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다른 세계
안수혜 지음 / 생각정거장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일간의 믿을 수 없는 모험죽음 그 이후의 세계로 엄마를 만나러 갑니다!

 

생각정거장에서 출판한 안수혜 작가님의 <막다른 세계>는 가족의 사랑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안수혜 작가님은 서울에서 태어나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커뮤니케이션학과를 졸업하고 칭화대학교 글로벌비즈니스저널리즘학과 석사 과정을 수료했다현재 홍콩에서 살고 있다.

막다른 세계 책날개 중 ]

 

                 Photo by Takashi Watanabe on Unsplash

6월 어느 날학교에서 공부하는 수훈이는 이모가 찾아와 엄마가 위독하다며 병원으로 함께 가자는 말을 듣는다엄마의 마지막 모습을 지켜보지 못한 채 수훈이는 엄마와 이별했다이웃집에 사는 주은이는 수훈이와 할머니를 함께 만나볼 것을 제안한다주은이 할머니가 무당이라며 막다른 세계에 엄마를 찾아 인사하게 해 달라는 부탁에 할머니는 주은이와 수훈이를 막다른 세계로 보내기로 한다.

 

막다른 세계는 죽은 지 100일 이내의 망자들과 세상에 미련이나 원한이 많은 자가 지내는 곳이다막다른 세계에 인간이 가려면 특별한 힘을 가진 영매가 정성을 들여 기도해야 하고의식이 끝나면 그날부터 6일 동안 여섯 번에 걸쳐 막다른 세계에 들어갈 수 있다.

 

영매가 만족할 만한 보상이 있어야 의식에 성공할 수 있고할머니는 막다른 세계에 있는 영혼의 돌을 가져다 달라고 부탁한다주은이는 수훈이와 함께 막다른 세계에 보내달라고 할머니에게 부탁하고 허락받는다.

 

막다른 세계에서 벌어지는 모험담나이가 어린 망자와 만나 죽음에는 순서가 없다는 사실과 제대로 가족과 인사를 하지 못한 한을 품은 망자를 만나 그들의 사연과 한을 풀어준다막다른 세계에서 새롭게 사귄 친구들과 함께 그들의 도움으로 수훈은 엄마의 흔적을 발견한다.

 

엄마의 실마리를 찾아가는 동안그동안 알지 못했던 엄마의 모습을 수훈은 발견하게 된다.

 

우리 엄마의 삶은 행복했을까갑자기 궁금해졌다늘 바쁜 아빠와 항상 어리광 많은 아들과 지내는 엄마의 하루하루는 어땠을까엄마의 취미는 뭐였을까엄마가 좋아하는 운동이나 음악은 어떤 거였지엄마가 좋아하는 음식조차 떠올려보려 해도 생각나지 않는다어쩌면 한 번도 엄마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궁금해 본 적이 없었다엄마도 늘 내가 좋아하는 걸 좋다고 했으니까엄마를 잃고 나서야 새삼 엄마에 대해 궁금해진다. (62)

 

세상에 남겨진 가족에게 잘 지낸다는 소식 그 한마디가 듣고 싶어서 막다른 세계의 영혼들은 이곳에 머무르며 떠나질 못하고 있다민아 이야기를 듣고 한껏 얼굴이 환해진 수아를 보니 가족이란 누구에게나 그만큼 소중하고 중요한 존재이구나 싶다. (258)

 

우리의 정체성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누군가의 가족이 되고 가족 구성원이 바뀜에 따라 역할도 추가되고 변화한다이 소설의 주인공 수훈의 엄마는 하고 싶었던 공부를 결혼과 함께 찾아온 임신으로 뒤로 미루게 된다.

 

수훈은 엄마가 쓴 자기소개서와 글을 보고 아빠와 엄마가 서로 사랑한 모습과 할아버지를 만나 모르고 있었던 엄마의 모습을 알게 된다.

 

은연중 작가님의 인생에서 경험한 내용이 잘 드러나 있는 것 같이 다가왔다.

 

누구나 한번은 죽는다지만 자신보다 먼저 가족을 잃어버리고 그리워하는 모습을 잘 담겨 있는 <막다른 세계>는 많은 독자의 가슴을 먹먹하게 한다나 역시 누군가의 아버지이자남편이지만한편으로는 아들이자 오빠였다는 사실을 돌아보게 된다가족의 사랑을 잔잔하고 뭉클하게 그리고 있는 막다른 세계는 이승과 저승의 사이에 있는 마치 연옥과 같은 곳의 모습을 현대적으로 잘 그리고 있다.

 

작가님이 만들어낸 <막다른 세계>에서 엄마를 찾아 나선 주인공의 모험을 공감하고 싶은 분에게 한번 읽어보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막다른세계, #생각정거장, #안수혜, #장르소설, #소설, #판타지, #성장소설, #가족소설,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