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거벗은 세계사 : 인물편 - 벗겼다, 세상을 바꾼 사람들 벌거벗은 세계사
tvN〈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사를 바꾼 10명의 사람

 

교보문고에서 출판한 tvN <벌거벗은 세계사제작팀의 <벌거벗은 세계사:인물편>은 세계사를 주도한 10명을 다루고 있다. <벌거벗은 세계사>는 코로나 시대로 해외여행이 자유롭지 않은 요즘전 세계 곳곳을 둘러보며 지금껏 우리가 몰랐던 각 나라의 역사를 알아보는 유익한 프로그램이라 본방송으로 시청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이 책은 방송에서 보여준 내용을 거의 그대로 싣고 있으며해설하시는 분의 어투가 생생하게 느껴져 스튜디오에서 청취하는 느낌을 준다거기에 방송에서 다루지 않았던 더 깊은 내용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어 세계사를 좋아하는 사람의 흥미를 사로잡는다.

 

<벌거벗은 세계사:인물편>은 <벌거벗은 세계사:사건편>에 이어 방송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벌거벗은 세계사>를 즐겨 시청하기에 이번 책이 더욱 반가웠다.

 

한 가지 주제로 세계사를 바라보는 도서는 흥미롭지만역사를 움직이는 가장 큰 인자는 인물이다세계사를 좌우한 10인의 인물을 선정해 그들의 일생과 세계사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는 것은 기억에 오래 남는다.

 

이번 책에서 다루는 10인의 인물은 다음과 같다.

 

1. 벌거벗은 건설자알렉산드로스 …… 김헌

2. 벌거벗은 정복자진시황제 …… 조관희

3. 벌거벗은 폭군네로 황제 …… 김헌

4. 벌거벗은 무법자칭기스 칸 …… 김장구

5. 벌거벗은 탐험가콜럼버스 …… 박구병

6. 벌거벗은 군주엘리자베스 1세 …… 윤영휘

7. 벌거벗은 태양왕루이 14세 …… 임승휘

8. 벌거벗은 왕비마리 앙투아네트 …… 조한욱

9. 벌거벗은 혁명가나폴레옹 …… 김대보

10. 벌거벗은 대통령링컨 …… 김봉중

 

 

제우스의 아들로 불리며 세계의 끝까지 정복하고자 했으나단 한 번의 패배인 자신의 군사에게 패하고 사랑하는 친구이자 연인인 헤파이스티온이 병에 걸려 죽자 곧이어 33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알렉산드로스를 다루고 있다.

 

오늘날 중국이라는 정체성을 확립한 진시황제는 여불위와 관련한 출생의 비밀이 있다여불위는 장사 수완이 뛰어난 거상이었고진나라와 초나라가 서로의 인질로 교환한 진나라 왕자 자초의 사람됨을 알아보았다그는 자초에게 후계자가 되도록 일을 꾸몄다자초는 여불위의 애첩 조희를 보자마자 첫눈에 반하고 그녀를 데려가 결혼한다조희는 여불위의 아이를 임신한 채 자초와 결혼했고자초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르니 그가 진시황이었다.

 

네로가 폭군이 되는 배경에는 어머니 아그리피나의 비교가 큰 역할을 했다. 4대 황제 클라우디우스의 아내가 되기 위해 삼촌과 조카 사이였던 두 사람은 로마법을 개정하고 결혼에 이른다클라우디스에게는 친아들 브리타니쿠스가 있었고아그리피나는 네로를 다음 황제로 만들기 위해 클라우디스를 독살한다네로가 황제가 된 후아그리피나는 로마의 모든 일에 간섭하기 시작한다네로와 어머니인 아그리피나 사이가 멀어지자 아그리피나는 이복동생 브리타니쿠스를 앞세워 네로를 끌어내리겠다고 한다.

네로는 브리타니쿠스를 독살하고 마침내 사랑하는 여인과 결혼하기 위해 본부인과의 이혼을 반대하는 어머니를 죽이기로 한다여러 차례 암살을 시도하지만아그리피나는 암살을 피하고마침내 네로가 보낸 자객에게 죽임을 당한다.

 

 

태양왕 루이 14세의 즉위에 얽힌 철가면 이야기는 알렉산드로 뒤마의 소설 <철가면>으로 허구로 생각하기 쉽지만철가면을 쓴 죄수에 관한 공식적인 기록이 남아있다고 하니루이 14세의 친아버지에 관한 소문은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다그는 즉위하기 전 5년 동안 경험한 프롱드의 난을 평생 기억에서 잊지 않았다탈출하기로 한 날 성난 군중에게 사로잡힐뻔해 옷을 입고 잠든 척해야 했던 날의 기억을 평생 잊지 않았다귀족의 반란으로 점철된 파리를 떠나 베르사유 궁전을 완성한 건 어찌 보면 피난의 행위였고귀족과의 싸움을 위한 은신처였을 것이다,

 

 

빵이 없으면 케이크를 먹어요!”

현대 사회의 이행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 상징되는 프랑스 대혁명과 관련한 여러 인물 중 가장 많은 가짜 뉴스와 비난을 받았던 이는 마리 앙투아네트였다루이 16세는 마리의 언니와 혼인할 예정이었으나언니 대신 프랑스 브루봉 왕가의 왕위를 이을 14세의 루이 16세와 결혼하게 된 건 15세의 마리 앙투아네트였다.

 

프랑스와 오스트리아는 유럽의 지배권을 두고 약 300년 이상 영토 다툼을 해온 적대 관계였다마리는 결혼하고 빨리 아이를 출산하지 못해 온갖 가짜 뉴스에 시달려야 했다사치의 여왕성 스캔들로 얼룩진 그녀의 일상은 적국인 오스트리아 공주가 미웠던 프랑스의 민심이 만들어낸 결과다.

사치를 부렸다고 알려졌지만당시 프랑스 재정은 7년 전쟁의 패전과 미국 독립 전쟁의 후원 자금을 지원해 재정은 엉망이었고당시 왕실의 예산도 다른 왕의 재위 기간 사용한 금액을 넘어서지 않는 수준이었다.

 

마리 앙투아네트는 프랑스에 도착한 순간부터 죽기 직전까지 혹평과 가짜 뉴스에 시달리며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벌거벗은세계사, #tvN, #교보문고, #역사, #문화, #세계사, #교양, #책좋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