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 햄릿 미래와사람 시카고플랜 시리즈 1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최영열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와사람 시카고플랜 고전문학 001 햄릿

 

미래와사람에서 출판한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햄릿>은 햄릿의 현대어 판이다.

 

미래와사람은 시카고플랜 고전문학 시리즈를 출판하고 있다시카고플랜은 이름 없는 사립대학에 불과한 시카고 대학을 명문 학교의 반열에 오르게했다시카고플랜은 1929년 시카고 대학 5대 총장으로 취임한 로버트 호킨스가 존 스튜어트 밀식의 독서법을 따른 것으로 철학 고전을 비롯한 세계의 위대한 고전 100권을 달달 외울 정도로 읽지 않은 학생은 졸업을 시키지 않는다라는 고전 철학 독서교육 프로그램이다.

 

시리즈 첫 번째 작품은 세계문학 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대표작 <햄릿>이다.

 

<햄릿>은 <오셀로>, <리어 왕>, <맥베스>와 함께 4대 비극 중 가장 사랑받는 작품으로 삶과 죽음에서의 인간의 실존 문제와 복수를 그린다.

 

              Photo by Jens Herrndorff on Unsplash

번역자 최영열은 연극영화과를 졸업하고 연극 및 다원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며 햄릿을 희곡에 맞는 독서 방법에 따라 현대어로 번역하고자 했다.

이번 도서는 현대 독자에게 친근하게 햄릿을 읽을 수 있게 한다.

 

 

12세기 덴마크 왕국의 선왕은 동생에 의해 갑자기 죽임을 당하고 아내는 동생과 재혼한다왕자 햄릿은 죽음에 대해 의심을 하던 차에 밤마다 궁 초소에 선왕의 유령이 나타난다는 소식을 듣는다.

 

친구 호레이쇼와 경비병과 함께 초소에서 선왕의 유령에게 자신이 독살되었다는 말을 듣고 햄릿을 복수를 결심한다.

 

연극을 통해 왕의 암살에 확신한 햄릿은 왕으로 착각한 재상을 죽인다재상의 딸 오필리어는 미친 채 물어빠져 죽는다.

재상의 아들 레어티즈는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햄릿과 결투를 신청하고 독을 바른 칼을 사용한다실수로 바뀐 칼로 레어티즈는 죽임을 당하고 왕비는 햄릿을 죽이려고 준비한 독이 든 술을 마시고 죽으며 햄릿도 칼에 찔러 죽어간다.

 

햄릿은 친구 호레이쇼에게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전해달라고 부탁하며 숨을 거둔다.

 

              Photo by Zachary Shakked on Unsplash

이 책은 기존에 이해하기 어려웠던 <햄릿>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쉽게 쓰여진 현대어를 사용해 <햄릿>을 읽을 때 느끼는 어색함을 줄이고 독자가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역자는 시중의 햄릿에 들어가 있는 주석을 가능한 없앰으로써 온전히 글을 읽고 희곡 무대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이 점은 셰익스피어의 <햄릿>을 가장 무대에서 펼쳐지는 상상의 나래를 펼치게 한다.

 

인간의 운명에 맞선 갈등하고 고민하는 <햄릿>의 심리 상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읽기 쉽게 풀어쓴 현대어판 햄릿>은 적격이다.

 

더불어 시카고플랜에 관심을 가진 독자에서 미래와사람의 시카고플랜 시리즈에 관심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읽기쉽게풀어쓴현대어판햄릿, #미래와사람, #윌리엄셰익스피어, #셰익스피어, #최영열, #4대비극, #서양고전문학, #희곡, #책좋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