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에 읽는 니체 - 지금 이 순간을 살기 위한 철학 수업 마흔에 읽는 서양 고전
장재형 지음 / 유노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이 순간을 살기 위한 철학 수업

내일 죽을 것처럼 오늘을 사랑하라!

 

유노북스에서 출판한 장재형 대표님의 <마흔에 읽는 니체>는 마흔의 삶에 자극제가 되는 나체의 25가지 조언을 담고 있다.

 

장재형 대표님은 세렌디피티 인문학 연구소 및 장수코리아 CEO이다오프라인 독서 모임 장작가의 인문학살롱을 운영하며 인문학 전도사로 활약하고 있다한 달에 100권이 넘는 책을 소화하는 독서의 달인이자 서평가이며 강연가이다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항상 곁에 두고 삶이 힘들 때마다 읽은 것을 계기로 <니체 전집> 21권을 수없이 읽고 주옥같은 아포리즘들을 수집했다여기에서 얻은 통찰을 바탕으로 인생의 난관을 이겨 내고 자신의 삶을 사랑한 니체의 실천 방법을 <마흔에 읽는 니체>로 정리했다.

마흔에 읽는 니체 책날개 중 ]

 

니체 전집을 수없이 읽고 이를 정리한 25가지 조언이라는 점에서 이 책은 니체의 정수를 모아놓았다마흔이라는 나이는 지금까지 쉴 새 없이 달려온 지난 시간을 한번은 돌아보아야 할 때이다정신분석학자 에릭 에릭슨은 중기 성인기의 실존적 질문은 나는 중요한 사람인가?’라는 것이다.”라고 했다에릭슨의 발달 단계에 따르면중기 성인기의 시작이 되는 나이가 마흔이다.

 

저자는 마흔에 깨닫게 질문을 생각하고 새로운 질문을 던지고 자 한다.

 

나에게 남은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내가 가진 모든 것이 나를 행복하게 해 주는가?’

나는 내 삶을 제대로 누려 본 적이 한 번이라도 있는가?’

나는 과연 내 인생의 주인인가 아니면 노예인가?’

 

그는 니체가 남긴 인생의 마지막 질문을 찾았다.

 

나는 어떻게 이 삶을 사랑할 것인가?”

 

이 책은 이 질문에 대한 니체의 대답을 아포리즘과 함께 핵심 주제와 함께 소개한다.

 

1장 마흔무엇으로 살아야 하는가 니체의 인생 설명서

2장 왜 자기 자신을 찾아야 하는가 니체의 운명 관리론

3장 어떻게 인생을 여행할 것인가 니체의 자극제

4장 어떻게 이 삶을 사랑할 것인가 니체의 마지막 질문

 

니체는 그의 저서<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에서 니체 자신을 대변하는 차라투스트라를 통해 자신의 사상을 전파한다. ‘초인’, ‘힘에의 의지’, 그리고 영원 회귀라는 세 가지 핵심 사상을 가르친다.

 

초인이란 힘에의 의지에 의해 자신을 극복하고 초월하는 인간 유형을 의미한다초인은 지성과 긍지로 가득 차 있고 생명력은 넘쳐나며 그것으로써 자신의 한계에 끝없이 도전하여 자신을 높은 곳으로 끌어올리는 사람이다.

 

진정한 너 자신이 되어라

 

니체는 너 자신을 사랑하라’, ‘진정한 너 자신이 되어라라고 말하면서도 자기 자신을 극복하라고 한다자기를 극복하라는 말은 거짓됨을 극복하고 내면의 진정한 자신을 자각하라는 뜻이다진정한 자기 극복이란 진정한 자기 모습을 자각하고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존재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자신이기 위한 투쟁!

 

니체는 자신의 의지대로 살아야만 삶의 주인이라고 했다인생은 자기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한 투쟁이다.

 

도덕이야말로 허점투성이다

 

니체가 남긴 가장 유명한 말 중 하나인 신은 죽었다에서 은 기독교적 하나님만을 의미하지 않는다이제까지 인간을 지배해왔던 모든 종교적철학적도덕적 이념들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단어이다이러한 이념들이 없는 빈자리를 채우는 데 필요한 것은 권력에의 의지.

 

우리는 권력에의 의지에 주목함으로써 무기력한 수동적 허무주의를 능동적 허무주의로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다.

 

니체의 책은 메타포즉 비유와 상징패러디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쉽게 이해하기 어렵다저자의 니체를 이해하고자 하는 대중의 욕구에 맞춰 니체 철학의 정수를 되도록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집에 혹시라도 니체의 책이 한 권이라도 있다면 <마흔에 읽는 니체>의 안내를 통해 다시 한번 니체 철학을 이해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마흔에읽는니체, #장재형, #유노북스, #인문, #철학, #교양, #인문학,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