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일준의 나주 수첩 1~2 세트 - 전2권 - 송일준과 함께 하는 즐거운 나주 여행 송일준의 나주 수첩
송일준 지음 / 스타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송일준 PD ‘제주도 한 달 살기에 이어 나주 오래 살기에 도전하다.

 

스타북스에서 출판한 <송일준의 나주 수첩>은 나주에 대한 안내서이다그는 전작인 제주도 한 달 살기를 통해 제주도 구석을 친절하게 소개했다이번 나주 수첩은 제주에 이어 고향인 나주에 대해 구석구석 탐방하여 현지인을 만나며 고향 친구나주에 뿌리내린 사람을 소개한다.

 

나주는 중요도와 비교해 많이 알려지지 않는 도시다전라도라는 명칭이 전주와 나주에서 유래한 지명에서 유추할 수 있듯 나주의 부목군현의 20개 목중 하나였다또한 백제에 복속 당하기 전까지 마한의 중심지였고 고려 혜종 때 나주라는 이름으로 명명된 지 천년이 넘은 고도다 보니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품고 있다.

 

고려 시대조선 시대 핵심행정구역 단위가 목이고관찰사가 목사에서 직접 협의하는 행정 체제를 유지했기에 나주목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가 없다.

 

최근 입시와 관련한 나주의 이슈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켄텍개교다나주를 에너지 중심지역으로 키우기 위한 나주 빛가람혁신도시와 KTX 개통켄텍의 개교는 나주가 에너지 산업의 미래 중심지로 거듭나는 방안이었다.

 

<나주 수첩>에서는 전기 전문가 이순형 박사와 이야기를 통해 에너지 밸리 조성 계획과 지역 경제를 살리는 방안을 이야기하지만이 박사가 느끼기에 서울과 나주의 격차가 너무 크고 자신이 노력한 시간 동안 너무 많은 상처를 받았다고 고백한다.

 

나주는 나주 배나주평야홍어뿐 아니라 역사적으로 조선을 개국한 혁명가 정도전거북선을 만들어 이순신 장군과 왜적을 물리친 나대용 장군한글 창제의 일등 공신 신숙주표류문학의 금자탑인 표해록의 저자 최부항일독립투사 아나키스트 나월환 등 수많은 인물을 배출했다.

 

송일준 PD는 영암에서 태어나 나주에서 초등학교 중학교를 나왔다그의 고향은 나주다혁신도시에 거주하며 나주에 오래 살기로 한 이유에는 고향에 살고 싶은 마음 때문이다.

 

어린 시절 나주에서 자라다 그의 부모는 나주에서 농사를 지어 자식을 제대로 공부시키기 어렵다고 생각해 아버지 먼저 상경해 옥수동에 자리를 잡고 가족을 모두 불렀다엄청 가난했다가 서울의 불야성을 처음 바라본 날그의 여동생을 서울역에 처음 내려 택시를 탈 때 신발을 벗어놓고 타서 신발을 잃어버렸다.

 

오늘 나도 아버지를 만나 어린 시절 부산의 전차를 탈 때 사람들이 신발을 벗어놓고 탔다는 말을 들었는데그 시절은 이런 일이 간혹 일어나는 일이었나 보다.

 

송 PD는 <인간시대>, <PD수첩>을 탄생시킨 주역으로 광우병 위험 미국쇠고기수입 무제한 허용 방침을 비판한 방송으로 오랫동안 고초를 겪었다.

 

2018년 광주MBC 사장을 취임했고작년에 은퇴하여 평소 자신이 염두에 두었던 곳에서 한 달 살기와 오래 살기를 실천하고 있다.

 

책의 중간중간 그의 인생이 전환한 중요한 지점을 소개하고 있다학창시절 서울로 상경한 이야기대학에서 있었던 일, MBC에 입사하고 PD로 활동한 이야기광우병 파동에 얽힌 이야기 등등.

 

<나주 수첩>에는 현지인이 전해줄 수 있는 재미난 이야기가 듬뿍 실려있다나주의 유명한 금성산에 얽힌 구렁이 이야기금성산의 토지관 행세를 하다 제주도로 쫓겨온 뱀 이야기도 신화처럼 전해진다.

 

인구 8만 명이 무너졌던 나주에 혁신도시로 새로운 이주민이 들어와 이제는 12만 명이 넘는 도시로 거듭나는 나주에는 새로운 콘셉트를 가진 식당과 카페공원이 생기고 있다한옥 게스트하우스 나주향박태후 화백이 꾸민 정원인 죽설헌빛가람동 호수공원혁신도시의 카페 릴케의 정원’ 등등…….

 

나주시 다시면 운봉리에는 조선 창업의 주역 중 한 명인 정도전이 유배를 왔다권력에 떠밀려 왔지만사람들은 그를 따뜻하게 맞아주었다술을 빚어 그에게 대접하는 지인도 있었고천민들이 모여 사는 부곡마을인데 농부와 노인의 경륜과 지혜를 가지고 있었다이 지역은 고려를 세울 때 반대했던 백제의 유민 후손들이 거주하던 곳이었다.

 

정도전은 유배 생활을 하는 동안 권문세가들에 착취당하는 농민들의 현실지혜로운 백성을 보고 배웠다백성이 나라의 근본이고정치는 왕이 아닌 엘리트들이 주도해야 한다는 신념을 키웠다삼봉의 민본사상의 발원지는 이곳 나주에서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주에는 여행지로 방문할 곳도 많은 곳이라는 점을 <나주 수첩>을 통해 알게 되었다다음에 가족과 함께 전라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데지금까지 한 번도 가본 적 없는 나주가 친근하게 다가온다.

 

전국 여행과 나주에 관심을 가진 분은 <송일준의 나주 수첩>을 통해 나주의 매력에 빠져보기를 바랍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송일준의나주수첩, #송일준, #스타북스, #나주, #여행에세이,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