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도성 따라 걷는 서울기행
최철호 지음 / 아임스토리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곽길역사문화연구소 최철호 소장의 한양도성 테마여행 가이드

 

아임스토리에서 출판한 최철호 소장님의 <한양도성 따라 걷는 서울기행>은 한양도성을 둘러싼 이야기를 담고 있다서울이 다른 대도시와 다른 점은 거대한 도시의 한가운데를 자리하고 있는 조선 왕조의 도성과 현대 마천루의 조화다.

 

한양도성은 600년 역사를 가진 소중한 자산이며 도성 안 물길과 도성 밖 물길은 한강으로 연결되어 서울을 지킨다한양도성을 한 바퀴 도는 순성(巡城)’은 조선의 놀이이자 왕이 백성을 만나는 소통의 공간이었다.

 

서울을 좋아해 서울 지역이 가지고 있는 특색이 무엇인지 궁금하던 차에 <한양도성 따라 걷는 서울기행>은 서울 지역의 유래와 함께 재미있는 상식을 전달한다.

 

싸가지가 없다?”는 말을 자주 사용하지만이 말이 600여 년 전부터 사용한 말이고 서울 사대문 현판에 걸려 있다고 한다조선은 유교 이념의 정수인 인의예지를 사대문(흥인문돈의문숭례문소지문현판에 새겨 두었고이런 마음이 없는 사람은 ()가지 없는 놈이라고 했다.

 

              Photo by SeongPhil Jang on Unsplash

서울은 오랜 역사를 지나며 시간의 흔적과 아픔이 남아 있는 곳이 많다.

 

조선왕조 연산군은 돈이나 물건을 마구 사용해 흥청망청이라는 말을 남겼다. ‘흥청은 외모가 예쁘고노래를 잘 부르고춤도 잘 추는 여자들을 가르켰고백성들은 연산군이 흥청으로 망했다고 해서 흥청망청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연산군은 원각사를 기방으로 만들고 흥청 200명의 대기실로 꾸몄다원각사의 흔적은 없어지고 지금은 백탑만 남아 있다환구단에서 대한제국을 선포한 고종황제는 근대식 공원을 만들고 싶었다원각사 터에 팔각정을 지어 공원으로 만들고 대한제국 군악대의 음악회도 열었다매주 탑골공원에서 관현악 음악이 흘러나왔다지상 낙원이라는 낙원동에 전국 최대 규모의 악기종합상가가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한양도성 역사기행 가이드인 저자는 서울의 생동감 넘치는 사진과 함께 도성을 품은 내사산과 사소문을 지나는 동네들의 이야기청계천에서 한강까지의 물길 이야기조선 왕조의 흔적이 남겨진 곳곳의 이야기와 위인의 이야기목멱산 인근의 용산 여행 이야기를 흥미롭게 펼쳐나간다.

 

다음에 서울을 방문하게 된 다음 꼭 해보고 싶은 일중 하나는 한양 도성을 따라 걸어보고 싶었다걸어가는 동안 마주하는 아름다운 풍경과 그 장소에 얽힌 역사와 유래를 알게 된다면 여행은 훨씬 더 풍요로울 것이다.

 

<한양도성 따라 걷는 서울기행>은 서울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점을 잘 드러낸 책이다서울과 수도권에 거주하는 많은 분도 그곳에 얽혀있는 재미있는 유래를 알게 된다면 서울을 새로운 마음으로 대하게 될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임스토리, #한양도성따라걷는서울기행, #한국문화, #최철호, #역사, #리뷰어스클럽, #서평단모집, #네이버독서카페, #리뷰어스클럽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