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사랑 - 유튜브 채널 수다몽이 들려주는 사랑과 욕망의 세계사 ㅣ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시리즈
수다몽 지음 / 북스고 / 2022년 7월
평점 :
유뷰트 채널 수다몽이 들려주는 사랑과 욕망의 세계사
북스고에서 출판한 유튜버 수다몽의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사랑> 역사 속 다양한 사랑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역사를 움직이는 사건을 추동하는 여러 요소 중 가장 강력한 에너지를 가진 것 중 하나의 인간이 내뿜는 사랑과 욕망이라는 감정이다. 세계사는 사랑에 의해 좌충우돌하며 앞으로 나아갔다. 저자는 24가지 사랑 이야기를 엄선해 사랑과 욕망의 대 서사를 펼쳐간다.
수다몽은 어렸을 때부터 ‘사람’과 ‘사람이 만들어 내는 이야기’에 관심을 가졌던 그녀는, 사건이 아닌 사람 중심의
이야기에 관심이 많았다. 그래서 그녀의 역사 수다는 사람을 중심으로 풀어내며 얽혀 있는 야사까지 들려주어, 지금까지 몰랐던 역사의 이면과 재미를 제공하고 있다.
[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사랑 책날개 중 ]
저자는 어려서부터 ‘사람’과 ‘사람이 만들어 내는 이야기’에 관심이 많았다. 그에게 역사는 사람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였다. 역사를 이해하는 방식도 사건 중심이 아니라 사람 중심이었다.
‘수다몽’이라는 역사 유튜버로 활동한지 4년이 넘어 그간 영상의 수도 상당히 많아졌고, 지금껏 쌓아온 이야기를 책으로 엮어 영상에서 소개하지 못한 자세한 24가지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Photo by Ferdinand Stohr on Unsplash
chapter 01 이웃 나라의 아내를 탐한 군주, 초문왕
chapter 02 헨리 8세의 변덕스러운 사랑
chapter 03 스무 살 어린 왕을 사로잡은 디안 드 푸아티에
chapter 04 한 나라의 국왕을 끌어내릴 뻔한 롤라 몬테즈
chapter 05 황제 아우구스투스, 유부녀 리비아 드루실라와 결혼하다
chapter 06 음탕한 황후 메살리나
chapter 07 죽음조차 갈라놓을 수 없는 영원불변의 사랑
chapter 08 엘리자베스 1세의 남자들
chapter 09 진시황의 콤플렉스, 조희
chapter 10 동성애 남편을 몰아낸 이사벨라 왕비
chapter 11 제임스 1세가 사랑한 청년들
chapter 12 조지 1세, 아내를 영원히 감금시키다
chapter 13 호색 왕비 마리아 루이사
chapter 14 후아나 1세와 펠리페의 미친 사랑
chapter 15 황태자 루돌프, 사랑하는 여인과 영원히
chapter 16 바람둥이 왕자와 공주의 결혼, 마르그리트 드 발루아와 앙리 4세
chapter 17 춘추 시대 패륜 남매, 문강과 제양공
chapter 18 왕의 남자, 애제와 동현
chapter 19 남황후로 불린 한자고
chapter 20 세기의 스캔들, 아벨라르와 엘로이즈
chapter 21 의사를 사랑한 왕비, 캐롤라인
chapter 22 르네상스 최악의 악녀로 불리는 루크레치아
chapter 23 나폴레옹을 정복한 여인, 조세핀
chapter 24 키스 한 번으로 파멸을 맞이한 프란체스카와 파올로
식나라의 군주 식후의 아내 식부인은 미모로 명성이 자자했다. 형부인 채애후는 식부인의 미모에 반해 식후에게 강한 질투심을 느꼈고 희롱하기까지 했다. 식후는 복수를 위해 초문왕을 동원해 채나라를 무너뜨린다.
초문왕은 식나라를 도와주었지만 식부인을 본후 그녀를 얻기 위해 모함을 꾸민다. 식부인이 자신을 선택하면 남편 식후를 살려주고 그렇지 않으면 죽이겠다고 협박한다. 식부인은 남편을 구하기 위해 초문왕의 제안을 수략했다. 졸지에 나라와 부인을 잃은 식후는 화병으로 죽고 말았다. 식부인은 초문왕과 결혼해 두 자녀를 낳았다. 이후 초문왕이 죽었을 때 그의 동생 자원도 식부인의 미모에 반해 집착으로 무너진다. 식부인의 미모는 그녀를 차지하기 위한 사람들의 사랑과 집착을 불러일으켜 불행한 결말로 이끌었다.
세계사를 바꾼 사랑과 욕망의 결정판은 영국 튜더왕조의 헨리 8세이다. 영국은 ‘장미전쟁’이라는 귀족들의 내전을 겪은 후 헨리 7세의 튜더 왕조가 출범했고, 자신의 왕국을 안정화하기 위해 두 아들의 혼처를 강력한 동맹이 되어줄 혼처를 찾았다. 스페인의 이사벨 여왕의 딸 캐서린이 큰 아들과 결혼하게 되었다. 큰 아들 아서는 병약하여 결혼 후 반 년 만에 죽음을 맞이했다.
유대관계를 지속하고자 캐서린을 돌려보낼 수 없어 3개월 후 캐서린은 동생 헨리와 결혼하게 된다. 두 사람이 아들을 낳았다면 큰 문제가 없었을지 모르나 안타깝게도 캐서린은 딸 메리를 제외하고 다섯 자녀를 일찍 잃어버린다. 헨리는 캐서린 왕비의 시녀 앤 불린과 세기의 사랑에 빠진다.
헨리는 숱한 여자들과 바람을 피웠고 앤 불린의 언니 메리 불린을 정부로 두었다. 헨리 8세는 메리 불린의 동생 앤 불린에게 빠졌고, 앤은 권력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그녀는 자신이 왕비가 되기 전에는 헨리의 품에 안길 수 없다고 전했다.
헨리는 교황청에 이혼을 허락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교황청은 헨리의 요구를 허락하지 않았다. 이혼을 허락하지 않은 교황청에 헨리는 교황과의 정면대결을 선택했다. 그는 의회를 소집해 교회 개혁에 나섰고, 영국 교회의 최고 수장으로 규정하는 수장령을 의회에서 통과시키며 영국 국교회를 새롭게 만들어 버린다. 두 사람은 결혼했지만 영국은 혼란과 갈등의 소용돌이에 빠졌다. 헨리 8세는 종교 개혁의 필요성을 느꼈고 영국의 모든 교회 재산을 헨리 8세에게 돌아가게 만들었다. 앤은 그 불씨가 되었다.
이 사건은 훗날 그의 딸 엘리자베스가 대영제국을 일으키는 기틀을 마련한다.
Photo by William Olivieri on Unsplash
오늘날 중국이라는 정체성을 확립한 진시황은 자신이 가진 원초적 콤플렉스를 극복하지 못했고 잔인함을 드러냈다. 이런 콤플렉스의 근원에는 어머니 조희로 인해 출생부터 의심을 받아야 했다. 조희를 이야기하려면 여불위 이야기를 해야 한다. 진시황은 여불위와 관련한 출생의 비밀이 있다. 여불위는 장사 수완이 뛰어난 거상이었고, 진나라와 초나라가 서로의 인질로 교환한 진나라 왕자 자초의 사람됨을 알아보았다.
그는 자초에게 후계자가 되도록 일을 꾸몄다. 자초는 여불위의 애첩 조희를 보자마자 첫눈에 반하고 그녀를 데려가 결혼한다. 조희는 여불위의 아이를 임신한 채 자초와 결혼했고, 자초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르니 그가 진시황이었다. 그는 전설에 등장하는 ‘삼황오제’의 ‘황’과 ‘제’를 따서 ‘황제’로 칭했으며, ‘처음 시’를 붙여 스스로 ‘시황제’로 칭했다.
수다몽이 전하는 동서양의 역사를 뒤흔든 24가지의 ‘역사 속 스캔들, 사랑 이야기’는 오늘날의 막장 드라마를 능가하는 놀라운 이야기로 가득하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세계사를흔든사랑, #북스고, #Sudamong수다몽, #주제로읽는역사, #세계사, #역사인물, #세기의스캔들, #세기의사랑,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