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
임대근 지음 / 파람북 / 2022년 4월
평점 :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r/e/reimmagen/temp/IMG_china_00_2.jpg)
중국의 ‘두꺼운 얼굴 검은 마음’ 바로 알기
파람북에서 출판한 한국외대 임대근 교수님의 <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는 중국에 대해 심도있게 분석하는 책이다. 책에 실린 글은 YTN라디오에서 2019년~2020년까지 <3분 차이나>라는 프로그램에서 중국을 다룬 내용을 펴냈다. 396가지 이야기를 중국의 시대순으로 다루고 있어, 중국이라는 정체성과 상징하는 것들의 의미, 중국 옛이야기, 중국 근대 현대 역사를 다루고 있다. 우리와는 다룬 중국의 정치와 최근 국제적으로 이슈가 되는 중국 관련 뉴스를 다루고 있어 중국을 광범위하게 알 수 있는 관한 종합 선물세트와 같은 책이다. 우리나라가 경제 선진국으로 올라서는데 중국과의 수교는 추진력을 더하는 사건이었다.
중공이라는 나라로 불리며 같이 할 수 없는 나라에서 개혁실용주의를 채택하고 대외개방정책을 추진하는 등 한국과 경제 협력을 강화해 현재는 대한민국 제1의 경제파트너 국가가 되었다. 하지만 달이 차면 기운다고 했듯이 한중 관계는 서로 간 반목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오늘날 중국인을 대표하는 말은 ‘후흑’이다. ‘면후흑심(面厚黑心)’의 줄임말로 얼굴은 두껍고 마음은 검다는 뜻이다. 이 말은 청나라 말 중국을 개혁해야 한다고 주장한 지식인 리쭝우의 만들었다. 후흑은 겉으로는 인의와 도덕으로 포장해야 하고, 말을 할 때는 애매모호하게 끝내야 한다고 한다.
중국의 경제력이 미국과 맞먹는 G2가 되었고, 미국을 넘어서는 것은 시간문제라고 한다. 군사력 역시 워게임으로 미국이 압도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었다. 중국은 ‘중화민국’이라는 국호에서 알 수 있듯이 세상의 중심을 자신의 나라라고 오랫동안 믿어왔다. 문제는 지금도 세상의 중심은 중국이라는 강박에 사로잡혀 중국의 질서를 강요한다. 우리와는 수천 년 동안 교류해온 중국을 이해하는데 <착한 중국 나쁜 차이나>에서 다루는 내용은 도움이 될 것이다.
오늘날 중화민국의 기원은 1911년의 신해혁명이다. 쑨원은 기울어가는 청나라에 더 이상 희망이 없다고 보고 1911년 10월 10일 중국 남부 지역에 자리한 우창이라는 곳에서 군대를 조직하고 봉기를 일으켰다. 신해혁명 이후 중국은 국민당, 공산당, 군벌들이 각축을 벌이는 내전 상태에 빠져든다.
청나라 왕조의 군주제는 끝이 났지만, 역설적으로 위안스카이는 국민당을 해산시키고 자신을 황제로 추대하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위안스카이는 우리가 절대 잊어선 안 되는 인물이다. 임오군란이 일어나자 조선의 조정은 청나라에 구원을 요청하고 청나라군은 23살의 위안스카이를 조선을 관리할 총독(?)으로 임명하고 떠난다. 위안스카이의 청나라 병사가 머물렀던 곳이 용산 미군기지 터다. 그가 조선에 머물렀던 12년 동안 왕을 우습게 보는 자로 군림하며 악질적인 수탈과 패악을 저질렀다. 위안스카이는 동학운동이 일어나고 청일전쟁이 임박한 정세 속에서 동학군이 자신을 죽이려 한다는 소식을 듣고는 평민으로 변장해서 중국으로 도망쳤다. 중국으로 돌아가 청나라의 내각총리 대신이 되어 청나라를 멸망시키고 황제가 되었다.
위안스카이의 사망 후, 신문화운동, 5.4 운동으로 중국에는 여러 사조가 부상한다. 이중 소련의 볼셰비키 혁명에 자극받은 천두슈의 사회주의는 한 주류를 형성하고 1921년 공산당을 창건한다.
이후 중국은 국민당과 공산당의 국공내전과 공산당의 대장정과 시안 사건을 거쳐 2차 국공합작에 이른다. 중일전쟁과 한국전쟁의 결과 대륙은 중화인민공화국의 지배하에 들어가고 국민당의 중화민국은 타이완으로 들어가게 된다.
마오쩌둥의 대약진운동은 커다란 실패를 맞이했고, 이를 만회하는 과정에서 문화대혁명을 맞이한다.
덩샤오핑의 개혁개방정책을 시작한 지 40여 년이 지난 지금 중국식 자본주의가 미국의 자본주의를 추격하고 추월한다는 예측은 역사의 아이러니지만 다가올 현실이 되고 있다.
중국의 국기인 오성홍기의 큰 별은 중국공산당을 작은 네 별은 노동자, 농민, 도시 소자산계급, 민족자산계급을 상징한다. 군인은 공산당의 일부이기 때문에 큰 별 안에 이미 들어가있다.
중국을 이끄는 공산당은 9,100만 명의 당원을 가진 거대 정치집단이다. 그중 중앙위원회에서 선출된 7인의 정치국상무위원회가 실질적인 최고 권력기관이다. 정치국상무위원은 3대 파벌에서 배출되고 있다.
시진핑의 태자당, 후진타오의 공청단, 장쩌민의 상해방이 서로 권력을 견제하면서 합의형식으로 운영된다. 집단 지도체제를 부정하며 시진핑 주석은 1인 지도체제를 갖추기 시작했다. 2023년은 시진핑 주석의 연임이 결정되는 해이다.
미·중 전쟁을 대비해 중국은 최근 영화 ‘장진호’를 통해 중국인민의 애국심을 고취하고 있다. 중국에서 일어나는 일은 우리에게 기회가 될 것인지, 위기가 될 것인지 어느 때보다 주목해야 할 때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착한중국나쁜차이나, #파람북, #임대근, #사회, #중국, #차이나, #후안흑심, #중국몽, #일대일로,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