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인문학 - 우리는 세상을 바꿀 작은 힘을 갖고 있다
이종혁.박주범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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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세상을 바꿀 작은 힘을 갖고 있다!

 

인물과사상사에서 출판한 이종혁·박주범 님의 <캠페인 인문학>은 세상을 바꾼 100가지 캠페인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가장 자주 캠페인을 접하는 시기는 선거철이다선거 운동을 뜻하는 단어인 캠페인은 정치·사회적 목적으로 조직적으로 계속해 벌이는 운동으로 확장했다저자가 생각하는 캠페인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세상을 바꾸자는 이상적인 구호를 우리의 귓가에 작은 외침으로 다가오게 하는 능동적인 활동을 의미한다캠페인은 개인지역공동체정부기업이 주제가 되어 지속적으로 실천과 참여를 독려할 때 성공할 수 있다.

 

캠페인에 참여하기에는 바쁘고 누군가 알아서 하겠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우리는 은연중 많은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우유를 마시고 곽에 있는 실종 아동 정보를 보고 관심을 가지면 실종아동찾기 캠페인에 참여하는 것이고재활용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 분리수거를 한다면 쓰레기 재활용 캠페인에 참여하는 것이다.

 

캠페인은 우리 모두 더 나은 세상을 바꾸기 위한 작은 활동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개인이 할 수 있는 소소한 캠페인에 관해 생각하고 참여해야 한다.

 

<캠페인 인문학>은 6개의 주제에 맞는 캠페인을 소개하고 있으며 QR코드를 첨부해 캠페인 단체로 연결돼 더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가장 먼저 6·25전쟁 참전 용사 중 아직도 수습되지 않은 12만 2,609명의 유해를 발굴하기 위해 태극기 모양의 배지를 만들어 12만 2,609명 전달한 캠페인이 소개된다.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에서는 2까지 기다리자 캠페인이 기억에 남는다초등학생도 스마트폰을 가진 비율이 50%도 넘는 현실에 중2까지 기다리자는 말에는 스마트폰에 대한 불편한 경고를 담고 있다스마트폰을 만드는 실리콘밸리의 IT 기업의 경영자들도 자신의 초등학생 자녀들에게는 스마트 기기를 주지 않는다는 말과 스마트폰이 아이들의 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모르니 아이들이 좀 더 크면 스마트폰을 주자는 내용이었다.

 

우리는 폭력에 반대한다’ 편에서는 폭력의 위험성특히 성희롱·성폭력을 다루는 캠페인이 기억에 남는다성희롱·성폭력은 이제 그만이라는 노 모어 캠페인은 미국에서 성폭력 예방을 위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전개하고 있다노 모어 캠페인은 방관자 훈련과 청바지의 날을 통해 범죄를 예방하고 문제를 직면했을 때 주변의 누군가와 대화할 것을 제안한다.

 

이외에도 건강역사환경나눔을 위한 캠페인 현황을 소개하며 세계 각국에서 전개하는 캠페인을 확인할 수 있다. <캠페인 인문학>을 통해 우리에게 접목할 수 있는 캠페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다른 사회에서는 어떤 점을 개선해 더 나은 세상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 알게 되었다.

 

세상을 그냥 흘러가게 내버려 두면 결국 무질서하게 흘러간다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캠페인을 통해 인식을 개선하고 개인과 단체의 행동을 변화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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