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파동이론 - 기술적 분석의 시작과 끝 월가의 영웅들 2
랠프 넬슨 엘리어트 지음, 김태훈 옮김 / 페이지2(page2)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동이론은 기술적 분석의 시작과 끝이다.

 

페이지2에서 출판한 랠프 넬슨 엘리어트의 <엘리어트 파동이론>은 그의 이론과 에세이를 수록하고 있다.

 

시장은 같은 뉴스에 상승하기도하락하기도 한다

주가를 움직이는 건 뉴스가 아닌 파동이다

랠프 넬슨 엘리어트

 

랠프 넬슨 엘리어트은 60세가 되기 전까지만 해도 주식시장은 그의 관심을 끌기에 매력적인 곳이 아니었다엘리어트는 중남미 지역에서 미국인이 경영하는 회사에 전문적인 회계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뉴욕을 무대로 창업하는 이들을 위해 비즈니스 컨설팅을 제공했다그러나 중남미에서 귀국을 준비하던 중 이질아메바가 일으킨 소화기 질환으로 병환에 시달리면서 일찍 은퇴해야 했다엘리어트는 병세를 극복하고 61세 무렵부터 주식시장의 동향을 연구하는 일에 몰두했다마지막으로 죽을 고비를 넘기고 겨우 두 달이 지난 63세 5수많은 분석을 구체화한 파동이론이 탄생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 책날개 중 ]

 

             Photo by Nick Chong on Unsplash

페이지투자 고전 시리즈로 <월가의 영웅들>을 출간하고 있다그 두 번 째로 파동이론의 창시자인 랠프 넬슨 엘리어트의 파동이론을 조망한다엘리어트는 자신의 병을 치료하는 동안 우주의 모든 활동은 법칙에 지배된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콜럼버스는 지구가 둥글다고 믿었고핼리는 자신이 발견할 혜성이 다시 귀환할 것을 예상했다특정 현상에 관한 원인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관찰을 통해 그 현상이 다시 언제 일어날지는 알 수 있다.

 

엘리어트는 인간의 사회·경제적 행위를 일정한 수와 패턴을 지닌 파동이나 충격으로 이어지도록 만들어 시간 경과에 따른 상관관계를 파악했다이러한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사용해야 하고 주식시장은 가장 적합한 대상이었다.

 

                 Photo by Kelly Sikkema on Unsplash

75년 동안의 주식시장 데이터를 분석한 후 주목한 점은 한번 일어난 사건은 주기를 두고 다시 반복한다는 점이다반복되는 과정에서 찾아낸 특징을 바탕으로 예측의 영역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주가 추세에 이를 적용하여 딱 맞는 매수?매도 타이밍을 정하는 것이 파동이론의 목표이다또는 피노나치 수열에서 도출한 0.618 수치를 토대로 파동을 해석했다모든 인간 활동은 패턴’ ‘시간’ ‘비율이라는 3가지 뚜렷한 특징을 지닌다이 모두는 피보나치수열을 따른다고 가정했다.

 

요점은 하나의 움직임이 5개의 파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이 5개의 파동은 1파동, 3파동, 5파동은 주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2파동, 4파동은 이를 되돌리려는 파동으로 해석한다.

 

저자는 파동이론을 토대로 다양한 지표를 분석하고 사례를 든다실전 투자에서 시장 상황을 분석하고 지금 시장 상황을 어떻게 예측하는지 보여주는 도구로 파동이론을 사용한다.

 

엘리어트의 파동이론은 오늘날 기술적 분석의 토대가 되었다이러한 파동이론이 얼마나 정확성을 가지고 주기의 마지막이 어디인지는 예측하기 곤란해 보인다다만 주식시장을 분석하는 토대로 엘리어트의 파동이론은 큰 틀을 제공했다는 점이다.

 

추천사에 따르면 저명한 투자자 몇 분은 파동이론은 바탕으로 폭락장을 피할 수 있었다고 하며지난 백 년간 검증된 차트분석법은 파동이론이 유일하다는 평가도 있다.

 

데이터를 다루는 기술이 발전하고 빅데이터를 파동이론에 접목하면 어떤 결과치가 나오게 될지 궁금하다오늘날 많은 이들이 주식투자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투자의 고전 시리즈로 <엘리어트의 파동이론>은 시장을 판단하는 도구가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리뷰어스클럽, #서평단모집, #네이버독서카페, #리뷰어스클럽서평단, #페이지2북스, #페이지2, #엘리어트파동이론, #랠프넬슨엘리어트, #월가의영웅들, #파동이론, #경제경영, #주식, #재테크, #기술적분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