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행복론 - 97세 경제학 교수가 물질의 시대에 던지는 질문
리처드 이스털린 지음, 안세민 옮김 / 윌북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나 부자가 되어야 행복할까?” 경제학으로 찾아낸 행복의 의미

 

윌북에서 출판한 리처드 이스털린 교수님의 <지적 행복론>은 행복과 경제학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책이다.

 

자본주의 사회 대한민국에 사는 대부분이 생각하는 목표는 더 많은 수입을 얻어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문제는 얼마만큼 돈을 벌어야 하는가이다.

 

다다익선!!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당연하게 느끼던 와중 월 700만 원(?)을 벌면 그 이상을 벌어도 급여와 행복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보았다그러면 억대 연봉의 부자라도 행복을 느끼는 정도는 일직선으로 무한대로 상승하지 않겠다고 은연중에 위로하게 된다.

 

돈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도구라는 점에서 상당히 의구심을 느끼지만수십 년간 통계 결과라고 하니 수긍이 가는 것도 사실이다.

 

문제는 이 연구를 누가 어떻게 만들어냈는지 알 수가 없었다그러던 중 이 연구를 주도한 분이 남긴 최초의 한국 저작을 만나게 되었다.

 

이 연구는 1974년 리처드 이스털린 교수에 의해 이스털린의 역설로 잘 알려진 연구다이스털린 교수는 무엇이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지 사회과학자의 이론에 더해 경험적 관찰과 증거에 기초하여 사람은 얼마나 그리고 왜 행복한가에 대한 연구를 주도해왔다.

 

이 책은 그의 오랜 연구의 결과로 탄생한 행복 경제학을 소개한다대부분 사람은 행복하기 위해 살아간다저자는 행복하기 위한 조건으로 건강과 배우자와 자녀가 있는 가족을 둔 사람이 자신이 가지고 싶거나 하고 싶은 일은 하면 행복하다고 한다.

 

나라별로 행복 순위를 조사하면 북유럽 국가들이 상위권을 휩쓴다. 2018년 조사 결과 세계 최대의 경제 대국인 미국은 10위 권에 머무르고한국은 60위 권 밖에 머무른다.

 

한국의 경제적 위상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되었는데 국민이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뭘까?

 

저자는 행복 순위가 높은 국가의 특징은 고용복지 정책그리고 공공서비스 덕분이라고 한다북유럽 국가는 비슷한 소득 수준을 가진 나라보다 사회안전망을 잘 확보하고 있다실업이 빈곤층으로 전락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실업 동안 임금 대체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이루어진 사회안전망이 행복을 유지하는데 절대적으로 작용한다.

 

이스털린 교수는 극단의 불행을 상징하는 자살률의 지표로 주류특히 증류주 소비량을 주목한다이는 한국에도 대단히 시사하는 바가 크다저자는 증류주 소비량과 자살률에 관한 통계를 40년 이상에 걸쳐 수집하였고이른바 보드카 벨트로 알려진 국가들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자살률을 보이고음주가 금지된 이슬람 국가들이 가장 낮은 자살률을 보인다고 점을 확인했다.

 

한국은 전 세대에서 세계 최고의 자살률을 보이는 이면에는 증류주의 과도한 소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건 아닐까요즘 들어 한국 드라마를 보면 음주 장면이 지나치게 자주 등장하고 음주를 당연시하며 부추긴다관계를 풀거나고민이 있을 때마다 과음하는 모습이 등장해 거부감을 느꼈는데이스털린 교수의 지적은 나의 불편함을 꼬집었다.

 

현대 사회는 산업혁명인구혁명을 거쳐 이제는 행복 혁명을 주목해야 한다행복한 인생을 살고 싶은 인간의 마음을 가장 잘 이해하고 이를 추구하는 것은 행복 경제학의 목표다.

 

이탈리아의 경제학자 파레토에 의해 경제학이 분석 위주의 수학 공식에 의한 GDP 증가와 같은 경제 성장에 주목하게 되었지만그 이전 제러미 벤담은 최대 다수의 최대 행복이라는 행복을 경제학의 목표로 설정했다.

 

저자는 GDP 성장을 국가 경제의 목표로 하는 것에서 벗어나 행복의 원천에는 소득 외에도 많은 것들이 있으며교육과 의료 서비스와 같은 공공 정책의 시행과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국민의 행복에 이바지한다고 한다.

 

세계적 경제학자의 행복 가이드가 궁금하신 분은 <지적 행복론>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지적행복론, #윌북, #리처드이스털린, #안세민, #인문학, #심리학, #사회과학#, 사회사상, #경제, #경영, #경제이론,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