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현대 건축의 만남 - 유럽의 유네스코 세계유산과 공존하는 현대 뮤지엄 건축 이야기
이관석 지음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의 유네스코 세계유산과 공존하는 현대 뮤지엄 건축 이야기

 

경희대학교 출판문화원 이관석 교수님의 <역사와 현대 건축의 만남>은 세계문화유산과 공존하는 현대 뮤지엄을 조망한 책이다.

 

이관석 교수님은 한양대학교 건축학과를 졸업하고 삼성종합건설에 입사해 엔지니어로서 리비아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건설현장을 경험했다이후 파리로 건너가 국립파리벨빌건축대학에서 프랑스 건축의 대가이자 르코르뷔지에 건축에 정통한 앙리 시리아니를 만나 건축설계를 공부했고 르코르뷔지에의 건축정신에 주목하게 됐다파리1-판테온소르본대학교 예술사학 박사과정에서는 근현대 건축사와 현대 뮤지엄 건축을 연구했다프랑스 정부공인 건축가이자 예술사학 박사로서 한남대학교를 거쳐 현재는 경희대학교 교수로 후학들과 건축을 교감하면서 르코르뷔지에의 건축과 현대 뮤지엄 건축을 집중 연구하고 있다.

역사와 현대 건축의 만남 책날개 중 ]

              Photo by Dmitrii Zhodzishskii on Unsplash
 

인간이 만든 유네스코 문화유산을 많이 경험하지는 않았지만경이로움을 느꼈던 곳 중 한 곳은 이집트의 아부심벨 신전을 마주했을 때다누비아인들에 매료되었던 터라 고대 이집트 전성기를 이끌었던 람세스 2세가 누비아 사람들을 이집트화하기 위해 바위를 깎아 만든 아문신이 사랑한 람세스 신전으로 알려진 아부심벨 신전은 유네스코 문화유산 사업에도 획을 그었다.

 

이집트 나일강은 자주 범람했고이를 통제하기 위해 이집트 당국은 상류의 아스완 하이댐을 건설하고자 했다그럴 경우아부심벨 신전이 수몰되어 이집트 수단 정부는 이 유적을 살려낼 수 있도록 유네스코에 요청했고 유네스코는 국제적으로 협조를 요청했다. 1980년에 완성한 신전의 이주 프로젝트는 신전을 새롭게 해체하여 현재 위치로 이전했다.

 

유네스코는 아부심벨 신전의 이주 프로젝트를 성공리에 마치고 다른 사라질 위기에 처한 인류의 문화유산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에 이른다파키스탄의 모헨조다로 유적과 인도네시아의 보로부두르 불교사원도 국제 공조로 살려냈다.

 

유네스코는 기념물과 유적에 관한 국제위원회를 시작해 인류의 공동문화자산을 보호하고자 했으며 세계유산 목록을 제정했다.

 

              Photo by Leonard Cotte on Unsplash

 

저자는 세계문화유산 보호구역 8곳 가까이에 신축된 현대 뮤지엄 11곳을 살펴보고 문화유산과 공존하는 현대 뮤지엄의 역할에 주목했다.

 

8곳의 세계유산 인근에 건축된 11곳의 현대 뮤지엄이 생긴 이유와 조화를 추구하는 건축 방식과 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다.

 

아를의 고대 로마 및 로마네스크 유적 인근에는 아를 고대사박물관과 루마 아를이 있다아를은 그 자체가 박물관인 곳이다반 고흐가 마지막 생을 보낸 곳으로 잘 알려진 아를은 카이사르와 아우구스투스도 눈부신 햇살과 하늘에 반했던 곳이다아를은 로마 시대 유적이 곳곳에 남아 있다.

 

루마 재단은 빌바오 효과를 불러일으킨 구겐하임 빌바오 미술관에 착안해 아를에 루마 아를을 건설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파리의 센 강변에는 세계 최고의 관광 도시답게 고풍스러운 문화유산이 줄지어 서 있다센 강변을 늠름하게 지키던 파리 노트르담 대성당 화재 사건이 2019년에 일어났을 때 프랑스인들은 커다란 상실감을 경험했다복구작업을 진행하던 과정에서 발생한 화재 사건은 프랑스인과 전 세계인의 모금으로 화재 전의 모습으로 복구하는 것을 목표로 보수작업을 진행 중이다.

 

센 강변에는 튈르리 정원루브르 박물관콩코르드 광장파리 만국박람회의 전시장이었던 대궁전소궁전이 줄지어 있다더불어 에펠탑과 샤이오궁부르봉궁전앵발리드와 군사학교도 있다센 강변에 있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은 22개의 다리가 강 양편에 자리 잡은 유서 깊은 문화재를 연결한다.

 

노트르담 인근에 자리한 제2차 세계대전 강제이송 희생자 기념관과 케브랑리 박물관이 있다2차 세계대전 강제이송 희생자 기념관은 나치 독일의 점령하에 있던 남부 프랑스를 1940년부터 1944년까지 통치한 비시 정부 시기에 나치 강제수용소로 추방된 20만 명의 유대인을 추모하기 위해 지어진 기념관이다기념관이 있던 자리는 시신보관소가 있었던 곳이다.

 

프랑스 대통령은 재임 기간 문화유산을 남기고 싶은가 보다퐁피두 대통령은 퐁피두센터를데스탱 대통령은 오르세 미술관을미테랑 대통령은 루브르 박물관을 남긴 것처럼시라크 대통령은 케브랑리 박물관을 남겼다.

케브랑리 박물관은 아프리카아시아오세아니아와 아메리카 대륙의 토착 예술과 문화를 담고 있다.

 

그리스 아테네의 아크로폴리스 인근에는 뉴 아크로폴리스 박물관쾰른 대성당 인근에는 로마게르만 박물관루트비히 미술관이 있다.

 

                       Photo by Adrian Cuj on Unsplash

 

셰익스피어의 햄릿의 무대가 된 덴마크가 자랑하는 크론보르성 인근에는 덴마크 M/S 해양박물관이 있다.

 

현대 뮤지엄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배려하기 위한 장기적인 관리체계를 갖춰야 한다세계유산 가까이 건물을 신축하기 위한 건축법규를 지키는 것은 기본이고 세계유산에 끼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자신의 모습을 눈에 덜 띄게 하려고 한다.

 

경복궁 평의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처럼 상당 부분을 땅 밑으로 내리기도 하고 지하에 건축한 현대 뮤지엄도 있다쾰른 대성당 인근의 로마게르만 박물관은 하늘로 치솟은 대성당과 겨루지 않으며 자신의 자리를 지킨다로마게르만 박물관은 르코르뷔지에가 제안한 필로티 위에 얹힌 전시공간을 이 중앙 전시실 주변에 나선형으로 덧붙여 간 무한성장박물관’ 방식으로 건축했다책 중간중간 현대 건축의 대가인 르코르뷔지에를 존경하는 저자의 마음이 엿보였다.

 

현대 뮤지엄을 신축하게 되면 건축가는 문화유산과 조화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한다때로는 유사한 모양을 드러내 보조를 맞추기도 하고대비를 통한 고전과 현대의 조화를 모색한다.

 

오스트리아를 여행하면 빈과 잘츠부르크를 여행하는 이가 많지만디자인으로 유명한 도시 그라츠는 건축에 관심을 가진 이를 사로잡을 만하다고대의 흔적을 간직하고 있는 아를메리다 인근에는 문화유산을 보조하는 현대 뮤지엄이 있다.

 

유럽 여행을 계획하는 분은 자신이 선호하는 다양한 여행지를 가지만 인류가 만들어온 세계문화유산과 현대 뮤지엄의 공존을 확인하고 싶은 분에게 <역사와 현대 건축의 만남>은 좋은 길잡이가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리뷰어스클럽, #서평단모집, #네이버독서카페, #리뷰어스클럽서평단, #경희대출판문화원, #역사와현대건축의만남, #이관석, #건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