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45
이승환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6월
평점 :
메타버스와 NFT 세상에서 일하고 돈 벌기
메이트북스에서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45>는 메타버스와 NFT 혁명에 대해 소개한다.
저자인 이승윤 박사님은 현재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서 메타버스, AI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삼성경제연구소, KT전략기획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에서 디지털 전략과 정책을 연구해왔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및 여러 중앙부처(기획재정부, 과기정통부, 교육부, 국방부, 행안부, 문체부, 중소벤처기업부, 공정위, 방통위 등)에서 강연과 세미나를 통해 메타버스 자문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45 책날개 중 ]
미래학자 제임스 해밀턴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현재의 2D 인터넷 세상보다 3D 가상세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다.”
인터넷이 세상의 보편으로 자리하게 되었을 때 놀라움이 기억난다. 편지로 소통하던 시절은 과거로 보내버리고 E-mail이 상용화되었고, 어느 순간 휴대폰 속으로 인터넷이 자리 잡았다.
컴퓨터와 휴대폰을 사용하는 시간을 따져보면 온라인 세상과 오프라인 세상의 유영하는 시간은 엇비슷하게 느껴진다.
인터넷 다음 세상으로 메타버스가 다가오고 있다고 한다. 메타버스의 기운이 생각보다 커다란 물결이 되어 우리 생활에 밀려올 거라는 생각이 자주 든다. 스마트폰이 우리 손안으로 들어온 후 삐삐를 생각하거나 인터넷이 되지 않았던 휴대폰을 생각하는 것이 너무 이상한 것처럼, 메타버스의 세계가 일상과 결합하면 그 이전으로 돌아가지는 못할 것처럼 느낀다.
한국인은 메타버스를 알게 모르게 경험하고 있었다. X세대라고 불리는 70년대 생은 학창 시절 PC방에서 친구들과 했던 컴퓨터 온라인게임 중 리니지가 떠오를 것이다. 게임 내에서 내 캐릭터를 정하고 무기를 구입하고 게임 속 캐릭터가 나를 대신하는 듯한 생각을 가졌을 것이다.
<로블록스>에서 엄청난 규모의 공개 모집이 일어났던 비결은 사용자 창작 도구에 있다. 열세 살 어린이들이 직접 게임을 제작하고 그 게임으로 수익을 얻게 만드는 사용자 창작 도구야말로 현재의 메타버스 르네상스를 불러온 원동력이다.
주목할 점은 메타버스가 확대되는 속도다. 2021년 <로블록스> 하나의 메타버스에서도 메일 수만 개의 게임이 생겨나고 있다. 이 속도가 미래를 보여준다. 코로나19는 세계의 정치와 경제, 사회 시스템을 재설정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디지털화는 코로나를 계기로 완전하고 전면적인 디지털화로 변하고 있다.
저자는 네이버 앱 체류시간보다 유튜브 사용 시간이 배 이상이고 유튜브 사용 시간보다 로블록스에 머무는 시간이 배 이상인 점을 들어 사람이 체류하는 곳에서 비즈니스가 발생하는 이치를 설파한다.
메타버스와 NFT를 두고 가장 궁금한 것은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것이 어떻게 사업으로 연결되고 수요가 일어나 소비로 연결되는지 궁금한 참이었다.
저자는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45>에서 디지털 우주로 정의되는 메타버스 세계를 정의에서 시작해 가지는 의미를 속속들이 소개한다. 이 책의 가장 중점적인 부분은 메타버스와 NFT의 비즈니스 모델와 현황이다.
원숭이 NFT 그림(BAYC)이 수십억 원에 거래되는 이유는 그림의 소유자는 이를 활용해 새로운 부가 가치를 만들 수 있고, BAYC를 발행한 유가랩스는 소유자에게는 지속적인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NFT를 가치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직방과 아워홈, AIF 등 20개 기업은 메타폴리스로 본사를 이전했다. 이들은 메타버스로 출근하고 있어 건물 임대료를 내지 않아도 되고, 종합 프롭테크 업체답게 메타폴리스를 업그레이드한 가상 오피스 ‘소마’를 출시했다.
소마는 오프라인과 똑같은 환경을 구축해 원격근무와 대면근무의 차이를 줄이고 있다.
저자는 메타버스와 NFT관련 ETF와 투자 시 고려할 사항과 로블록스, 엔비디아, MS, 네이버, 현대자동차, LF이노텍 등 주목할 업체를 소개하고 있어 투자 시 참고사항을 조언하고 있다.
누구나 메타버스와 NFT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메타버스 초보자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45>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메타버스초보자가가장알고싶은최다질문, #최다질문TOP45, #메이트북스, #이승환, #경제경영, #메타버스,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