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 CHINA 딥 차이나 - 50개의 사례로 보는
박승찬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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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을 중국 전문가로 만들어줄 안내서

 

클라우드나인에서 출판한 박승찬 교수님의 <DEEP CHINA 딥 차이나>는 50개의 사례로 보는 중국 시장을 깊이 있게 파고든다중국 시장은 잠재력과 구매력으로 많은 기업이 진출하지만 뜻하지 않은 암초를 만나 고전한다저자는 중국인이 거부감을 가지는 심리를 다양한 각도로 분석하고 성공적인 사업을 위해 길잡이를 제공한다.

 

박승찬 교수님은 중국 칭화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학위를 받았다주중대사관 경제통상관 및 중소벤처지원센터장사단법인 중국경영연구소장성균관대학교 중국대학원 중국창업론 객원교수 등 다양한 곳에서 누구보다 활발한 활동을 통해 3,000개가 넘는 우리 기업의 대중국 진출을 직접 현장에서 지원하고 있다.

[ DEEP CHINA 딥 차이나 책날개 중 ]

 

중국은 비약적인 경제성장을 기반으로 G2 국가로 자리매김하면서 2021년 기준 중국 국내총생산(GDP)이 미국의 75%를 넘어섰다세계 국내총생산에서 중국의 비중은 18%에 이른다세계 경제 기여도는 25%가 넘는다.

 

중국은 막강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반미 전선을 다각도로 구성하고 있으며 미국과의 충돌을 본격화하고 있다이번 나토 정상회담에 참가한 한국과 일본에 대한 정치·경제적인 협박이 조만간 구체적으로 가시화할 것이라는 전망은 어렵지 않다.

 

중국 내 한국에 대한 반한 감정도 이전과 다르게 악화일로로 치닫고 있다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가장 대표적인 것은 중국의 전랑외교 때문일 것이다중국의 경제력을 상승해 G2로 올라선 이후가지고 있는 경제력으로 중견 국가를 압박할 뿐만 아니라 전방위로 자국의 경제력을 과시했다일본에 대한 희토류 수출 규제한국에 대한 무역 보복은 대표적이다미국과의 경쟁이 과열되던 중 중국에 대한 국제 여론을 확인한 중국 정부는 뒤늦은 외교전략을 수정했으며 국제 자본을 유치하고자 하는 노력은 중국 시장의 투자 위험을 재평가하게 했다.

 

누군가는 현재의 급변하는 국제 정세 속에서 투자처를 고심하고 있을 것이다.

 

저자는 중국에서 지난 30년 간 직접 발로 뛰며 체험하고 습득한 기록과 사례를 소개한다.

 

1장은 숨어 있는 중국 역사문화사회적 맥락을 읽을 것을 제안한다중화사상에서 가장 중요한 레드라인을 이해하고 레드라인을 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다벤츠도요타나이키 등 세계적인 대기업 광고에서 레드라인을 넘어 마케팅에 고전을 치른 경험을 소개한다.

 

중국인은 중화민족 우월주의라는 중화사상에 기초하고 있다예로부터 중국인들은 자들이 세계의 중심이었고 세계 정치와 문화의 중심인 중국의 천자가 통치했다고 믿는다다른 나라의 문화 역시 원류는 중국에서 발원한다는 생각하고 있으며 주변의 이민족들을 야만의 민족으로 간주했다.

 

타이완홍콩소수민족 이슈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중국 체제의 특수성을 반드시 이해해야 하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과거 런던 올림픽 성화 봉송 시 티베트 독립 이슈에 대항한 전 세계 중국인 단체 시위 행동을 경험한 바 있다. (21)

 

나이키는 홍바오 문화와 해음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광고로 활용해 중국인의 신뢰를 회복하기도 했다.

 

그 외 중국인의 선물 문화해음 문화숫자 문화색상 문화 등 작은 부분에서 중국인이 선호하고 꺼리는 점을 사업에 어떻게 연결할 수 있는지 저자는 맥락을 집어준다.

 

중국인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선물을 좋아하고 어떤 선물을 금기시하는지에 대한 사전 학습이 필요하다중국의 선물 문화는 숫자 문화와 색상 문화와 더불어 전통적 중국 문화를 이해하는 3대 핵심 요소다. (39)

 

2장은 방대하고 다양한 중국 지역의 특성과 중국인의 성향을 실전 사례를 통해 다루고 있다.

 

중국을 하나의 국가로 접근하는 것은 어리석은 방법이다중국인도 자신이 속하지 않은 지방은 다른 지역으로 여긴다중국 속담에 “10리마다 풍습이 다르고 100리마다 풍속이 다르다.”라는 말이 있다그만큼 중국은 지역마다 각기 다른 기후문화풍습풍속을 가지고 있다.

 

남방과 북방이 다르며 5개 타임존마다 제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한국의 죠리퐁은 지역별로 포장을 다르게 해 현지화에 성공한 경험이 있다저자는 중국 지역을 7, 8대 권역별로 구분하고 지역을 특징을 소개한다기업의 성공한 마케팅 사례는 주의할 점이 무엇인지 알게 한다.

 

3장은 급변하는 중국 시장의 트렌드와 특징을 흥미로운 사례 중심으로 담아내고 있다.

중국 시장의 떠오르는 경제 주체는 4억 명의 싱글족이다인기 드라마 겨우 서른에서 보이듯 중국은 결혼과 이혼율은 한국과 비슷할 정도로 급격하게 싱글족이 늘어나고 있다.

 

더욱이 라마와 다마라는 아줌마 부대의 경제력이 커지고 남성도 소비의 주체로 떠오르고 있다.

 

우선 젊은 아줌마 부대인 라마족은 누구인가라마족은 맵다라 는 뜻의 라와 엄마라는 뜻의 마?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신조어로서 이른바 매운 엄마라는 뜻이다. (중략라마족이 바로 홍콩과 캐나다 등에서 분유를 집단으로 사재기했던 소비군이다. (중략라마족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중국에서 매우 핫한 유행어로 드라마와 쇼 프로그램까지 만들어질 정도였다. (176)

 

저자는 중국어가 가지는 특유의 어려움을 전하며 우리가 알지 못하고 번역하는 중국어는 때로 그들이 터부시하는 경우와 맞닿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중문으로 네이밍을 해야 하는 경우 전문가의 도움으로 단계별 프로세스에 따라 네이밍을 하는 것이 성공의 필수 요소임을 인식해야 한다.

 

 

4장은 최근 중국의 정책 변화에 따른 경영 전략과 현지화 전략 등을 다루고 있다.

 

중국의 가장 큰 특징은 중국 정부 정책이 국가 전역에 동시에 일순간에 적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과거 중국에 진출한 수많은 한국 기업이 실패를 경험했다유통 구조도 한국과는 달라 유통 시장을 장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중국 시장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기업은 사전 조사를 충실하게 하겠지만, <DEEP CHINA 딥 차이나>에서 다루는 다양한 사례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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