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ding 101; 정답은 없겠지만
민광찬 지음 / 도서출판청람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설의 HIT RATIO!

TRADING 월간 매매손실 ZERO!

30년 경력의 프랍 TRADER가 담담히 써내려간 스토리텔링!

 

청람에서 출판한 민광찬 작가님의 <Trading 101 ; 정답은 없겠지만>은 프랍 트레이더로 성공한 경험을 토대로 Trader 양성 사내 교육 자료를 바탕으로 출판한 도서다하지만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기술적인 용어는 가능한 쉬운 말로 대체해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한다.

 

가장 먼저 드는 궁금증은 프랍 트레이더가 무엇인지일반 트레이더와의 차이점은 무엇인지였다일반 트레이더는 고객의 자금을 운용하여 수익을 내고프랍 트레이더는 회사의 자기자본을 통해 수익을 내는 일을 한다우리가 투자한 메리츠증권의 고객 자금을 운용하는 이는 일반 트레이더이고 메리츠증권의 회사 자금을 운용하면 프랍 트레이더다.

 

프랍 트레이더는 회사 내에 정해진 투자한도와 위험관리규정에서 운용하기 때문에 운용자금의 비탄력성이나 운용한도의 제약이 일반인보다 강한 편이라고 한다그렇지 않다면 프랍 트레이더는 고객의 자금을 운용하는 일반 트레이더의 투자 정보를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에 프랍 트레이더의 운용 규칙은 엄격하다.

저자는 이런 조건에서도 월간 매매손실 ZERO라는 놀라운 실적을 보여줬고그가 전하는 메시지는 투자에 관심을 가진 분은 눈여겨볼 만하다저자가 주력으로 투자한 분야가 일반인이 쉽게 접하지 않는 선물 분야다 보니 그의 경험담은 미지의 세계를 경험하는 일이었다.

Trading은 다양한 시장 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민감한 영역이라 규칙적인 생활습관에 기초한 자신만의 루틴이 필요하다. (12)

Tradeer의 일과는 크게 장개시전장중장종료 후 삼등분할 수 있을 것이며시간별로 일정하게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일들을 기재해 놓고 이에 따르다 보면 자신만의 루틴이 확실히 자리잡아 할 일을 잊지 않게 되고마음도 몸도 여유롭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게 된다. (12)

저자의 Trading 육하원칙은 반드시 새겨두고 투자원칙으로 삼으면 좋을 듯하다거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장의 세 개의 숫자는 가격수량변동성이다이중 가격에 관한 원칙은 기억해야 한다가격은 이론적으로 예측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이론적으로 예측 불가능한 가격이 현실에는 존재할 수 있기 때문이다가격에 관한 다른 원칙은 시장의 가격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만이 수급 상황 또는 모든 변수를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분산 투자를 하는 방안으로 ETF가 주목받고 있다약세장에서는 인버스 ETF를 선택할 수 있으니 시장에 대한 다양한 대응이 가능하다레버리지 정도에 따라 위험도가 차이가 있음을 주의해야 한다.

저자의 첫 직장의 경험과 시카고 선물투자회사에서 프랍 Trader 시절 이야기는 흥미롭다.

 

저자가 근무했던 시카고 증권회사의 프랍 Trader는 운용 대상 상품에 따라 주식채권외환 F/X, 장외파생 OTC(Over the Counter), 파생상품 등으로 팀이 분류되어 있었고 팀의 세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다. (153)

Trader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한 정신력과 심리적 무장이 필요하고 자기 생활에 충실하고 자기 관리에 철저해야 한다.

 

Trader의 성공은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은 시간과 돈에 구애받지 않고 할 수 있는 것이다최근 우리나라에 많은 이들이 주식 투자에 나서고 다양한 투자 기법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특히 선물 투자에 궁금증을 가진 분들이 늘어나고 있어 선물 Trader의 투자 및 직장생활에 관심을 가진 분이 있을 것이다그런 분들에게 Trading과 Trader의 본인의 경험을 공개한 본 도서는 많은 투자자가 주목할 만하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TRADING101정답은없겠지만 #민광찬 #청람 #트레이딩 #선물거래 #책좋사, #책을좋아하는사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