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것이 대입면접의 전부다
김기영 지음 / 리더스입시교육원 / 2022년 9월
평점 :
입시의 마지막 관문 면접의 완벽한 대비
㈜리더스입시교육원에서 출판한 <이것이 대입면접의 전부다>는 입시 최고 전문가의 노하우를 담은 면접 안내서이다. 9월 24일 오늘 기준으로 대학입시 수능시험이 55일 남았다. 그 말인즉 연세대와 성균관대를 포함한 일부 대학의 면접 일정은 18일 정도 남았다는 의미다.
자녀의 수능 원서 접수 기간도 끝이 났고, 어떤 전형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면접을 당락을 결정한다. 학생부종합 전형을 주로 지원한 학생의 경우 면접은 당락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다.
최근 대학에 제출하는 서류가 간소화되고, 면접도 제출서류를 통해 인성,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평가하기에 면접 준비에 소홀할 수 있다. 많은 학생과 학부모가 면접을 어려워해 지원 자체를 꺼리기도 하지만 면접 전형을 지원할 경우, 자신이 원하는 대학보다 한 등급 이상 합격이 가능하기에 이또한 교과와 함께 지원하는 것이 좋다.
Photo by Christina @ wocintechchat.com on Unsplash
저자는 면접의 기본적인 내용인 일반면접과 심층면접의 질문과 답변을 수록했다. 계열별 지역별로 면접에 나올 수 있는 질문과 답변을 별도로 수록하고 있다. 면접장에서 자주 질문하는 시사문제도 다루고 있다.
지역 거점 국립대학에 지원할 경우,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바탕으로 면접을 진행하고 꼬리를 무는 추가 질문 없이 10개 이상의 질문으로 면접을 시행해 왔다.
학생들이 입학을 원하는 학교나 학과의 경우 면접이 포함될 경우가 많아 이를 준비하는 입장이라면 하나라도 필요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의과대학을 위한 면접을 빠져있어 보건, 간호 계열의 문항으로 연습해야 한다.
올해 입시의 특징 중 하나는 생각보다 상위권 학생의 수가 절대적으로 늘어났다는 점이다. 고3 과정의 교과과목이 진로선택과목이 많아져 등급이 나오지 않은 과목이 많다. 이과 계열의 경우, 문·이과 통합 교과과정으로 상위권 학생의 수가 더 늘었다.
Photo by Amy Hirschi on Unsplash
내신의 변별의 줄어들었다는 점은 다른 평가 항목의 비중이 커지는 것을 의미하고 면접이 있는 전형에 지원한 수험생은 수능 준비와 함께 지원한 대학의 면접에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지금도 학원과 컨설팅 업체의 정보를 찾고 있는 분에게 <이것이 대입면접의 전부다> 자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많은 학생이 오랫동안 준비해 치르는 입시이니만큼 면접을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기를 바랍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것이대입면접의전부다, #김기영, #리더스입시교육원, #대입, #면접, #입시,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