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모든 전략은 삼국지에서 탄생했다
임용한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삼국지는 어떻게 당신의 무기가 될까?

 

교보문고에서 출판한 임용한 박사님의 <세상의 모든 전략은 삼국지에서 탄생했다삼국지에서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인생 전략을 무엇인지 소개한다.

 

임용한 박사님은 <토크멘터리 전쟁>, <차이나는 클라스>를 통해 대중의 지지를 받는 역사학자이다나 역시 토전사의 팬이라 과거 국방TV에서 허준윤지연 아나운서가 진행하고 임용한 박사이세환 기자가 들려주는 전쟁사를 정주행한 기억이 난다지금도 가장 먼저 찾아보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임용한 박사님이 이번에 선택한 것은 삼국지이다그가 들려주는 이야기의 특징은 사건에 대해 사건이 일어난 배경과 당시 시대적 상황을 흡입력 있게 설명해 주기 때문이다.

 

삼국지는 중국인이 자랑하는 문화유산이고기원후 3세기의 후한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진수가 집필한 정사이다물론 우리에게 더 잘 알려지게 된 삼국지연의는 1,000여 년이 훌쩍 넘어 명나라 때 나관중이 집필한 역사 소설이다나관중의 삼국지연의는 진수의 삼국지를 토대로 하기에 큰 줄기의 사건은 거의 동일하다하지만 1,000여 년이 지나는 동안 민심이 만들어낸 믿고 싶은 이야기가 많이 투영되어 때로는 과장된 사실도 많고 때로는 잘못 알려진 내용도 있다.

 

저자는 <세상의 모든 전략은 삼국지에서 탄생했다>를 통해 1부는 삼국지의 흐름을 정사와 연의의 따라가면 큰 사건 위주로 소개한다삼국지가 등장하게 된 후한 시대의 정치 상황인 외척과 환관의 대립으로 정치가 엉망이 되었으며 이에 황건적의 난이 일어나 나라가 풍비박산이 날 지경에 이르자 각 지역의 군웅을 할거한다.

 

십상시의 난을 평정하기 위해 후한의 대장군 하진은 동탁을 낙양으로 부르지만 하진은 환관들에게 살해당하고동탁은 환관의 손에서 황제를 구출하여 낙양으로 돌아온다.

 

초반부는 여포를 이용해 동탁을 제거하고새롭게 떠오른 군웅인 조조는 세력을 확장하며 원소와 관도대전을 승리로 이끌어 막강한 지위를 구축한다.

 

후한의 황제 집안 출신인 유비는 의형제인 관우장비를 만나고삼고초려를 통해 모사인 제갈량을 얻어 세력을 키운다.

 

삼국지는 조조의 위손권의 오유비의 촉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온갖 전쟁사와 인생사를 녹여낸 작품이다.

 

이 책은 1부 정사 삼국지 vs. 소설 삼국지의 비교를 통해 삼국지의 중심이 되는 14개의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친다후한의 망조와 황건적의 난군웅할거, 3개의 대전을 거쳐 촉한의 성장과 천하 삼분지계제갈량의 읍참마속주군이 유비가 죽고 난 후북벌을 단행하고 이에 실패해 촉한이 멸망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2부는 삼국지연의에 등장하는 영웅을 개별적으로 조망하며 그들의 전략을 소개한다많은 이들이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삼국지의 영웅이 있을 것이다흔하게 조조공손찬유비손권관우제갈량조운에서 사마의방통손책주유여포에 이르기까지 영웅의 전략을 살펴보면 그들이 행적을 좇아간다.

 

3부는 삼국지에서 찾는 인생의 지혜를 다루고 있다.

 

인생사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사람을 얻는 일이라고 한다면 유비가 제갈량을 모시기 위한 삼고초려는 기억할 장면이다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진정으로 대할 때 상대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삼고초려와 더불어 마음에 맞는 사람과 일을 할 수 있다면 점에서 도원결의도 기억할 장면이다.

 

우리가 하고 싶은 일이지만차마 실행할 수 없을 때 계륵이라 표현한다삼국지에서 일상생활과 가장 밀접하고 활용도가 높은 말인 계륵은 닭의 갈비라는 뜻이다갈비는 맛있는 부위지만 닭의 경우는 너무 작아서 먹자니 힘만 들고 버리자니 아까운 그런 부위다일상에서 가지고 있자니 도움은 안 되고 버리기엔 아쉬운 물건이나 상황을 의미한다.

 

삼국지(연의)’만큼 영향력을 가진 문학 작품이 있을까?

 

동아시아권화교 문화권에서는 삼국지에서 파생한 이야기가 넘쳐나고중국에서 가장 많은 사당을 보유하고 모시는 사람은 공자가 아니라 관우라는 믿기 힘든 사실도 삼국지의 인기를 가늠할 수 있다.

 

삼국지는 우리나라에서도 여전히 많은 팬을 가지고 있으며영화와 게임으로 지금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작품이다.

 

영웅은 난세에 태어나고시대가 영웅을 만든다.’라는 말이 있듯이 현재의 혼란한 상황에서 영웅으로 불리는 사람을 주목하는 것도 흥미롭다.

 

정사 삼국지와 삼국지연의의 비교를 통해 새로운 삼국지에 관한 사실을 알게 되고 인생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 <세상의 모든 전략은 삼국지에서 탄생했다>는 흥미로운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세상의모든전략은삼국지에서탄생했다, #임용한, #교보문고, #삼국지, #경제경영, #경영, #경영전략, #경영혁신, #책좋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