.

 

이번 도서 <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편>에서도 그의 이런 특징은 잘 드러나는데, 1일 1페이지 분량의 짧지만 넓고 깊은 다양한 인문학 지식을 전한다한 페이지마다 꾹꾹 눌러 담은 그의 진심이 잘 전해지는 도서이고주제에 맞게 한 달의 교양 수업 이후에도 관련한 한국 여행지를 소개하고 있다.

 

단순하게 여행지를 방문하는 것보다 배경지식을 알고 다녀온다면 그곳의 의미는 배가할 것이다.

 

12개월은 주제별로 다음과 같다.

 

1월 문학작가는 세상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만큼 쓸 수 있다

2월 미술자기 눈으로 보고 있는가혹은 세상이 보라는 대로 보고 있는가

3월 건축현실적 필요와 관념적 아름다움을 엮어 동결한 예술

4월 음악가야금에서 가요까지 사람의 마음을 치유한 손길의 시간

5월 문화스스로 깨어나 자신만의 시각을 완성한 자들의 기록

6월 종교세상과 진리는 변하지 않는다언제나 변하는 것은 사람의 마음일 뿐

7월 음식밥은 봄처럼국은 여름처럼장은 가을같이술은 겨울처럼 빚으라

8월 역사세상의 변화를 감지하는 넓고 깊은 안목을 전해주는 30장면

9월 철학너의 죽음을 기억하라죽음을 기억할수록 오늘의 삶이 빛나리니

10월 과학이전에 없던 세상을 만들려면 이전에 없던 생각이 필요하다

11월 경제, '경제'라는 자전거는 '욕망'이라는 페달을 밟아야 넘어지지 않고 달린다

12월 공부세 사람이 길을 가면반드시 그중에 나의 스승이 있다

 

                   Photo by zero take on Unsplash

하루 한 페이지 혹은 두 페이지 정도로 하나의 이야기를 전하고자세한 정보나 영상이 필요한 경우, QR코드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주제별로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먼저 살펴보고 그곳과 관련한 여행지를 돌아본다는 특징이 인문학 여행에 잘 부합한다.

 

워낙 많은 팬층을 확보한 작가님의 지적 성장을 이루었던 내용과 장소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 여행지를 선정할 때 참고하고 다음에 다녀오고 싶다.

 

인문학 교양은 소양이라고도 불리며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역량이다그런 까닭에 늘 배우고 익혀서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연습이 필요하다인문학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독서를 통해서 얻는 지식과 관련 내용을 다루는 여행지를 통해 확인하면 자기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이 책은 짧은 시간에 다양한 인문학 교양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독자의 기대를 충족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1페이지인문학여행한국편, #길벗, #김종원, #인문학, #여행, #교양, #인문,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