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짱 좋은 여성들 - 용기와 극복에 관한 가슴 떨리는 이야기들
힐러리 로댐 클린턴.첼시 클린턴 지음, 최인하 옮김 / 교유서가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기와 극복에 관한 가슴 떨리는 이야기들

 

교유서가에서 출판한 힐러리 클리턴·첼시 클린턴의 <배짱 좋은 여성들>은 차별을 극복하고 자신의 목소리를 알린 여성의 이야기를 다룬다.

 

세계경제포럼에서 여성 평등 지수를 매년 발표한다오늘 뉴스로 한국의 여성 평등 지수가 조사한 세계 146개국 중 100위 내인 99위를 차지했다는 소식을 접했다한국의 여성 평등의 길은 여전히 멀게만 느껴진다.

우리에게 필요한 건 여성주의 운동에 헌신한 역할모델의 발굴과 이들의 업적을 되새기는 것이다.

 

한때 세계 여성의 역할모델이었던 힐러리 클린턴과 딸 첼시 클린턴이 자신이 존경하는 여성주의 운동에 헌신한 인물의 열전을 발표했다이들 저자가 의미 있는 이유는 두 세대를 상징하는 인물이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는 그들이 따르는 인물이 다방면에 걸쳐 폭넓은 연령대를 가지며 소개되고 있기 때문이다주목할 점은 미국 내 인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외국인도 약간 명을 차지하고 있다.

 

우리는 청소년에게 용기와 야망을 품으라고 격려하는 Boys, be ambitious! 라는 문구의 이면에는 인류의 절반이 여성이라는 점이 무시되어있다오늘날 세계는 여성의 전통적인 역할인 순종적이고 가정적인 어머니상에서 벗어나 가정의 핵심적이고 개인의 역량을 발휘해 자아를 실현하는 여성상을 강조한다.

 

힐러리 로댐 클린턴은 미국 전 국무장관이자 빌 클린턴 대통령의 부인으로 퍼스트레이디로 백악관에 거주했으며, 2012년 유명한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서 버락 오바마 대통령과 최후 경합을 벌였고, 2016년 대선에서 민주당 대선 후보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접전을 벌였다.

 

            Photo by Molly Blackbird on Unsplash

기존의 여성에게 부과된 역할의 잣대를 뛰어넘는 자신의 실력을 온전히 발휘한 힐러리 클린턴에게도 살아온 삶은 여성 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시험대의 연속이었다그녀에게 힘이 되었던 사실은 자신보다 먼저 여성주의 운동에 헌신한 배짱 좋은 여성들이었다.

 

힐러리가 어린 시절 일하는 여성의 모델이 돼 도러시 로댐과 버지니아 켈리와 가장 인상적인 인물 중 한 명은 헬렌 켈러였다헬렌 켈러의 인생 후반기에 관해선 대중의 관심이 덜하지만그녀는 평생 인권 운동과 노동자 권리 보호에 앞장섰다평생 존경받으며 여성과 장애인 인권 운동에 헌신했기에 그녀에게는 평생 논란이 따라다녔고연방수사국의 감시 대상이었다. 2018년 텍사스주에서는 학교 교과서에서 헬렌의 기록을 삭제하려 했다주민의 노력에 힐러리와 헬렌이 교과서에 남게 되었을 때 힐러리는 기쁨을 느꼈다.

 

교육계를 대표하는 마리아 몬테소리와 환경 지킴이를 자처한 레이철 카슨그레타 툰베리한국계 미국인 재료기술자 앨리스 민수 전의 이야기도 흥미롭다.

 

여성 인권을 이야기할 때 1955년 로자 파크스가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하라는 버시기사의 요청에 거부한 사건을 빼놓을 수 없다자리를 양보하길 거부한 로자 파크스는 경찰에 체포되었고이는 흑인들의 버스 불매 운동을 일으켰으며 1년이 지나 인종 차별을 철폐로 이어졌다.

 

마날 알 샤리프는 종교적으로 엄격한 분위기의 사우디아라비아의 메카에서 태어났다대학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했고사우디 국영 아람코 정유회사에 채용되어 정보보안 분야에서 일하는 사우디 최초의 여성이 되었다마날은 여성은 운전하지 못한다는 사우디아라비아의 관습에 자신의 운전하는 모습을 유튜브에 올려 항거했다.

 

와이파이를 발명했지만 백설 공주의 모델로 더 유명세를 치른 헤디 라마세계 최초의 프로그래머이자 컴퓨터 발명에 공헌한 에이다 러브레이스는 여전히 이름뿐인 아버지 바이런의 명성이 따라다닌다여전히 여성의 성취를 독자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의 필요성이 느껴진다.

 

힐러리와 첼시는 운동선수사회운동가작가지도자여성 인권운동가 등 다양한 분야의 여성의 인권을 신장하기 위해 노력한 이들의 면면을 살펴본다.

 

<배짱 좋은 여성들>은 당대의 차별적인 편견과 억압을 딛고 사회를 변화시킨 여성 100여 명의 이야기를 풀어놓는다그들의 이룩한 성과는 후대에 본보기가 되어 앞으로 남녀평등 사회를 만드는 도움이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배짱좋은여성들, #힐러리클리턴, #첼시클린턴, #클린턴, #최인하, #교유서가, #교유당, #문학동네, #여성주의, #페미니즘, #정치, #사회, #여성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