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후회 없음 - "인생 선택"을 만드는 4가지 기술
칩 히스.댄 히스 지음, 김정아 옮김 / 부키 / 2022년 9월
평점 :
“중대한 결정을 앞에서 갈등하고 고뇌하는 당신을 구원할 단 한 권의 책”
부키에서 출판한 칩 히스, 댄 히스의 <후회 없음>을 ‘인생 선택’을 만드는 4가지 기술을 소개한다. 인생은 판단과 선택의 연속이라는 점에서 우리가 내리는 수많은 선택은 인생을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제는 이런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고 때로는 결정을 내리는 것이 부담스러워 우유부단하게 처리하는 사람이 많다는 점이다. 결정 능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노년층을 대상으로 한 여러 연구에 따르면 살면서 가장 후회하는 일을 물었을 때 “한 일”을 후회한다는 사람을 많지 않다. 가장 많이 후회하는 것은 “하지 않은 일”이다. 기회를 잡지 않고, 망설이고, 우유부단했던 것을 제일 안타까워한다. 또한 미루고 후회하기보다 시도하는 편이 나음을 우리는 모두 잘 알고 있다. “옳은 시점에 내리는 옳은 선택은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383쪽)
자신이 결정을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이라면 <후회 없음>에서 조언하는 4가지 기술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히스 형제는 뇌리에 딱 꽂히는 스티커 메시지의 6가지 법칙을 강조한 <스틱>으로 밀리언셀러 작가로 알려져 있고, 이번 <후회 없음>에서는 올바른 결정을 위한 WRAP 이론을 소개한다.
우리의 결정은 방해하는 4가지 악당은 선택지를 지나치게 제한하는 편협한 사고, 내 믿음을 뒷받침하는 정보만 찾으려 하는 확증 편향, 금세 사라지는 감정에 휘둘리는 단기 감정, 그리고 자신의 전망을 지나치게 믿는 과신이다.
이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WRAP의 4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다.
Photo by Javier Allegue Barros on Unsplash
? 1단계 : 선택지를 넓혀라 (Widen Your Options)
한 걸음 물러나서 보면 편협한 사고틀을 알아차리기가 쉬워진다. 내가 가지고 있는 선택지가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해보고 결정에 따른 기회비용을 생각하자. 내가 가진 다양한 선택의 가능성을 살펴보자.
? 2단계 : 가정을 검증하라 (Reality-Test Your Assumptions)
확증 편향은 우리의 사고를 고정시킨다. 편협한 사고틀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선택지를 백지화해보는 것이다. 사고를 확장하는 방법은 가설을 검증하고 해결점이 보이지 않을 때는 안과 밖을 살펴보며 멀리까지 사고를 확장한다.
? 3단계 : 결정과 거리를 두라 (Attain Distance Before Deciding)
단기 감정에 휩싸일 때 우리는 현명하지 못한 결정을 내릴 위험에 처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감정과 거리를 두어야 하고, 관찰자의 시선으로 상황을 바라보면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 4단계 : 틀릴 때를 대비하라 (Prepare to be Wrong)
틀릴 때를 대비하기 위해 인계철선을 마련하고 데드라인을 정해두면 결정해야 할 시점에 경고등을 마련할 수 있다.
대니얼 카너먼은 <생각에 관한 생각>에서 우리의 사고 체계는 자동시스템과 숙고시스템을 사용해 결정을 내릴 때 머뭇거리지 않고 결정을 내리지만, 합리적으로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을 밝혀냈다.
돌이켜보면 나 역시 결정을 내리는 데 머뭇거리거나 주저하지 않는 편이지만, 내가 내린 결정에 대해 잘못하지는 않았는지 다시 돌아보는 경우가 허다하다. 개인적인 상황이나 공적인 상황에서 우리의 결정은 때로 중요한 상황으로 이어진다.
후회 없는 결정을 내리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어하고 연습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는 점과 해결방안을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가치 있다. 수많은 활용 사례를 통해 저자가 펼치는 주장에 관심 있는 분은 <후회 없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후회없음, #히스형제의걸작, #부키출판사, #결정장애, #경제경영, #인생선택, #의사결정문제,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