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페인팅 Final Painting - 화가 생애 마지막 그림을 그리다
파트릭 데 링크 지음, 장주미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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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가 생애 마지막 그림을 그리다

 

마로니에북스에서 출판한 파트릭 데 링크의 <파이널 페인팅>은 위대한 화가 30인의 생애 마지막 작업과 당시 상황을 소개하는 미술도서이다.

 

파트릭 데 링크는 고전학자이자 출판사와 신문사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작가로도 활동했다THE ART OF LOOKING』 시리즈 중 크게 호평받고 널리 번역된 책 두 권과 한 권으로 읽는 명화와 현대 미술을 집필했다그는 오랫동안 여러 미술관을 위해서 회화와 고대 그리스와 로마를 주제로 글을 썼으며 고대문화유산 그리고 회화에 대한 책을 30여 권 저술하고 번역했다.

파이널 페인팅 책날개 중 ]

 

우리는 위대한 화가의 가장 대표작과 걸작에 주의를 기울이지만화가들이 자신의 사상과 생각을 집대성한 마지막 작품에는 좀처럼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저자는 얼마 전까지 부정적인 반응 일색이었던 화가들의 말기 작품을 주목해 그들이 삶과 작품의 의미를 되살렸다.

 

화가들이라고 불사의 인간은 아니다죽음은 예기치 않게 우리 인생에 찾아오듯 일부 화가들은 뜻하지 않는 사고로 일찍 목숨을 잃었다.

 

라파엘로에곤 실레카라바조프리다 칼로는 재능을 제대로 다 펼치기 전에 죽음을 맞이했다.

피카소모네르누아르는 자신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말기 작품을 작업할 때 곤란함을 겪었다눈은 제대로 보이지 않고손을 떨리며자신의 작품을 마무리하지 못할 수 있다는 심정을 생각했다르누아르는 류머티즘으로 떨리는 손을 고정하기 위해 붓을 손에 부착하기도 했다.

 

저자는 화가의 마감 시간을 되도록 다루지 않았지만그들의 남기려 했던 마지막 자화상은 최대한 많이 선보이려고 했다.

 

           Photo by Calvin Craig on Unsplash

15세기에 활동한 얀 반 에이크를 필두로

조반니 벨리니

라파엘로

알브레히트 뒤러

티치아노

틴토레토

카라바조

엘 그레코

페테르 파울 루벤스

안토니 반 다이크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

렘브란트

프란시스코 고야

조지프 말로드 윌리엄 터너

에두아르 마네

빈센트 반 고흐

폴 고갱

폴 세잔

구스타프 클림트

에곤 실레

 

               Photo by Quino Al on Unsplash

피에르 오귀스트 르누아르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클로드 모네

에드바르 뭉크

피에트 몬드리안

앙리 마티스

프리다 칼로

잭슨 폴록

에드워드 호퍼

20세기의 위대한 화가 파블로 피카소에 이르기까지 화가의 출생 장소와 출생일사망 장소와 사망일사망 당시 나이혼인 여부사망 원인마지막 거주지와 작업실전용 미술관을 비롯한 말기 세 작품을 소개한다.

 

아르테미시아 젠틸레스키는 역사화와 종교화에서 선구적이었던 이탈리아의 바로크 여성 화가이다그녀는 다재다능한 화풍을 구사했으며남성 중심 사회에서 고대 그리스 로마에 등장하는 강인한 여성을 극적으로 표현했다알려진 대로 카라바조풍의 화가였던 아버지 친구 화가에서 성폭행을 당했던 젠티레스키는 재판 과정에서 치욕을 느꼈다그녀는 말년에 나폴리에서 지냈는데, 1647년 폭동과 1656년 역병이 발생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젠틸레스키가 강하지만 농락당하고연약하지만 강인한 여성인 루크레티아유디트클레오파트라수산나밧세바 같은 여성을 묘사한 것은 당연해 보인다.

 

 

이탈리아 카라바조에서 태어난 미켈란젤로 메리시 디 카라바조는 거만하고 반항적이었지만 타의 추종을 불허한 작품을 남긴다카라바조는 다른 이들과 다투다가 감옥에 여러 차례 들어가고 심지어 1606년 싸우는 도중 다른 사람을 죽여 교황에게 사형을 선고받는다이 사건은 그의 말년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할 때 피할 수 없는 사건이다친구의 도움으로 로마에서 도망친 카라바조는 사면을 받기 위해 로마로 돌아오자마자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사망한다그가 남기는 작품은 워낙 탁월하고 빛을 영리하게 사용했으며 성스러운 인물을 묘사할 때조차 평범한 농부를 모델로 써 일부 사람을 불쾌하게 만들었다.

 

프란체스코 고야는 말련 작품에 공통적인 특징이 나타나는데 첫째는 크기가 작다는 것으로 작가의 병약한 건강 상태와 시력이 악화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두 번째는 그가 스스로 하고 싶어 한 작품이라는 점이다그는 납 중독으로 의심되는 치명적인 질병으로 소리를 들을 수 없었고 수화와 입술 읽기에 의지해 의사소통해야 했다.

 

                  Photo by Jean Carlo Emer on Unsplash

프리다 칼로를 떠올리면 침대에서 작업을 하던 그녀의 모습과 작품 속에 담겨진 고통에 찬 그녀의 모습이 너무 인상적이다.

무엇보다 그녀를 힘들게 한 것은 남편이 되는 디에고 리베라와의 결혼생활이다스물한 살의 나이 차를 극복하고 결혼에 성공한 두 사람은 남편인 디에고를 내조하느라 프리다는 작업할 시간이 없었다그런데도 디에고는 무수한 여인과 바람으로 그녀를 힘들게 했다심지어 그녀가 가장 좋아하고 모든 것을 함께한 동생 크리스티나와 불륜에 빠진다.

프리다 칼로가 사망하기 11일 전인 1954년 과테말라에 CIA가 개입하는 것을 반대하는 시위에 남편이자 원수인 디에고 리베라와 함께 참여한 모습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두 사람의 인연을 보여준다.

 

<파이널 페인팅>은 그동안 덜 주목했던 화가의 말기 작품과 말년에 주목한 점에서 참신했으며, 200×280mm의 커다란 판형은 그림을 더 사실적이고 생동감 있게 감상하도록 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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