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사료로 보는 청와대의 모든 것
백승렬 지음 / 아라크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와대 안 건축과 그림과 문화의 아름다움에 빠지다

 

아라크네에서 출판한 백승렬 청와대 출입기자님의 <사진과 자료로 보는 청와대의 모든 것>은 청와대의 관심이 뜨거운 요즘 주목할만한 책이다.

 

청와대에는 700년 넘게 터를 지켜온 주목이라는 나무가 있다고려 25대 충렬왕 때인 1280년에 심었다고 하니 청와대의 산증인이다청와대가 역사에 처음 등장한 건 고려 시대 11대 문종 시절 수도 밖에 있는 별궁으로 드러난다이후 조선의 건국과 함께 한성을 도읍으로 정하고 경복궁을 건설할 당시 현재 청와대 터는 경복궁의 후원으로 조성했다.

 

1948년 대한민국 제1대 이승만 전 대통령은 미군정 사령관인 하지 중장의 관저로 사용되던 구 조선 총독 관저를 이양받아 대통령 집무실로 이용하기 시작한 것이 청와대의 시초이다조선 시대의 지명에 따라 경무대(景武臺)라는 이름으로 불렸다고 윤보선 대통령이 미국의 백악관이라는 이름을 어울리는 청와대로 개칭하며 오늘에 이르렀다.

 

청와대는 제1대에서 제19대 대한민국 대통령이 거주했으며 대한민국 정치 권력을 상징해왔다.

 

청와대 개방이라는 윤석렬 대통령의 의지에 따라 일반인은 추첨을 통해 청와대 관람이 본격화되며 대한민국 건국과 함께 과거 왕조시대의 궁궐의 역할을 한 청와대 내부에 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다.

 

작가님은 청와대 출입기자로 근무하며 청와대를 기록한 사진과 글을 모았다청와대는 한국을 대표하는 그림가구풍경을 품고 있고 청와대 건물 그 자체가 한국의 미를 잘 드러내고 있다.

 

          Photo by Konrad Ziemlewski on Unsplash

이 책은 청와대 건물의 가지는 의미와 청와대 부속건물인 영빈관녹지원상춘재여민관춘추관에 대한 자세한 사진과 설명을 담고 있다경복궁의 근정전과 창덕궁의 인정전과 같은 기능을 하는 것은 청와대의 접견실백악실인왕실충무실이다근정전 앞 품계석이 있는 전경은 청와대의 대정원이 그 역할을 했다.

 

청와대의 외형은 우리 건축물의 멋과 아름다움을 살린 팔작지붕 형태다팔작지붕은 우리 전통 문양 중 가장 아름답고 격조 높은 양식이다.

 

대통령의 상징이 담기 용과 봉황세세한 건축물에도 선조의 얼을 담고 있다액운을 쫓는 것으로 잘 알려진 해태상은 예전에는 말에서 내렸던 곳이고현재는 외국 정상의 승용차가 정차하는 곳이었다.

 

이 책에서 가장 뜻깊게 다가온 점은 청와대 본관 내 소장하고 있는 가구와 그림에 관한 이야기이다한국을 대표하는 화가인 전혁림 화백의 <통영항>에 얽힌 이야기가 눈에 띈다. 2005년 열린 전혁림 화백의 전시회에서 <통영항>을 마음에 들어 한 대통령은 직접 그림을 감상하고 구매하고자 했다크기가 벽면의 크기에 맞지 않아 난처해 벽면에 맞는 새로운 작품을 전 화백은 국가를 상징하는 청와대에 걸리는 그림이라 만족감을 드러냈다고 한다.

 

정조 대왕의 효행이 담긴 <능행도>는 왕이 궁궐 밖으로 나와 백성들 속으로 들어가는 장면을 나타낸 것이다세밀하게 그려진 능행도는 당대의 사회사풍속사의상사를 아름답게 표현하고 있으며그림 속에는 7마리의 개가 그려져 있는데 기자들 내부에서는 그림 속 7마리의 개를 모두 찾으면 청와대를 떠날 때가 된 것이라고 우스갯소리가 전해진다고 한다.

 

청와대는 대한민국 정치 권력을 상징하는 곳으로 그동안 숱한 외국 국빈을 맞았고군사적 긴장감이 들 때는 NSC 상임위원회가 열린 곳이다.

 

이번 윤석렬 대통령의 청와대를 대신할 용산 국방부로 집무실로 이전한 것에 대해선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청와대를 국민 품으로 되돌아와 북악산 등산로도 개방하게 되고차후에는 대통령 집무실도 개방한다고 하니 청와대와 관련한 이미지는 두려움과 원망의 대상에서 시민이 즐길 수 있는 관광명소로 거듭나게 되었다.

 

서울로 여행을 가게 되면 새로운 명소가 된 청와대 관람을 하고 싶다과거 청와대 밖 대로 먼발치에서 지켜보며 아쉬움을 달래기 위해 맞은편의 청와대 박물관에서 기념품을 구입하고 청와대 인장을 가지고 돌아왔던 기억이 난다청와대가 국민의 품으로 돌아온 사실은 대한민국 정치의 역동성과 새롭게 진화하는 정치 변화를 함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사진과사료로보는청와대의모든것, #백승렬, #아라크네, #리뷰어스클럽, #서평단모집, #네이버독서카페, #리뷰어스클럽서평단, #청와대, #대통령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