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경제사 수업 - ‘보이지 않는 손’에서 ‘후생경제학’까지 13가지 대표 이론으로 배우는
조너선 콘린 지음, 우진하 옮김 / 타인의사유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를 바꾼 13인의 위대한 경제사상가와 그들 사상의 에센셜 바이블!

 

타인의사유에서 출판한 조너선 콘린의 <나의 첫 경제사 수업>은 보이지 않는 손에서 후생경제학까지 13가지 대표 이론을 소개한다.

 

조너선 콘린 교수님은 뉴욕에서 태어나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역사와 현대 언어를 공부했다영국 사우샘프턴 대학교프랑스 고등교육기관 ESSCA에서 애덤 스미스의 도덕철학빅토리아 시대의 사회사경제사상사 등을 가르쳤다.

나의 첫 경제사 수업 책날개 중 ]

 

책에서 다루는 경제학자의 면면은 다음과 같다.

 

Lesson 1. 애덤 스미스

Lesson 2. 데이비드 리카도

Lesson 3. 존 스튜어트 밀

Lesson 4. 카를 마르크스

Lesson 5. 앨프리드 마셜

Lesson 6. 조지프 슘페터

Lesson 7. 존 메이너드 케인스

Lesson 8. 프리드리히 하이에크

Lesson 9. 밀턴 프리드먼

Lesson 10. 존 포브스 내쉬 2

Lesson 11. 대니얼 카너먼

Lesson 12. 아마르티아 센

Lesson 13. 조지프 스티글리츠

 

세상은 대공황 이후 최대의 위기라고들 한다암호 화폐가 등장하고·중 무역전쟁은 갈수록 치열해지며가파르게 치솟는 인플레이션은 한 세대가 경험해보지 못한 충격으로 다가온다.

 

러시아-우크라아나 전쟁은 평화로운 국제 질서의 균열과 함께 신냉전이라는 혹한의 시기로 몰아넣고 있다그런 와중에도 국제사회는 놀랄 만큼 변하고 있으며 세계경제의 복잡성 역시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경제는 전문가들이 알아서 처리하는 것 같지만그들의 결정은 우리 일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애덤 스미스의 <국부론>의 출간 이후경제라는 용어가 등장하고 경제학은 종합적인 학문으로 체계를 갖춰간다.

 

이 책은 각 경제학자를 연구하는 학자들이 쓴 글을 조너선 콘린 교수가 대표해서 엮은 책이다모처럼 경제사상사를 정리할 수 있는 좋은 책이 등장했다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경제사상사를 정리한 책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현대 사회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이론을 중심으로 13인의 경제학자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소개한다.

 

애덤 스미스는 관세청장을 근무하며 자국의 상인들에게 특별한 혜택을 주지 않으며 국내 경제는 무너지고 경쟁국들만 번창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경제이론의 등장에는 당대 사회가 가진 문제를 풀어보려는 시도와 맞물린다.

 

모든 경제학자가 경제 문제에 직면할 때 먼저 스미스에게 의지한다는 것은 자명한 이치다스미스는 산업혁명이 도래하여 소득과 생활 수준이 엄청나게 상승했던그가 살던 시대가 낳은 산물이었다그가 1776년에 출간한 <국부론>은 경제학 분야의 획기적인 저작이다그가 제시한 시장의 힘에 대한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개념은 경제 이론의 기반이 되었다그는 <도덕감정론>을 출간하며 두 저작은 서로 상호보완하는 요소를 가지고 있다.

 

애덤 스미스에게 영감을 받아서 나중에 국제 무역이론의 창시자가 된 경제학자가 있다. 1817년 데이비드 리카도는 모든 국가가 자유무역에서 어떻게 혜택을 보는지 입증하는 비교우위 이론을 정립했다국가는 상대적으로 덜 비효율적으로 생산하는 제품을 특화하여 생산하고 수출함으로써 다른 국가와 마찬가지로 혜택을 볼 수 있다.

 

데이비드 리카도는 자유무역의 대명사가 되는데2차 세계대전 이후 자유무역은 모든 경제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처럼 알려졌고리카도는 일약 거대한 국제 무역권의 설립과 관련된 최고 권위자로 등극한다.

 

카를 마르크스는 산업혁명을 애덤 스미스와 상당히 다르게 보았다그도 19세기에 서구 경제의 급격한 변화를 경험했지만시장 지향적인 결과를 거부하고 대신에 자본주의보다 공산주의를 선호했다그는 시장경제를 착취적이며 지속 가능한 것으로 보지 않았다소련의 붕괴는 중앙 계획이 가진 폐단을 고스란히 드러냈다중국은 시장 지향적인 개혁을 채택하여 세계 2위의 경제 대국으로 등장했다.

 

마르크스는 노동자의 소외에 주목했다자신의 노동으로부터 적극적으로 소외되어 그로부터 기인한 산물을(자본의소유주에게 넘기게 되고 결과적으로 생계유지 수단으로서의 임금만을 받게 된다그는 평생의 숙원이자 수십 년을 바친 연구의 결과물로 <자본론>을 저술했다.

 

앨프리드 마셜은 마르크스와 거의 동시대에 살았지만계획과 시장의 스펙트럼에서 마르크스의 반대편에 있었다그는 경제를 운영하는 정부보다는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이 시장의 힘을 통하여 어떻게 경제에서 균형을 달성하는지를 공식화하는 데 관심이 있었다그는 수요와 공급이 어떻게 제품 가격과 수량을 결정하는지 보여 주었다.

 

오늘날 세계 경제의 가장 주요한 흐름을 만든 두 사람을 존 메이너드 케인스와 프리드리히 하이에크다이 두 사람의 가상의 랩 배틀을 다룬 유튜브가 화제를 불러 모아 한동안 시청했던 기억이 난다경제 위기가 도래하면 당대의 경제수장은 케인스 이론과 하이에크의 이론을 좌우로 펼치고 문제의 해결점을 찾으려 하는 것이 기본이다.

 

경제침체 이후로 실업이 걱정해야 할 문제가 된 지금가장 많이 거론되는 경제학자는 존 메이너드 케인스이다케인스는 당시의 경제적 사고를 지배하던 시장의 자동 조정 능력을 믿지 않았던 것으로 유명하다대신에 그는 경제를 완전고용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해 정부 지출을 옹호했고필요하다면 재정 적자를 발생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그의 생각은 대공황 이후로 실업률이 지속해서 높아지면서 정립되었다케인스라면 경제성장과 완전고용을 위한 중요한 동력이라 할 공공 투자에 관한 방법을 찾을 것이다.

 

케인스는 경제를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막중하다고 보았지만오스트리아학파의 경제학자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이 무렵에 경제정책에 영향력을 발휘했던 또 다른 인물은 프리드리히 하이에크였다하이에크는 자유 시장 경제학의 기수였다그는 무엇보다도 경기 순환에 대한 표준적인 설명을 거부했던 오스트리아학파의 구성원이었다하이에크는 케인스의 견해에 정면으로 맞서면서 자유 시장의 우월성을 믿었다그는 케인스의 재정적 능동주의뿐 아니라 통화량과 금리를 성장에 영향을 미치도록 조정하는 통화정책에도 반대하면서 경제학자 대부분과 마찰을 빚었다.

 

경제 논쟁의 한 가지 중요한 문제는 생산성 증대 방법이다.

선진국에서 이 문제는 중요한 정책 문제이며우리가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가장 많이 의지해야 할 위대한 경제학자는 케인스와 동시대를 살면서 창조적 파괴를 주창했던 조지프 슘페터다슘페터의 이론은 기업가와 혁신자를 경제 회복뿐 아니라 전체적인 경제성장의 중심에 둔다.

 

대니얼 카너먼의 행동경제학을 주창한 <생각에 관한 생각>을 저술했다그는 자신의 아이디어는 카너먼과 트버스키와 협업으로 시너지를 냈다그들은 협업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구현하는데너무나도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제삼자가 등장하면 여지없이 싸우게 되는 두 사람만 함께할 경우놀라울 정도로 서로를 이해하고 연구의 폭과 깊이를 더해갔다카너먼은 자신의 연구는 협업의 결과임을 부인하지 않는다.

 

가장 흥미로운 인물은 존 내쉬였다영화 <뷰티풀 마인드>의 러셀 크로우가 열연을 펼쳤던 존 내쉬는 자신만의 게임이론을 완성하고 쓸쓸하게 인생의 전반에서 사라지는 줄 알고 있었다. <나의 첫 경제사 수업>은 내쉬은 인생 후반기를 조망한다그는 30대 초반에 환청이 들리기 시작했으며 편집증적 조현병을 진단받았다영화는 여기서 마무리되었는데내쉬는 30년이 지나 그의 나이 60에 이르러 회복의 기미를 보였고이후 경제학회의 회원이 되었으며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했다그가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얻을 수 있었던 배경에는 평생을 함께한 알리샤가 있었기 때문이다.

 

경제 문제는 일상의 모든 것을 포함할 정도로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평소 경제사에 관해 궁금증을 가지고 있던 터라 <나의 첫 경제사 수업>은 경제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13인의 이론으로 복잡한 경제 흐름을 이해하는 최소한의 교양 수업 도서가 되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의첫경제사수업, #조너선콘린, #우진하, #타인의사유, #대원씨아이, #경제경영, #경제, #경제학, #경제사경제사, #애덤스미스, #아마르티아센, #보이지않는손, #후생경제학, #, #시장, #무역, #책좋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