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식탁 위의 경제학자들 - 노벨 경제학자들에게 배우는 최소한의 생존 경제학
조원경 지음 / 페이지2(page2) / 2022년 8월
평점 :
불안하고 허기진 삶을 위한 경제적 통찰과 혜안
페이지2에서 출판한 유니스트 조원경 교수님의 <식탁 위의 경제학자들>은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26인의 경제학자들을 식탁 위로 불러낸다.
조원경 교수님은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미시간 주립대학교에서 파이낸스 석사, 연세대학교에서 공학박사를 취득했으며, 1990년 행정고시에 합격한 이후로 줄곧 기획재정부에서 일했다.
기획재정부에서 오랜 시간 2009년 한·EU FTA 서비스 협상, G20 국제금융 체제 실무그룹 공동의장 등 굵직한 국제 협상 테이블에서 주요 역할을 하며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힘과 기업에 대한 식견을 보여주었다.
이 책은 세계경제 뿐민아니라 최근 국내의 상황을 여러 경제 원리를 경제학상을 받은 학자들의 이론을 통해 5개의 주제의 앞 글자인 ‘SCENT’ 가지고 문제를 해석하며 해결책을 제시한다.
90년 전 케인스는 큰 전쟁이나 인구 증가가 없다면 세계경제가 4배에서 8배 성장하며 노동자의 평균 근로시간은 일주일에 15시간 일할 것으로 예측했었다. 소득과 생산성이 증가했음에도 여전히 우리는 더 많은 소득과 생산을 원한다.
1장 ‘Soul of Life and Economy, 삶과 경제의 영혼에 대한 이야기’에 등장하는 폴 새뮤얼슨은 행복을 소유와 욕망의 관계로 정의했다.
그는 ‘행복은 욕망 분의 소유(행복=소유/욕망)’라고 단순하게 정의했다. 우리가 행복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는 무한한 욕망 때문이다. 인간의 욕망이 무한하다면 새뮤얼슨은 행복은 0에 수렴한다고 봤다.
대한민국의 부동산 가격이 천정부지로 올랐지만, 우리와 비교해 홍콩의 집값은 고공행진을 보였다. 홍콩에서는 집도 있고 직장도 있지만, 밤만 되면 맥도날드를 전전하는 이들을 ‘맥난민’ 또는 ‘맥슬리퍼’라고 부른다. 집에서 자면 되지 왜 맥도날드에서 잠을 청하는지 의아하지만 그들의 주거 환경은 그만큼 열악하고 평당 1억 원이 넘는 비싼 집값 때문에 내 집 마련은 너무 어렵다. 대한민국의 일부 지역에서는 주택 가격이 평당 1억 원을 돌파했는데, 우리의 앞날이 어떻게 진행할지 지켜보는 것도 의미 있다.
2장 Challenges Facing Us, 우리가 직면한 도전에 대한 이야기에서는 지속적인 경기침체가 의미하는 바를 저술한다. 당장 어려운 경제가 실생활에 드러나는 지표는 혼인율, 출산율, 1인 가구 비율 등이다. 대한민국은 지난달 신생아 수가 18,000명대로 드러나 충격을 주었다. 출산율은 0.75를 기록하고 1년 출산아가 20만 명대가 깨지는 순간이 다가온 것이다.
경제를 회복하기 위해 양적 완화를 시행해 돈을 많이 푸는 정책을 시행해도 오히려 양극화가 심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인플레이션 사이클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자본주의는 커다란 도전에 직면했다. 2022년 미국은 금리를 대폭 올리며 시중에 풀린 자금을 거둬들이고 중앙은행의 자산을 매각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은 생각보다 심한 인플레이션이 현실화했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3장 Economy and Ethics, 경제와 윤리에 대한 이야기
4장 Nation Building, 국가 만들기
5장 Technology and Innovation, 기술과 혁신 이야기
대이널 카너먼은 ‘일상생활 속에서 잘못된 직감 때문에 잘못된 결론을 내리는 상황이 있지 않을까?’라는 일상생활 속에서 통계학적으로 전혀 의미가 없는 작은 표본을 확대하여 해석해서 잘못된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깨달았다. 그는 우리가 왜 실수를 거듭하며 살고 있는지, 그리고 선순환 경제를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지 이야기한다.
개인의 실패와 함께 정부의 실패도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웠다.
26명의 경제학자의 이야기를 들려주지만 모르는 분들이 너무 많아 아직 공부할 점이 많다는 것과 경제 현상을 분석하고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경제학의 발전과 이를 선도하는 학자들의 면면을 알 수 있었다.
<식탁 위의 경제학자들>은 경제 현상을 다각도로 조망하고 이를 분석하는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대단히 유익한 도서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식탁위의경제학자들, #페이지2북스, #조원경, #경제학, #경제학자, #세계경제, #경제이론, #노벨상, #자본주의, #밀턴프리드먼, #대니얼카너먼,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