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톰 피터스 탁월한 기업의 조건 - 세계적 경영 구루가 전하는 사람 중심 경영
톰 피터스 지음, 김미정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2년 8월
평점 :
세계적 경영 구루가 전하는 사람 중심 경영
한국경제신문에서 출판한 <톰 피터스 탁월한 기업의 조건>은 경영은 ‘하드’가 아닌 ‘소프트’에 초첨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하드한 것은 약하고, 소프트한 것은 강하다!”
톰 피터스는 경영에 있어 수치, 계획, 조직도 등 하드한 요소는 약하다고 단언한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금융시장 분석가들과 신용 평가 기관 직원들이 주택 담보 대출 ‘파생 상품’을 교묘하게 포장하고 평가하는 바람에 촉발되었다.
Photo by krakenimages on Unsplash
탁월한 기업이 되기 위해선 사람, 관계, 문화 등 소프트 한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배려, 훈련, 인정 등 최상의 ‘관행’은 공동체 의식이 강한 조직을 만들며 시장에서도 승리한다.
톰 피터스는 ‘20세기 3대 경영서’ 중 하나로 선정된 <초우량 기업의 조건>의 저자로서, <이코노미스트>는 그를 가리켜 ‘경영 구루 중의 구루’라 칭한 바 있다. 피터 드러커, 마이클 포터와 함께 톰 피터스는 20세기 경영학을 오늘의 위치로 만든 장본인다.
<초우량 기업의 조건> 이후 43년간 63개국에서 2,500회 이상의 강연과 연구 결과는 성과주의 전략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 경영을 실천해야 탁월한
기업에 이를 수 있다고 전한다.
“사람이 가장 먼저다”
저자는 기업의 위기는 시간과 위기의 크기와 상황과 관련없이 조직이 다른 사람을 어떻게 배려하는지에 따라 얼마나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지 결과가 드러난다고 한다.
Photo by Cytonn Photography on Unsplash
이를 위해 이책은 ‘사람이 먼저’라는 원칙에 맞는 실천 사항을 전하고 있다.
따라서 이책은 다른 책에서 취하는 장으로 나뉘지 않고, 15가지와 75가지 실행 과제가 제시된다. 차례는 굵은 글씨체로 표기되었고 각 주제의 번호와 제목, 그리고 실행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TOPIC 1 최우선 원칙
TOPIC 2 엑설런스는 다음 5분이 관건이다
TOPIC 3 전략은 상품이고 실행은 예술이다
TOPIC 4 사람이 가장 먼저다
TOPIC 5 지속 가능성의 극대화
TOPIC 6 부가가치 창출 전략 #1: 익스트림 휴머니즘
TOPIC 7 부가가치 창출 전략 #2: TGR을 높여라
TOPIC 8 부가가치 창출 전략 #3: 가장 초점을 둬야 할 것들
TOPIC 9 부가가치 창출 전략 #4: 차별성 없는 상품은 필요 없다
TOPIC 10 부가가치 창출 전략 #5: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추가하라
TOPIC 11 부가가치 창출 전략 #6: 대담한 소셜 미디어 전략
TOPIC 12 부가가치 창출 전략 #7, #8: 여성과 노인을 공략하라
TOPIC 13 가장 많은 시도를 해본 사람이 승리한다
TOPIC 14 연민과 배려로 리드하라
TOPIC 15 탁월한 기업이 되기 위한 43가지 핵심 아이디어들
마치 개인과 조직이 탁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가라는 보고서를 컨설팅 기업에 요청했을 때 고객이 받아드는 컨설팅 보고서를 읽고 있는 기분이다.
액설런스와 탁월한 기업이 되기 위해선 시대의 흐름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가장 중요한 마케팅 대상은 어떻게 선정하고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고객 만족을 얻을 수 있는 지 소개한다.
매 주제에 필요한 추천도서를 강조하고 독서를 강조한다. 이책은 직장인과 자영업 혹은 사업을 하며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은 꼭 읽어볼 필요가 있는 도서이다. 톰 피터스의 평생의 컨설팅 역량을 한권으로 집약한 책이라 그의 조언을 따르다보면 탁월한 기업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톰피터스탁월한기업의조건, #톰피터스, #김미정, #한국경제신문, #경제경영, #경영전략, #경영혁신, #휴머니즘, #포브스선정,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