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 - 글로벌 화장품 강국을 향한 여정의 시작
박종대 지음 / 경향BP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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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화장품 강국을 향한 여정의 시작!!

 

경향미디어에서 출판한 박종대 애널리스트님의 <K-뷰티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는 최초최고의 한국 화장품 산업 분석 보고서이다한국의 화장품 산업은 지난 10여 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했다가장 중요한 이유는 중국이 글로벌 생산 기지에서 소비 국가로 접어들면서 중국인은 글로벌 명품 시장과 화장품 시장의 블랙홀이 되었다.

 

한국의 화장품 산업은 가장 큰 수혜자였다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듯이 2017년 사드 보복 조치로 한한령과 함께 화장품 소비 판매 증가율을 3.5%에 그쳤다.

 

             Photo by Element5 Digital on Unsplash

저자인 박종대 애널리스트는 화장품 산업 분석에 있어 전문가로 2007년 하이투자증권에서 애널리스트 생활을 시작, 2012년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센터로 자리를 옮겨 지금까지 총 16년 동안 교육/제지부터 유통/의류/화장품/생활용품/레저 등 컨슈머 업종 분석에 전념했다.

 

그는 <K-뷰티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에서 화장품 산업 분석의 두 가지 영역인 판매 채널 분석과 밸류체인 분석을 자세히 소개한다.

화장품 브랜드의 성장에는 제품력도 중요하지만 소비 패턴 및 유통 시장 변화에 얼마나 잘 대응하는가도 중요한 요인이다한국 화장품 산업에서 중국 수요가 차지하는 비중은 40%가 넘는다중국에 의존적인 만큼 장단점이 존재하고 중국 정치 경제의 가변성은 산업의 미래를 불투명하게 만든다.

 

화장품은 밸류체인 분석에서 한국의 화장품 산업은 브랜드와 ODM/OEM, 부자래원료는 화장품을 생산하는 같은 선상에 있지만각각의 산업적 특성은 다르다.

 

LG생활건강아모레퍼시픽으로 대표하는 브랜드는 여러 상품군중 중국 시장에서는 후설화수가 판매 실적이 우수하고 다른 제품은 주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안타까운 점은 더 페이스샵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이중가격 정책으로 중국 소비자의 신뢰를 잃은 부분이다.

 

            Photo by Jazmin Quaynor on Unsplash

특징적인 점은 스타일 난다의 로레알 인수가 가능안 사연이다스타일 난다의 급격한 성장의 이면에는 생산과 판매의 분리 방식이 효과를 거두었다.‘스타일 난다는 브랜딩과 마케팅에 집중하고 생산은 한국의 대표적인 ODM업체인 코스맥스’, ‘한국콜마에서 맡아서 하는 생산과 판매 분리 방식이 효과를 거두는 점이다생산과 품질의 우수성을 무기로 코스맥스와 한국콜마는 세계 1,2위 ODM 화장품 기업으로 성장했다이에 다른 화장품 브랜드도 ODM 업체로 변화를 추구하지만자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회사의 ODM을 주는 것을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한국 화장품은 부침을 겪고 있지만유해 물질이 적어 다른 나라의 화장품들과 심지어 명품 화장품이라 불리는 제품들과 비교해도 우수함을 인정받고 있었다.

 

K-뷰티, K-, K-드라마를 아우르는 한국 문화에 과한 세계인의 관심은 해외에서 한국 화장품의 우수성을 느끼고한국 여성들이 전 세계 여성들의 미의 대표가 되어가고 ‘K-뷰티라는 이름으로 유행을 선도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치료 차원에서 해외여행을 떠날 때마다 공항 면세점에서 수천만 원어치 화장품을 구매하는 중국인 따이공의 모습을 보고 화장품 산업의 성장성을 보았다지인과 함께 화장품 로드샵을 하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고화장품 기업에 주목했다.

 

<K-뷰티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는 한국 화장품 산업의 전체를 개괄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놀라운 보고서이다기업분석과 더불어 산업분석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요즘화장품 산업을 분석하는데 이 책의 자료는 대단히 효과적이다.

 

여전히 많은 이들이 화장품 산업에 주목하고 있을 것이다. <K-뷰티어디서 왔고 어디로 가고 있는가?>는 한국 화장품 산업이 어떤 우연과 필연의 역사를 갖고 여기까지 왔는지앞으로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지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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