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은 블루다 - 느릿느릿, 걸음마다 블루가 일렁일렁
조용준 지음 / 도도(도서출판)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르투갈의 오랜 시간이 묻어 있는 아줄레주 블루 여행

 

도도에서 출판한 조용준 작가님의 <포르투갈은 블루다>는 아줄레주와 함께 떠나는 블루의 포르투갈 여행기이다저자의 해박한 인문학 지식이 돋보인 이 책은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5가지 오브제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쳐간다.

포르투갈을 대표하는 5가지 오브제는 파두정어리포트와인블루 아줄레주아프리카이다.

 

조용준 작가님은시사저널과 동아일보에서 기자를 했고주간동아」 편집장을 지냈다오로지 내 책을 쓰기 위해 마흔다섯 살이 되기 전에 기자를 그만두어야겠다고 항상 생각했고실제로 그렇게 했다.

유럽 도자기 여행』 동유럽북유럽서유럽 편 3권과일본 도자기 여행』 규슈교토에도 편 3총 6권의 출간을 통해 국내 최초로 유럽과 일본 도자문화사 전반을 발굴하고 정리하는 작업을 완결했다.

포르투갈은 블루다 책날개 중 ]

 

               Photo by Serge Le Strat on Unsplash

저자의 이력에서 눈에 띄는 점은 도자문화 전반을 발굴하고 정리하는 작업의 결과로 도자기 여행기를 저술한 점이다도자기를 통해 세계 각국의 문화와 역사를 정리하다 유럽의 포르투갈의 아줄레주(포르투갈 정통 타일 양식으로 블루가 돋보인다)를 주목했다.

 

포르투갈은 스페인과 함께 대항해시대를 열어젖힌 주역이었고이들은 무슬림을 몰아내고 차지한 성당을 기독교 양식의 아줄레주를 통해 새롭게 각색했다포르투갈의 지하철 역과 성당수도원 외벽에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나타내는 아줄레주가 돋보인다.

 

저자가 처음 떠나는 여행지는 포르투다.

스페인 여행 당시 포르투가 좋다는 이야기를 듣고 포르투갈 리스본으로 입성하려 했으나우리 가족은 안달루시아와 포르투갈은 다음 기회에 묶어서 여행하자는 계획과 함께 스페인의 동쪽으로 이동했던 적이 있다.

 

유럽 여행 전문 카페 유랑에서 리스본과 포르투를 다녀온 여행객의 만족도가 높아 언젠가 한번 가보고 싶은 마음속의 여행지가 포르투갈이었다이름에서도 느끼겠지만 포르투갈의 기원은 포르투에서 왔다포르투는 로마인들이 항구라는 포르투스라는 뜻으로 붙인 명칭에서 유래했다포르투는 항구다이 도시에서 항해왕 엔히크 왕자가 태어나 이 나라의 운명은 물론 세계의 역사를 바꾸었다.

 

                    Photo by Dimitry B on Unsplash

포르투는 포르투갈 제일의 야외 아줄레주 전시장이다.

와인 판매와 수출로 벌어들인 돈으로 빈민구제와 교육사업을 하고 남은 돈으로 성당을 아줄레주로 꾸몄다.

 

포르투갈 사람의 애환이 깃들어 있으며 서민들의 애환과 눈물이별의 슬픔을 노래하는 파두는 리스본에서 탄생하고 주류를 형성했다리스본 파두와 더불어 대학의 도시 코임브라 파두는 혁명의 노래를 불렀다.

 

해리포터를 쓴 조앤 롤링은 코임브라의 파디스타들의 망토에 착안해 호그와트 마법학교 의상을 창조했다.

 

작가님은 이 책의 모토를 파스칼 메르시어의 <리스본행 야간열차>의 그레고리우스의 여정을 담고 있다그레고리우스가 추적하는 천재 아마데우의 흔적이 남아있는 곳이 리스본과 코임브라이다그의 집은 리스본에 있으며 그가 졸업한 학교는 코임브라 대학교이다.

 

리스본행 야간열차는 우리가 어떤 장소를 떠나면 그곳에 우리의 일부를 남긴다고 한다우리의 기억을 구성하는 일부의 경험은 기껏해야 한 두 가지에 지나지 않는다나머지 기억은 단단하게 우리의 기억을 보조하며 우리의 인생을 더욱 다채롭고 튼튼하게 만든다.

 

리스본행 야간열차의 아마데우가 사랑하는 여인은 아가페적 사랑플라토닉 사랑에로스적 사랑을 상징한다.

그레고리우스는 이 여인들의 근황을 추적하며 아마데우가 전하는 메멘토 모리’ 삶 속에서 죽음을 기억하라는 메시지를 기억한다죽음을 생각하며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바로 세우고적대관계를 청산하고 자신이 행한 잘못을 사과할 것은 제안한다.

 

나에게 포르투갈은 언젠가 한 번 꼭 가보고 싶은 곳이다.

 

포르투갈을 상징하는 5가지 오브제와 함께하는 <포르투갈은 블루다>는 너무 아름다운 사진으로 우리를 유혹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포르투갈은블루다, #퍼시픽도도, #조용준, #포르투갈, #인문학, #리스본, #리스본행야간열차, #파두, #정어리, #포트와인, #블루 #아줄레주, #아프리카,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