엿보는 마을
리사 주얼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웃들배우자심지어 아들까지……마을에는 그 사람을 죽일 이유가 있다.

이유는 사랑.”

 

한스미디어에서 출판한 리사 주얼의 <엿보는 마을>은 모두가 숨죽여 서로를 지켜보는 마을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통해 은원관계가 인간관계의 향방을 어떻게 좌우하는지 보여주는 스릴러 소설이다끔찍한 사랑을 받는 남자 주인공의 삶에는 상상치 못한 반전의 후더닛 스릴러의 진수를 맛볼 수 있다.

 

리사 주얼은 1999년 첫 작품 랄프의 파티가 당해 가장 많이 팔린 데뷔소설로 등극하며 화려하게 등장했다이후 2022년까지 17편의 소설을 써왔으며근래에는 주로 어두운 심리 스릴러 소설들을 발표했다비틀린 내면을 가진 사람이 가족처럼 가까운 관계일 때주변인에게 미치는 어두운 영향력과 꼬여가는 관계를 그려 오싹한 긴장감을 자아내는 데 능하다.

엿보는 말을 책날개 중 ]

 

소설의 몰입감이나 시간 구성 및 사건의 심문 기록을 적재적소에 배치에 극적 긴장감을 높였고페이지터너를 잘 쓰는 작가답게 이번 소설 <엿보는 소설>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작가가 다루고 있는 주제가 개인적으로 한국 사회의 교육 현실에서도 자주 벌어지는 일인 학교 폭력을 다루고 있어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촉법소년에 관한 법률안의 문제를 인식하고 한 학생을 괴롭혀 그 학생이 자살에 실행할 경우가해자에게 가해지는 형량은 생각보다 경미하다직접 실행한 경우가 아니고 이를 배후에서 지시하거나 은유적으로 의지를 전달한 경우처벌은 더욱 경미하다.

 

이런 사실은 이 소설을 구성하는 큰 얼개이고 소설은 1996년에 작성된 학교 영어선생님을 좋아한다는 여학생의 일기로 시작한다.

 

소설 속 여주인공 조이는 2017년 스페인 이비사섬에서 충동적으로 만난 남자와 결혼했고어머니의 장례를 치르고 갈 곳이 없어 오빠와 새언니가 사는 마을에 함께 얹혀 살게 된다오빠는 신경외과 전문의로 조이가 살았던 아랫동네 로어 멜빌이 아니라 상류층이 거주하는 멜빌 하이츠이다.

 

 

 

조이는 자신의 결혼 생활에 확신을 갖지 못한 채 유치원에 일자리를 얻었고오빠의 옆집에 사는 마을 학교의 51세의 훈남 교장과 눈빛이 서로 통한다.

 

놀라운 사실은 잘생기고 매력적인 교장을 좋아하는 마을 사람이 한두 사람이 아니고상류층 저택이 늘어선 외양과 달리 멜빌 하이츠 사람들은 대부분 누군가를 엿보고 있다특히교장의 아들은 동네의 모든 사람을 관찰하고 특히 마음에 드는 두 여학생을 눈여겨 지켜본다.

 

마을을 둘러싸고 흐르는 인간관계는 매력적인 교장 톰 피츠윌리엄을 구심점으로 연결되고 조이는 남편에게서 느끼지 못한 감정을 톰을 통해 새롭게 확인한다.

 

아니별로조이정서적으로 취약한 사람들이 왜 그 남자를 보면 더 미칠 듯이 구는지 알아그 남자카리스마가 대단해사람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어매력은 뭐랄까늠름하다고 할까사람들을 구원해줄 것 같은 느낌이 있지.” (101)

 

마을에서 벌어지는 살인 사건의 가장 유력한 용의자인 조이는 심문 과정에서 자신만이 아니라 다른 마을 사람도 톰과 그의 아내 리베카를 지켜보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톰의 아들 프레디가 지켜보는 소녀 제나는 정신이 이상해진 엄마가 톰 교장 선생님이 과거에 본 사람이라는 주장에 믿을 수 없지만점차 그가 과거에 레이크 디스트릭트에서 만났던 사람임을 알게 되는데……

 

소용돌이와 뒤엉킨 생각 위로 키 크고 잘생긴 톰 피츠윌리엄이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듯 밝은 모습으로 나타났다그를 떠올리기만 해도 자신의 변변찮은 직업과 염색을 밀고 나오는 머리카락을 잊을 수 있었다또한 한 사람 몫을 너끈히 해내는 성인이 되기 위해 내디뎌야 하는 발걸음을 두려워하는 자신의 어리석음을 잊을 수 있었다. (329)

 

작가는 독자에게 마을 사람들이 벌이고 있는 집단 스토킹에 참여하게 만든다등장인물과 함께 다른 대상을 관찰하며 상대의 비밀을 하나둘씩 알아내고 마침내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끔찍한 살인 사건이 벌어진다.

 

범죄의 이면에는 충격적인 반전이 준비되어 있으며범죄 스릴러 소설을 좋아하는 분은 <엿보는 마을>의 매력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엿보는마을, #리사주얼, #안은주, #한스미디어, #베스트셀러, #소설, #해외소설,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