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 개의 우주 - 우리가 잃어버린 세상의 모든 창조 신화 22
앤서니 애브니 지음, 이초희 옮김 / 추수밭(청림출판)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잃어버린 22가지 세상의 창조 신화

 

추수밭에서 출판한 앤서니 애브니 교수님의 <천 개의 우주>는 세계 여러 나라의 창조 신화 22가지를 자연 지형과 관련해 소개한다.

 

앤서니 애브니 교수님은 미국 콜게이트대학교의 천문학·인류학 교수로 애리조나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아메리카 원주민 연구의 권위자이자 고대 문화와 신화천문학을 접목시킨 문화천문학의 창시자로 꼽힌다.

천 개의 우주 책날개 중 ]

 

영어 제목은 <CREATION STORIES>로 창조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저자의 천문학과 인류학을 접목해 창조에 관한 연구를 확장해 지구촌 곳곳의 신화가 자연 지형에 얽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창조에 관한 서사는 과학을 믿는 사람에게는 빅뱅 이론으로 수렴하지만고대 인류가 어떻게 시작했을까우리는 어떻게 전체와 조화롭게 어울리는가라는 이야기는 인류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주제였다.

 

인류 초기 시대의 모든 사회는 저마다의 신화가 생겨났고일상생활과 종교의식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으며 자신의 부족을 정체성을 확인하는 수단이기도 했다.

 

인간의 행위를 압도하는 자연 현상천둥과 지진홍수는 신이 노했을 때 일어난 사건이었고 신이 인간을 창조한 사연도 제각각이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동아시아 신화를 소개하며 중국과 일본의 신화는 다루고 있지만한국의 신화는 빠져있어 한국 독자로서 아쉬움이 들었다.

 

인류에게 가장 잘 알려진 창조 신화는 성경의 창세기일 것이다. ‘창세는 세상의 기원을 뜻하며,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로 시작하는 많이 사람에게 익숙한 이야기다창세기에 의하면 말씀의 힘으로 하늘을 만들고 땅을 만든 다음 낮과 밤을 혼돈에서 분리한다이후 초목날짜를 배분한 천체동물을 만든 후 마지막으로 사람을 창조한다.

 

서양 문화의 바탕을 이루는 그리스 로마신화는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로 잘 알려져 있다산을 주제로 펼쳐지는 올림포스산에 얽힌 이야기는 성인 동화를 방불케 한다여신들은 문란하고 근친상간이 이루어지며아버지는 자식을 어머니의 자궁에 집어넣고태어난 아들은 낫을 휘둘러 아버지의 남근을 잘라버린다이것이 가이아우라노스크라노스아프로디테제우스에 얽힌 이야기다.

 

창조는 혼돈을 재료로 이를 극복하고 탄생한다혼돈은 일종의 허무허공또는 빈자리심연이었다혼돈은 주로 로 표현하며창조자의 신체 일부가 사용되기도 한다신체를 떼어내 창조가 일어났다.

 

 

물길이 만나는 지형에서는 물길이 만나는 곳에서 창조가 일어난다.

 

중동의 가장 오래된 창조 이야기는 <에누마 엘리시>에서 나타난다혼돈은 질서를 찾기 위해 위대한 분리가 일어나는데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을 흐르는 민물 영웅신과 페르시아만의 짠물 괴물’ 사이의 전투에서 나타난다전투는 두 물이 만나는 곳에서 일어난다.

 

우리나라의 창조 신화를 생각하니 태백산과 동굴이 떠올랐다환웅을 찾아온 곰이 동굴에서 여자로 변하듯이 카르스트 지형이 있는 곳은 커다란 동굴이 있고 동굴의 매개로 창조 신화가 나타난다.

 

유카탄반도에 카르스트 지형에서 자연 발생한 싱크홀인 세노테가 6천 개 이상 있다가장 큰 구덩이는 깊이가 100가 넘으려 수중 동굴과 연결된다고대 마야인은 세노테와 동굴을 보며 지상 세계와 발아래 알 수 없는 세계를 연결 지어 생각했을 것이다.

 

우리는 수천 년 동안 아이들에게 세상의 창조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기 위해 이야기를 지어내 왔다자신이 속한 자연 지형에 얽힌 이야기는 신빙성을 얻기에 가장 손쉬운 방편이었을 것이다.

 

<천 개의 우주>에서는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았던 남아메리카아프리카폴리네시아의 창조 신화를 다루고 있다인류는 자연 지형에 관련 창조 신화와 함께 끝없이 문화를 발달시켜 왔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천개의우주, #앤서니애브니, #이초희, #추수밭, #청림출판, #창조, #신화, #고대신화, #책좋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