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 - 39가지 논제로 ‘과학 토론, 수행 평가’ 완전 정복! ㅣ 특서 청소년 인문교양 13
남숙경.이승경 지음 / 특별한서재 / 2022년 3월
평점 :
![](http://image.yes24.com/blogimage/blog/r/e/reimmagen/temp/IMG_science_00.jpg)
39가지 논제로 ‘과학 토론, 수행 평가’ 완전 정복!
특별한서재에서 출판한 남숙경·이승경님의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은 과학 토론 대회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준비해야 할 과정을 소개한다. 과학 토론 대회는 자연계를 희망하는 학생은 대입을 위한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종합적 사고력을 기르는’ 좋은 방법이라는 점에서 추천할만하다.
문제는 토론 논제를 정하고, 토론 개요서를 작성하며 개념 설명과 이를 토대로 한 일상생활에서는 해결 방안을 찾는 방법이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는 점이다.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은 주요한 39가지 논제를 만들었다.
지구 온난화, 쓰레기, 인공 지능, 미세 먼지, 물 부족, 바이러스, 6개 주제는 개념 설명과 토론 개요서를 모두 담고 있다. 그 외 33개 주제는 토론 개요서를 작성하기 위한 개념 설명과 이를 토대로 해결 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정리하도록 ‘생각 적용하기’ 위크지를 수록하고 있다.
각 논제는 ‘생각 열기’ 과정으로 확인한다. ‘생각 확장하기’에서는 논제의 정의를 확인하고, ‘생각 채우기’에서는 논제와 관련한 용어 설명과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생각 키우기’에서는 논제가 실제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현황을 분석하고, ‘생각 정리하기’에서는 논제의 원인을 분석한다. ‘생각 적용하기’는 저자가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는 동안 해결 방안을 찾기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한 워크지를 소개한다.
‘생각 구체화하기’는 ‘생각 적용하기’에 등장한 워크지를 채우는 과정을 소개하며, 마자막 과정인 ‘개요서 쓰기’는 지금까지 논제를 통해 다루었던 내용을 바탕으로 토론 개요서를 쓴다.
자연계 학생은 그 어느 때보다 과학 탐구 과목의 중요해지고 있다. 어느 한 과목 할 것 없이 시험의 난이도가 올라가는 상황에 과학은 국어, 영어, 수학 과목만큼 공부할 시간을 많이 할애하지 못하지만, 난이도가 비슷해지고 있다. 과학에 관한 관심과 애정이 학생들의 학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생각하면 과학에 관한 자신감을 북돋우는데 과학 토론 과정을 확인하는 것은 의미 있다.
2024학년도 대입 수험생부터는 생활기록부에 기재할 수 있는 항목이 대거 줄어들어 세부 능력과 특기사항과 비교과 항목을 얼마만큼 잘 확장할 수 있는지가 학생의 학업 역량을 잘 표현할 수 있는지 핵심이 되고 있다.
<파워풀한 실전 과학 토론>은 과학 과목의 학교 수행 평가를 준비하는 데도 도움이 되고, 과학적 사고를 확장하는 연습을 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파워풀한실전과학토론, #남숙경, #이승경, #특별한서재, #과학, #인문, #책과콩나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