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숨에 읽는 호주 소설사
장 프랑수아 버네이 지음, 장영필 옮김 / 글로벌콘텐츠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주 소설의 모든 역사를 개괄하는 입문서

 

글로벌콘텐츠에서 출판한 장 프랑수아 버네이의 <한숨에 읽는 호주 소설사>는 호주 문학사를 개괄하는 도서이다.

 

장 프랑수아 버네이는 프랑스 대학에서 호주 문학 연구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호주에서 소설가이자 논픽션 작가로 활동하며 문학 분야에서 다섯 권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호주는 여전히 거대한 미지의 대륙으로 다가온다아내가 겨울에 호주로 여행을 가자고 해 호주 문학에 대한 궁금증이 일었다문학은 한 사회를 바라보는 돋보기로 그 사회의 다층적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내가 아는 호주 소설가는 2차 대전을 그린 네빌 슈트의 <우리가 꿈꾸는 도시앨리스>를 통해 일본군 포로가 된 여주인공인 호주 도시를 개척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무엇보다 놀란 점은 가장 인상깊게 본 영화 중 한편인 <쉰들러 리스트>가 호주 작가 토마스 케닐리의 <쉰들러의 방주>를 원작으로 한다는 점이다.

 

              Photo by Caleb Russell on Unsplash

무엇보다 가장 주목하는 호주 작가는 아무래도 콜린 맥컬로이다마치 박경리 선생의 <토지>와 같이 그녀의 <마스터스 오브 로마>는 언젠가 반드시 읽어야 할 목록에 있는 책으로 구입만하고 아직 제대로 보지 못했다ㅜㅜ

 

책의 저자인 버네이는 호주 문학에 대한 충실하고 시의적절한 소신으로 호주 문학을 주체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정리한 연구 결과를 이 한 권에 담았다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지만호주에서 유명한 작가로는 마일즈 프랭클린토마스 케닐리크리스토퍼 코치그리고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패트릭 화이트 등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평양 출신의 호주교포인 돈오 김이라는 실향민을 주제로 한 작품이 유명한 소설가를 알게 되었다.

 

저자는 호주 문학의 범주와 정의특징을 소개하고 주요 시대별로 문학의 특징과 당대를 주도한 소설가를 소개한다.

 

1. 1831~1874년 초창기 호주 소설 속 등장인물 묘사는 식민지 시절 대영제국 영향에 따른 영국 문화에서 나온 것이다식민지 시절 새로운 대륙의 탐험과 극복의 역사를 묘사하는 시절이었다.

 

2. 1875~1900년 호주 문학이 탄생하는 시기다책을 읽는 사람이 많아지고 금광이 발견되었으며 광활한 목가적 사회가 구축되었다호주 민족의식이 부상한 시기이다.

 

3. 1901~1950년 : 1901년 호주 연합이 이루어지고 국제 사회에 호주가 처음 주목을 받은 것은 안타깝게도 갈리폴리 해안에 상륙한 ANZAC(호주 뉴질랜드 연합군)군이었다이들은 총탄이 빗발치는 포화 속의 영웅담으로 탄생했다두 번의 세계 전쟁과 결과적으로 호주 경제 성장에 영향을 준 두 전쟁 간의 공백기이다.

 

4. 1951~1965년 이용당하고 조작된 현실시기이다전쟁 문학이 대두되었고전후 공산당의 이념이 팽배해지며인도네시아에서 벌어진 68혁명의 전초전인 인도네시아 혁명이 일어났다문학은 현실을 외면하는 전원국가에 대한 이상을 다루기 시작했고풍부한 상상력과 더불어 신선한 문학 흐름으로 새 시대를 열었다.

 

5. 1966~현재 코스모폴리탄 시대 속 마이너리티 문학이 대두되었고포스트모던 그리고 새 문학사조들이 나타났다국제적 이슈들과 직면하며 국가의 민족의식을 고취함과 동시에 국제 경쟁과 발전그리고 성장이 이루어진 시기이다.

 

              Photo by David Clode on Unsplash

호주 문학의 특징은 호주가 대륙으로 여겨지며 영국의 식민지로서 대탐험이 이루어진 곳이라는 점이다이는 탐험과 원주민에 대한 정복이 동시에 이루어졌고호주에 도착하기 위해서는 항해가 필수적이다해안가를 중심으로 도시가 번성하지만 광활한 대륙의 다수 지역은 여전히 아웃백이 차지한다.

 

다문화특별한 자연환경과 동물천혜의 모습을 간직한 태즈매니아호주의 다양한 얼굴을 알아보는 좋은 방법으로 호주 문학을 접해보는 것은 호주를 더욱 풍성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길이다.

 

호주 문학을 탐험하는 안내서로 <한숨에 읽는 호주 소설사>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한숨에읽는호주소설사, #장프랑수아버네이, #장영필, #글로벌콘텐츠, #인문, #교양, #영미문학, #호주, #호주문학,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