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문학사, 인물사, 경제경영사, 명언, 유대인의 지혜 탈무드, 우리의 한국사까지
짧지만 넓고 깊은 다양한 분야의 지식수업
1일 1페이지로 365일 동안 교양을 쌓는다!
MiraeBook에서 출판한 김옥림 작가님의 <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수업 365 교양편>은 하루에 한 주제씩 교양을 쌓아 통찰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김옥림 작가님은 현재 시, 소설, 동화, 동시, 교양, 자기계발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집필활동을 하는 시인이자 소설가이며 에세이스트이다. 교육타임스 <교육과 사색>에 ‘명언으로 읽는 인생철학’을 연재하고 있다.
[ 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수업 365 교양편 책날개 중 ]
Photo by Charl Folscher on Unsplash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교육이나 경험, 연구를 통해 얻은 체계화된 인식의 총체’이다. 즉 ‘앎’을 뜻하는 말이다. 안다는 것은 지금보다 더 나은 새로운 것을 발전시킬 수 있음은 물론 새로운 자신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힘’을 갖는 일이다. 이 책은 다양한 교양을 다루기 위해서 저자의 방대한 지적 영역을 1일 1페이지 짧고 깊은 지식 수업으로 전달한다.
교양은 ‘소양’이라고도 불리며,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반드시 갖춰야 하는 역량이다. 그런 까닭에 늘 배우고 익혀서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교양을 습득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독서를 통해서 얻는 지식이 그 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짧은 시간에 다양한 분야의 교양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인생의 품위를 한층 높여준다.
교양을 습득하기 위해 우리는 학교라는 정규 교육과정을 참여하고 기타로 직접 경험, 독서를 통해 쌓는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7가지 분야를 다루고 있다.
Photo by Taton Moise on Unsplash
CHAPTER 1. 세기의 문학가와 문학_ 세계문학사
세계문학사를 상징하는 작품과 작가를 소개한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미겔 데 세르반테스, 요한 볼프강 괴테, 레프 톨스토이, 스탕달, 앙드레 지드, 마르셀 프루스트, 알렉산드르 뒤마, 에밀리 브론테, 서머싯 몸, 조지 오웰……
그들이 남긴 작품과 추구하는 작가 세계를 돌아보고 당시 사회적 배경을 톺아보며 작품이 가지는 의미를 소개한다. 세계문학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지난 시절 감성을 느낄 수 있고, 아직 읽어보고 싶은 작품 목록을 만들 수 있다.
CHAPTER 2. 인생을 배우다 : 세계인물사
스티븐 스필버그, 조지 소로스, 알버트 아인슈타인, 윈스턴 처칠, 존 F. 케네디, 엔리코 카루소, 버락 오바마……
인생을 성공적으로 살았다고 평가하는 이들의 삶을 배움으로써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을 배운다. 이들이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하는 과정을 돌아보며 성공의 이면에는 부단한 노력이 있음을 소개한다.
Photo by Seongtaek Chee on Unsplash
CHAPTER 3. 역사적 사건과 진실 : 한국사 속에 숨은 이야기
이성계와 정도전의 밀담, 박문수의 실행력, 을파소의 과단성, 이사부와 가짜 사자, 이순신의 기개, 박팽년의 대가 이어진 이야기, 대동여지도의 숨은 진실, 송강 정철의 지혜, 영조의 방석……
한국사 속에 숨은 이야기를 통해 한국사를 이해하고 습득하는데 흥미를 제공해 준다. 한국사를 통사 전체로 바라보는 한편, 단편적인 사건을 통해 사건이 가지는 의미를 파악하고 그 시대의 의미를 확인하고 통사로 바라보는 것이 흥미롭다. 한국사라는 거대한 흐름을 자기가 알고 있는 이야기를 확장함으로써 한국사를 더욱 흥미롭게 바라볼 수 있다.
CHAPTER 4. 옛것을 통해 미래를 보다 : 세계고전
<도덕경>, <논어>, <사기>, <자치통감>, <맹자>, <정치학>, <군주론>, <고독한 군중>,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제2의 성>……
동서양의 고전을 통해 상식을 기를 수 있다. 고전이 지금까지 살아남고 명맥을 유지하는 데는 수많은 이들의 검증과 세월을 견뎌냈기 때문이고, 그 속에는 지금도 유효한 지혜를 전달하기 때문이다. 동서양의 고전을 통해 교양을 쌓을 수 있다.
CHAPTER 5. 문장에서 삶을 찾다 : 세계명언
스탕달, 채근담, 테오크리토스, 마르셀 프루스트, 니체, 맥도날드, 윌리엄 제임스 등 문학가, 철학자, 사상가, 학자, 정치가의 명언을 확인하고 마음의 양식으로 쌓을 수 있다.
Photo by wu yi on Unsplash
CHAPTER 6. 자본주의의 근간 : 경제경영사
영국의 버진 그룹의 리처드 브랜슨, 베스킨라빈스의 어바인 라빈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현대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나이키의 필 나이트, 로스차일드가의 이야기, KFC, 구찌, 코닥의 설립 이야기 등 대표적인 기업의 창업자와 설립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번 도서에서 가장 재미있게 읽었던 부분이고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근원과 창업 이야기는 동기부여와 기업에 대한 친밀감을 준다.
CHAPTER 7. 유대인 5천 년의 지혜 : 탈무드 52
당나귀와 다이아몬드, 지도자, 두 시간의 길이, 토지, 자루, 혀, 선과 악, 랍비의 후회, 양념, 기적, 바벨탑……
탈무드의 수많은 이야기 중 선별한 이야기 52가지를 통해 탈무드를 통해 전해진 유대인의 지혜를 배울 수 있다.
1일 1페이지 시리즈는 달력과 같이 자신이 쌓아가는 지식을 확인하며 짧은 분량이지만 알찬 내용으로 교양을 함양하고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누구나 자신이 부족한 분야의 지식을 가지길 원한다. 하루에 한 가지씩 지식과 교양을 쌓아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자시만의 관점을 가지는 데 이 책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지식수업365교양편, #1일1페이지짧고깊은지식수업365교양, #미래북, #MiraeBook, #김옥림,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