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3.0 혁명이 온다 - 패러다임의 대전환과 새로운 기회
김재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급변하는 미래향후 30년을 지배할 웹3.0 혁명에 올라타라!

 

한스미디어에서 출판한 김재필 작가님의 <3.0 혁명이 온다>는 미래를 바꾸는 거대한 변화인 웹3.0 혁명을 다루고 있다.

 

김재필 작가님은 경영전략 및 IT전략/트렌드 전문가로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전략 및 ESG 경영 컨설턴트이자 경제/경영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일본 와세다대학 비즈니스스쿨(WBS)에서 MBA를 취득하였으며, KT 수석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경제경영연구소과 엔터프라이즈 부문에서 20여 년간 경영전략과 IT 산업분석 및 트렌드비즈니스모델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업무를 수행했다.

3.0 혁명이 온다 책날개 중 ]

 

3.0이 앞으로 미래사회를 지배하는 근본기술이 될 거라한다지금 당장 핸드폰노트북이 없는 일상을 생각해보면 웹이 우리 생활을 얼마나 바꿨는지 쉽게 체감할 수 있다.

 

웹의 시초는 1989년 3월 팀 버너스 리(Tim Berners Lee)의 제안에 의해 연구가 시작되어 개발되었다그 결과 인터넷을 통해 거미줄처럼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모든 사람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세계는 연결되었고웹 서비스가 서서히 가정에까지 들어왔다학교 입학 선물로 데스크톱이 인기였고, PC통신 천리안나우누리를 통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는 온라인상의 만남을 경험했다.

 

메타버스와 NFT 붐이 끝나가던 2021년 12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3.0본 사람 있어난 못 찾겠다.”라는 트윗으로 일약 대중과 언론의 관심을 받았다머스크는 웹3.0의 과장된 마케팅을 비난했지만3.0은 다시금 사람들의 화제를 모았다.

 

3.0은 갑자기 등장한 개념은 아니다1998년 월드 와이드 웹의 창시자인 팀 버너스리(Tim Berners Lee)가 컴퓨터가 사람을 대신하여 정보를 읽고이해하고가공하여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쉬운 의미를 가진 차세대 지능형 웹이라는 시멘틱 웹을 개발하며 미래를 선도할 웹으로 평가받았다문제는 2001년 닷컴 버블 붕괴와 함께 사라져버렸다는 것이다.

 

3.0이 다시 주목을 받은 건 인공지능의 빠른 발달과 메타버스, NFT의 기술적 근거가 되는 블록체인 기술이 웹3.0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어 사람들의 주목을 모았다.

 

2.0은 닷컴 붕괴 이후 생존한 기업들이 플랫폼으로서의 웹’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고 공급자 중심의 웹1.0에서 사용자 중심의 웹2.0으로 진화했다우리는 양방향 서비스를 시작으로 참여공유개방이라는 웹2.0의 기치에 충실한 페이스북유튜브트위터가 만든 세상을 경험했다.

 

3.0은 블록체인에 기반한 탈중앙화된 웹을 특징으로 하고 대표적인 서비스는 디파이(Defi), DAO(다오)이다.

 

디파이(Defi)는 Decentralized Finance(탈중앙 금융 서비스)의 줄임말로중개인인 없는 거래자 대 거래자 간의 금융 서비스를 뜻한다즉 은행과 같이 사용자의 거래원장을 관리하고 수수료를 챙기는 곳이 없다대신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거래원장을 거래자들이 공유한다.

 

DAO(다오)는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자율조직)의 줄임말로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하여 웹3.0 속성을 지닌 탈중앙화된 조직이다. DAO(다오)는 인종성별학력나이에 상관없이 해당 생태계의 토큰만 가지고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참여한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DAO(다오)가 대중의 관심을 끈 이유는 서비스에 돈이 몰리기 때문이다. DAO(다오참여자들은 코인을 통해 자금을 모으고 의사 결정에 참여하고수익도 분배받는다이들의 영향력은 날로 커지고 있다.

 

저자는 웹3.0과 DAO(다오)의 활약상과 미래사회에 발생할 각종 사회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한다새로운 서비스의 도래를 예측하는 책은 언제나 흥미롭다3.0 서비스가 메타버스와 NFT의 거대한 흐름을 이어받아 인간의 생활에 커다란 변화를 줄 수 있을지 기대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0혁명이온다, #김재필, #트렌드, #메타버스, #NFT, #ESG, #DAO, #블록체인, #가상현실, #투자, #환경, #재테크,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