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읽는 대한민국 대통령실록 - 2022 개정증보판
박영규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대 이승만 대통령부터 제19대 문재인 대통령까지 12명의 대통령에 관한 객관적인 기록

 

웅진지식하우스에서 출판한 박영규 작가님의 <한 권으로 읽는 대한민국 대통령실록>은 대한민국 권력의 역사를 기록한 도서이다.

 

저자는 베스트셀러인 <한 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으로 역사 대중화에 이바지했으며, <한 권으로 읽는~>시리즈는 누적 판매 300만 부라는 놀라운 기록을 가지고 있다저자의 실록 도서가 인기인 이유는 딱딱할 수 있는 실록을 이야기를 중점으로 풀어가기에 흥미롭고 마치 저자의 이야기를 듣는 기분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대한민국 대통령 실록은 10년 전 출판한 이후독자들의 많은 요청에 2명의 대통령이 바뀌어 새롭게 개정되어 출판되었다이번 대통령 실록은 대한민국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는 점과 가장 최근의 문재인 대통령의 기록도 포함하고 있어 현재 상황까지 면밀하게 판단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12명의 대통령의 성장 과정과 대통령에 이르는 과정을 가장 먼저 주목한다다음으로 대통령 당대의 정치경제 상황의 추이와 당대에 일어난 주요 사건이 가지는 의미를 분석한다.

 

주요 사건에선 정치경제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부문의 이야기를 수록하고 있어 대한민국이 문화 강국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눈여겨 볼 수 있었다.

 

마지막은 대통령 당대 국무총리의 면면을 수록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의 발전상을 바라보면 이건 마치 무에서 유를 만들어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이제는 문화 강국으로 나아가는 모습을 살펴보면 참으로 놀랍고 뿌듯하다강력한 대통령제를 채택한 우리나라 대통령의 역할이 무엇보다 주목받는 건 그만큼 막강한 권력과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이다.

 

초대 이승만 대통령은 독립운동가 출신으로 건국 대통령의 이미지가 크지만한국전쟁으로 폐허가 된 나라를 재건하기 위해 애를 썼다.

 

박정희 대통령은 대한민국 산업화를 일으킨 주역이다권력은 장기화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킨다대통령 종신제를 골자로 하는 유신헌법으로 국민의 저항을 불러일으킨 점은 안타까운 일이다.

 

전두환 대통령은 약점이었던 경제 분야를 김재익 경제수석비서관에게 집중 과외를 받고경제 안정화 정책을 밀어붙였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독립한 수많은 군부가 주도했던 나라 중 경제를 안정화한 경우는 매우 이례적이기에 이 점을 높이 평가할 만하나정치적으로는 여전히 경직된 사건이 즐비했다.

 

이명박 대통령박근혜 대통령문재인 대통령의 경우 대한민국 정치의 발전상과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보수와 진보 정당이 교대로 정권을 창출하는 점은 대한민국 정치가 한 단계 도약한 모습을 보여주지만대한민국 대통령의 퇴임 후 개인신상은 여전히 안타까운 소식이 지배적이다.

 

대한민국을 바라보는 세계의 시선은 관심거리다이란성 쌍둥이로 태어난 두 개의 국가가 서로 다른 정치경제 체제를 채택해 75년 만에 너무도 다르게 성장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주권은 대한민국 국민에게 있지만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의 리더십은 이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한 권으로 읽는 대한민국 대통령실록>은 대통령의 리더십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정치경제 상황에 대한 분석 또한 문화 현상을 통해 우리나라의 지난 과정을 복기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한권으로읽는대한민국대통령실록, #박영규, #웅진지식하우스, #역사, #현대사, #한국사, #한국정치, #대통령, #역대대통령, #사회, #정치,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