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만에 배우는 철학 수첩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오가와 히토시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30일 만에 효율적으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한 철학 입문서

 

미래와사람에서 출판한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 센터의 <30일 만에 배우는 철학 수첩>은 바쁜 직장인의 배움을 돕기 위한 책이다철학 교양입문서로서 철학의 시대별 흐름과 주제별로 철학 사상을 정리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고등학생 자녀가 있어수능 시험의 국어 지문이 너무 어려워져 적합한 철학입문서를 찾고 있어 지대넓얕과 함께 <30일 만에 배우는 철학 수첩>은 철학을 정리하는데 적합한 책으로 보인다.

 

우리는 살아가는 동안 많은 질문을 던진다코로나나 지속되고 있는 요즘들어서는 인생의 의미와 환경세계삶과 죽음에 관한 질문이 머리를 어지럽힌다평소에도 사람들은 인간관계에 관한 질문이 그치질 않는다나는 잘해주는 상대인데 그 사람은 왠지 모르게 나와는 성향이 다르다는 느낌이 든다이럴 때 우리는 위대한 사상가들이 정리한 이야기를 찾아본다.

 

사랑인생관계죽음진리에 관한 탐구는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철학자가 평생을 고민한 주제이고 그들은 자신의 해답을 구전으로 혹은 책으로 전하고 있다.

 

문제는 철학을 본격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면 단어에서 시대적 배경과 그 의미가 쉽게 이해되지 않는다는 점이다이럴 때 철학 입문서가 있으면 좋을 텐데 <30일 만에 배우는 철학 수첩>은 쉽고 보기 편하게 정리해서 설명한다.

 

 

철학 사상이 등장한 연대표를 사용해 주요한 사건 흐름을 정리하고간단 요약으로 핵심 내용을 소개한다.

 

핵심 내용을 삽화를 사용해 이른 시간에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철학을 살펴보면 러셀과 비트겐슈타인의 분석철학현상학을 창시한 후설과 이를 확립한 하이데거사르트르는 실존주의 키르케고르에 영향을 미친다레비스트로스와 푸코의 구조주의에 이어 포스트 구조주의를 확립한 데리다들뢰즈영국의 경험론에 영향을 받은 실용주의의 듀이정치 철학가인 아렌트롤스하버마스를 소개한다.

 

20세기 중반부터는 세계를 보편적으로 바라본 대철학이 모습을 감추고 사상의 혼돈 상태인 포스트모던으로 이행하고 다양한 철학적 견지가 출현하며 세분화 전문화 되어 갔다.

 

정치 철학에서는 사회 전체의 행복이 아니라 개인의 행복과 자유를 추구하는 자유지상주의가 탄생했고시장의 부의 재분배 등 사회의 공정성을 중시한 자유주의가 등장해 주목받았다.

 

마이클 샌델은 자유주의의 추상적 발상을 비판하며 공동체에서 이어온 도덕이나 규범을 중시하는 공동체주의를 제창하면서 공동체와 개인의 자유를 모두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피터 싱어는 사회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공리주의에서 한발 더 나아간 선호공리주의를 제창했다.

 

프랑스의 철학자 큉탱 메이야수는 칸트 철학에 기반을 둔 인간중심주의를 비판하고현상학과 분석철학포스트모던도 인간중심주의라고 주장했다.

 

이탈리아 정치 철학자인 안토니오 네그리는 현대의 세계 규모의 자본주의적 네트워크를 제국에 비유했다제국이 권력을 쥐고 세계 각지에서 격차와 빈곤을 만들어낸다고 주장한다.

 

독일의 철학자인 마르쿠스 가브리엘은 신실재론을 주장한다신실재론에서 산이라는 것은 내가 보는 산과 다른 사람이 보는 산은 모두 실존하며이를 무한히 확대된다면 그 전부를 포괄할 수 있는 세계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개인에 따라 각기 다른 색과 소리냄새 등의 감각을 가리키는 감각질에 대한 개념을 확산한 철학자로는 데이비드 차머스토마스 네이글이 있고이들은 비판한 철학자로는 미국의 대니얼 데닛이 있다그는 감각질은 철학자들의 달콤한 꿈이라고 비판했다.

 

데닛은 강인공지능이 가능하다고 주장했으며닉 보스트롬은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초월할 것이라고 말한다.

   

<30일 만에 배우는 철학 수첩>은 한 주제당 하루 15분을 투자해 30일이면 철학의 흐름과 주제에 관해 알 수 있도록 한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30일만에배우는철학수첩, #미래와사람, #일본능률협회매니지먼트센터, #김정환, #대중철학, #쉽게읽는철학,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