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량 - 원하는 것을 매 순간 성취해내는 힘
임춘성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7월
평점 :
원하는 것을 매 순간 성취해내는 힘!
쌤앤파커스에서 출판한 임춘성 교수님의 <역량>은 자신의 존재 가치와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요소를 소개한다. 역량을 키우는 요소를 개별적으로 확인하고 특정 상황에 이를 효과적으로 조합하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도서이기에 자기계발에 관심을 가진 독자는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임춘성 교수님은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 버클리대학교에서 산업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미국 뉴저지 럿거스대학교 교수를 거쳐 지금은 연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 역량 책날개 중 ]
Photo by Des Tan on Unsplash
도서 뒷면에 그려진 표가 이 책의 핵심을 관통하는 그림이다. 역량은 ‘그 어떤 일도 실제 해내는 능력’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원하는 것을 성취해내는 사람이 가지는 특성이다.
상황과 환경이 아무리 빠르게 변해도 세상을 쫓아가는 역량인 관찰(분류, 지향, 취사), 세상과 함께하는 역량인 성찰(한정, 표현, 수용), 세상을 앞서가는 통찰(매개, 규정, 전환)의 역량을 키운다면 우리는 인생의 승자가 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워밍업 ; 왜-무엇을-어떻게
1. 세상을 제대로 이해하라 -분류
2. 해야 할 일을 하라 - 지향
3. 일의 순서를 정할 때는 최대한 냉정하라 - 취사
4. 자신의 한계를 알아야 자신을 알게 된다 - 한정
5. 무미하게 쓰고 건조하게 말하라 - 표현
6. 이상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것이다 - 수용
7. 들어가라 - 매개
8.룰을 정하는 자가 되라 - 규정
9. 나는 여러 사람이라는 사실을 기억하라 - 전환
팔로우업 ; 누가-언제-어디서
분류를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은 도서관이다. 수많은 책을 도서분류 기준에 맞춰 분류한 것이 대표적이 예이다. 어떤 사람을 평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사람의 서재를 보고 책이 많고 적음이 아니라 어떻게 책을 분류하고 있는지 바라보면 그/그녀가 어떤 사람인지 대략 짐작할 수 있다.
Photo by Nick Morrison on Unsplash
지향은 우리가 바라며 이루고 싶은 구체적으로 보이는 모습이다. 저자는 꿈과 비전을 구분하며 비전을 지향할 것을 주문한다. 비전은 아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특히 여럿이 나눠야 할 경우 더욱 명확하게 해야 한다.
취사는 우리가 잘 아는 ‘급한 일’과 ‘중요한 일’로 나누고 이 2가지 기준에 맞춰 2X2 매트릭스를 만들어 급하면서 중요한 일을 먼저 해야한다고 소개한다.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에 밀려 ‘급하지는 않지만 중요한 일’을 미뤄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나는 이것을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서 처음 접했는데, 이것은 미국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즐겨 사용했다고 한다.
기억에 남는 역량은 저자의 베스트셀러인 <매개하라>에서 강조한 매개이다. 매개는 편집력으로 확장할 수 있으며 책을 통해 매개를 키울 수 있다. 저자가 조언하는 매개를 개발하는 최고의 방법을 책을 직접 써보는 것이라고 한다. 책을 읽고 자기 지식으로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책을 써봄으로써 매개하는 역량을 키울 수 있다.
이런 방법으로 저자는 9가지 <역량>을 습득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조합이 필요한 경우를 알려준다.
성장하는 자녀와 응원하는 부모라면, 분류+지향+취사가 중요하다.
코앞에 논술이나 면접을 앞둔 수험생은 분류+표현+수용이 필요하다.
권한과 책임의 정점에 선 리더는, 수용+규정+전환이 요구된다.
<역량>이라는 다소 추상적이고 모호할 수 있는 자기 계발에 관한 내용을 저자는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정리해 한권에 잠 담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인 <역량>의 다양한 점을 설명하는 교범이다. 살아간다는 것은 평생 역량의 전쟁을 치른다. 역량을 키우고 싶은 누구나 <역량>을 참고하시면 좋은 생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역량, #임춘성, #쌤앤파커스, #매개하라, #베스트셀러, #성공, #자기계발,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