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찬스 The Chance - 당신에게 찾아올 부의 대기회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7
김영익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의 닥터 둠’ 김영익의 시대에 당하지 않는 14가지 투자 수업

 

21세기북스에서 출판한 김영익 교수님의 <인생명강07-더 찬스>는 폭락이 진행하고 있는 세계 시장을 거시경제의 흐름으로 분석하고 이를 대응해 부를 증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김영익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님은 과거 대신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으로 거시 경제 전문가로 잘 알려져 있으며하나대투증권 부사장과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대표이사 등을 거쳐 현재 서강대학교 경제대학원 교수이자 한국금융연수원 겸임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자신만의 주가예고지표를 바탕으로 지난 9·11 테러 직전의 주가 폭락과 그 후의 반등, 2004년 5월의 주가 하락과 2005년 주가 상승 등을 맞춰 일약 족집게’ 애널리스트로 떠올랐다.

 

저자가 강조하는 폭락장에서 부를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Photo by Frank Busch on Unsplash

프롤로그시대에 당하지 않으려면 거시경제를 알자

 

1부 부의 대전환이 온다

 

01 언제나 위기는 온다

02 거품의 생성과 붕괴

03 세계 경제는 어디로 가는가

04 지는 미국뜨는 아시아

 

2부 글로벌 환율 전쟁과 투자 찬스

 

05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환율 전쟁

06 격변의 시기환율 전망

07 기회는 아시아에 있다

 

3부 저성장 시대의 생존법

 

08 저성장저금리 시대

09 한국 경제의 어제와 오늘

10 저금리 시대를 살아가는 법

 

4부 주가와 집값은 어떻게 될까?

 

11 배당 투자가 답이다

12 부동산은 불패(不敗)일까

13 자산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

14 코로나19 이후 세계 질서의 변화와 기업의 대응

 

세계 경제의 위기는 간헐적으로 자본 시장을 강타했지만시장은 위기를 극복하고 발전을 지속해왔다지난 코로나 시국은 1930년대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 침체로 알려졌으며, 2020년 상반기를 지나고부터는 소비와 투자정부 지출이 늘어나면서 세계 경제는 V자 반등을 보인다.

 

            Photo by Stephen Dawson on Unsplash

교수님은 경제를 이해하기 위해 거시경제를 공부하라고 조언한다. 2008년 미국의 금융위기를 기점으로 시작한 각국의 통화량 증대는 자국의 통화가치를 떨어지게 했고미국에서 시작한 환율 전쟁은 중국이 참전함으로써 점입가경을 이루고 있다.

 

기본적으로 환율 전쟁은 양적완화를 통한 통화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이 환율 전쟁의 본질이다미국은 금융위기가 발생하자 5.25%인 연방기금금리를 0%로 인하했고결과 엔화 가치가 많이 올랐다일본 정부도 이에 대응하기 위한 아베노믹스로 대규모 양적완화를 시행했다.

 

미국과 일본의 양적완화가 지속되었고 2015년 유럽 중앙은행도 큰 폭의 양적완화를 시작했다.

 

세계 각국이 환율 전쟁을 지켜보고 있던 중국도 2015년 하반기 이후 환율 전쟁에 뛰어들었다중국은 무역 제조 강국을 일차 목표로 설정했고기술 강국금융 강국더 나아가서는 군사 강국을 꿈꾸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본격적인 환율 전쟁에 돌입한 가운데 코로나 위기가 발생했다중국은 가지고 있는 미국 국채를 팔아서 세계 경제 모두에 충격을 주고달러의 기축통화 지위를 악화시키고 위안화를 기축통화로 만들거나 미국 국채를 보유하는 두 가지 결정을 앞두고 있다.

 

통화량의 증가로 세계 경제는 인플레이션 압박을 과도하게 받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미국의 전략은 빅스텝(0.5% 인상), 혹은 자이언트 스텝(0.75%)을 통한 테이퍼링(양적완화축소)을 시행한다.

 

과도한 금리 인상 기조가 현재의 자본 시장에 강력한 충격을 주고 있다.

문제는 언제까지 미국 연준이 금리를 올릴 수 있으며 언제 다시 금리를 내리느냐고 주의 깊게 살펴볼 대목이다.

 

한편 한국 경제는 글로벌 금리 인상 기조에 발맞춰 한국 정부도 금리 인상을 목전에 두고 있다저성장과 저금리 국면에 이어 단기 금리 급등이라는 또 다른 시대적 관문을 앞두고 있다.

 

다시 말하면 저금리에서 고금리로 급변하고 있는 경제 상황은 세계 자본 시장에 새로운 투자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저자는 아시아 시장을 주목하고 올해와 내년에 벌어지는 경제 상황에 주목할 것을 요구한다.

 

폭락이 시작된 현재 상황에서 정부의 대처 방안과 기축 통화국의 움직임지정학적 특성에 따른 한국 경제의 향방부동산 가격에 관한 예측까지 <인생명강07-더 찬스>는 막막한 자본 시장의 흐름을 밝혀주는 지침서가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더찬스, #21세기북스, #김영익, #경제경영, #투자재테크, #주가폭락, #주식투자, #거시경제,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