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보통여행 위대한 여행 시리즈 1
윤희정 지음 / 바른북스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행의 의미와 자신의 삶의 의미를 돌아보는 안내서!

 

바른북스에서 출판한 윤희정 교수님의 <위대한 보통여행>은 여행의 의미를 되새기는 도서이다.

 

여행을 좋아하는 것이 당연한 듯 받아들여지고때때로는 다른 사람에게 멀리 떠나는 여행을 가라고 강권하는 것도 일반적이다하지만 여행은 자신만의 패턴이 있고 자신의 알아가는 변화의 시간을 나타낸다.

 

여행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다가오는 위치의 이동뿐만 아니라 자신의 변화를 추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저자는 여행과 관광을 전공하고 가르치는 교수님으로서 여행의 가지는 다양한 의미를 <위대한 보통여행>에 담고 있다.

 

여행이 가지는 일반인의 의미와 미디어 속에서 드러난 보통여행의 모습은 여행 친화적인 미디어의 노출이 당연하게 인식하는 세태를 반영하고 있다한때는 미디어에서 지나친 여행 관련 프로가 등장해 여행하지 않으면 인생을 알차게 사는게 아니라는 착각마저 들게 했었다이동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집에서 가구를 재배치하거나여행을 떠오르게 하는 음악 혹은 영화를 떠나 여행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오늘날의 여행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건 유럽의 귀족 자제들에게서 나타난 그랜트 투어’ 유행 이후다여행은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것을 의미하고투어는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의미한다그랜트 투어가 보여준 유행은 투어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 있다.

 

이후 미디어나 영화 속에서 등장하는 여행지를 찾아가는 유행은 새로운 여행지를 만들어냈다영화 반지의 제왕은 뉴질랜드로 찾아오는 수많은 관광객을 매료시켰고일본 영화 러브 레터는 수만 명이 거주하는 도시 오타루에 수십만 명의 관광객을 찾아오게 만든다.

 

저자는 오늘날 우리의 여행에서 주의할 점도 강조한다공정여행 상품을 구매하고 자신의 여행에서 현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동이나 비뚤어진 여행 습관을 버릴 것을 조언한다.

 

우리가 어디를 가든얼마나 오래 머물든무엇을 하든 모든 여행은 새로움을 탐구하고 자유를 구하는 위대한 이동이다인류는 이동의 유전자를 몸속에 지니고 있다과거로부터 이동은 인류의 생존 방식이었다.

 

오늘날 한 가지 장소에 거주하며 오랜 시간을 보내는 것은 DNA가 지닌 습성을 거스르는 행동일지 모르겠다.

 

여행을 당연하게 여기는 우리 가족에게 지난 코로나 기간을 특별한 의미로 가 다가왔다집에 머무르는 것이 얼마나 편안함을 주고 여유로움을 주는 행위인지 알게 되었다이제 전염병이 끝나고 다시 여행을 떠나게 되면 위대한 보통여행의 의미를 새겨볼 것이다.

 

여행에 관해 이토록 다양한 관점에서 깊이 있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대한 보통여행>은 읽을 가치가 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위대한보통여행, #윤희정, #바른북스, #여행, #여행에세이, #위대한여행, #에세이,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