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역사 다이제스트 100 New 다이제스트 100 시리즈 3
이무열 지음 / 가람기획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키예프 러시아부터 러시아 제국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현재 러시아 공화국으로 이어지는 드넓은 대륙의 역사를 100장면으로 보다.

 

가람기획에서 출판한 이무열 작가님의 <러시아역사 다이제스트100>은 최근 들어 세계 정세를 뒤흔들고 있는 러시아사를 조망하는 책이다.

 

러시아는 왜 우크라이나를 침공했을까?

 

이 질문에 앞서 러시아의 기원과 이름의 유래는 무엇일까?

러시아의 삼림지대에는 사르마티아인고트족흉노족불가족아바르족카자르족 등이 차례로 지배하였으나 러시아 역사의 주인이 되지는 못하였다.

서슬라브인은 동쪽으로 이동하고 동슬라브인이 동서 방향으로 확장하면서 슬라브인이 러시아의 주류 민족이 되었다.

 

동슬라브인은 루시의 나라라 불리었고 키예프가 그 중심이어서 키예프 러시아라고도 한다키예프 대공국이 몰락하고 분열한 후블라디미르 대공국 시대에 이어 모스크바 대공국이 대두했다.

 

분열 과정에서 동슬라브인은 언어의 통일성을 잃어버리고 모스크바 중심의 대러시아인키예프 중심의 소러시아(우크라이나)서쪽의 벨로루시인 이렇게 셋으로 갈라졌다.

 

 

모스크바 대공국이 힘을 길러 16세기 말엽부터 시베리아 진출을 시작하며 대제국의 기틀을 다졌고왕은 러시아의 전제군주로 차르라 칭하고 통일을 이루었다삼림지대에서 나오는 모피를 주요 재원으로 하는 러시아는 우랄 산맥을 넘어 아시아의 원주민을 정복하고 17세기에 폴란드-리투아니아의 지배하에 있던 우크라이나를 병합했다이때까지는 루시라는 국명을 사용했다.

 

 

17세기에 성립한 로마노프 왕조의 표트르 1세는 250명 규모의 사절단을 서유럽에 파견하면서 황태자 속이고 동행했다표트르 대제는 귀국후 적극적으로 서유럽화를 추진했다그는 국명을 러시아로 정하고 현재의 국기도 사용했다.

 

로마노프 왕조와 함께 러시아 제국은 최고의 전성기를 이루었고 라스푸틴이라는 요승의 전횡으로 왕조는 무너지기 시작했다.

 

러시아가 세계에 미친 가장 큰 영향은 1917년 10월 혁명을 통해 러시아 사회주의 소비에트 공화국이 만들어졌고소비에트 연방을 결성해 지구촌의 공산주의를 퍼트렸다.

 

1991년 페레스트로이카의 진행과 더불어 쿠데타와 대중봉기로 소비에트 연방을 해체되었다발트 3국이 독립하여 연방에서 떨어져나갔고나머지 11개국은 차례로 독립을 선언한 후 독립국가공동체(CIS)를 결성했다.

 

오늘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략한 이유는 조상의 나라였고한때 같은 나라라 여긴 우크라이나가 유럽의 방어조약기구인 나토 가입을 원해서다.

 

개인적으로 러시아에 관한 관심이 생긴 건 19세기 세계 문학을 주도한 러시아 문학 덕분이다푸시킨의 대위의 딸의 배경이 되는 푸가초프의 난이 가지는 의미는 예가테리나 여제가 새로운 영토를 획득하며 귀족들에게 분배해 농노제를 강화했기 때문이다귀족과 농노의 갈등은 점화되어 자치권을 잃은 카자흐들은 러시아 최대의 농민 반란을 일으켰고, 1775년 지도자 푸가초프가 처형되면서 막을 내렸다.

 

톨스토이도스토옙스키를 배출한 문학 역량을 가지고 차이콥스키쇼스타코비치의 음악가와 세계 발레를 선도하는 러시아의 문화 역량이 궁금했기 때문이다미국과 더불어 냉전의 한 축이 되어 우리에게는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었던 나라가 러시아다.

 

지금 그들의 운명을 세계사의 새로운 장을 만들어갈 거라 여겨진다.

 

러시아에 관한 궁금증을 풀고 싶었던 차에, <러시아역사 다이제스트100>는 중요한 100장면을 소개해 대략적이나마 러시아에 관한 지식을 체계화할 수 있었다.

 

가람기획의 다른 나라 다이제스트100’ 시리즈도 참고할 만하며러시아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러시아역사 다이제스트100>를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합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러시아역사다이제스트100, #이무열, #가람기획, #NEW다이제스트100시리즈, #러시아, #역사, #세계사, #슬라브, #소련,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