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혹하는 이유 - 사회심리학이 조목조목 가르쳐주는 개소리 탐지의 정석
존 페트로첼리 지음, 안기순 옮김 / 오월구일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심리학이 조목조목 가르쳐주는 개소리 탐지의 정석

 

오월구일에서 출판한 존 페트로첼리 교수의 <우리가 혹하는 이유>는 우리가 알게 모르게 속아 넘어가는 개소리(?)에 관해 내용으로 널리 퍼져 있는 개소리와 이를 구별하고 대처하는 법을 다루고 있다.

 

존 페트로첼리 교수는 사회심리학자로서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글을 쓰고강연한다웨이크포리스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개소리연구소(Bullshit Studies Lab)’를 열고 사회심리학의 최신 연구 성과를 다양한 분야에서 실험하고 있다.

우리가 혹하는 이유 책날개 중 ]

 

원저인 영어 제목은 <THE LIFE-CHANGING SCIENCE OF DETECTING BULLSHIT>이다. ‘bullshit’을 우리말로 개소리라는 말로 표현하지만, ‘허튼 소리로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말이다번역자가 고심해서 선택한 개소리는 이 책을 관통하는 단어다. bullshit은 보통 허튼 소리라는 말을 의미하고 함부로 지껄이는 말을 뜻하는데문제는 우리 주변에는 근거나 증명할 수 없는 개소리가 너무 많이 퍼져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과학적으로 증명할 수 없거나 반증할 수 있는 말을 개소리로 정의하고 주변에 만연한 개소리의 사례를 들고 있다.

 

2017년 NBA 스타 카이리 어빙의 인터뷰에서 지구가 둥글지 않고 평평하다라는 말을 했을 때사실 농담으로 하는 말인 줄 알았다하지만 온라인 조사 결과 미국 성인의 5%는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을 의심하며, 2%는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다고 한다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이들은 반론을 제기하는 사람에게 과학적 연구와 증거를 제시하라고 하는데이에 관한 연구와 증거는 많이 있다.

 

미국에서 유명했던 개소리는 2016년 대통령 선거 당시 벌어졌던 피자게이트이다클린턴의 대통령 선거운동 책임자의 이메일 계정이 해킹당해 메일함에서 피자가게를 거점으로 인신매매 및 아동 성매매를 벌인다는 암호 메시지가 발견되었다는 뉴스가 퍼졌다이는 물론 사실이 아니다일부 사람은 피자 게이트에 격분에 문제가 된 피자가게에 총을 들고 들어가 발사했다그 피자가게에는 어떤 학대를 당하는 아이도 정황도 없었다.

 

개소리만큼 거짓말도 널리 퍼져 있다이를 구별하는 기준은 동기에 있다말하는 사람이 의도를 가지고 거짓을 말하는 경우와 자신이 거짓인 줄 모르고 진실이라고 알고 사실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개소리와는 차이가 있다.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기술의 발달 덕분에 이전에는 널리 퍼지지 못했을 사건이 너무도 빠르게 퍼진다단편적인 의견사실이 입증되지 않은 이론자극적인 기사는 대중의 호기심이 강하게 반응한다.

 

우리나라에서는 개그맨 유세윤 씨는 이에 충격적인 실험은 했다같은 날 같은 시간에 트위터에 자신은 개코원숭이 시키는거 역겹다라는 트윗과 개코원숭이가 너무 좋다는 트윗을 동시에 올렸다결과는 대부분 기자는 유세윤은 개코원숭이가 역겹다라는 기사를 쏟아내고 다음 날이 되자 그는 개코원숭이를 역겹게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 있었다.

 

사람들은 대개 자신이 자극적이거나 자신이 원하는 것만 보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는 사례이다.

 

저자는 주변에 퍼져 있는 개소리 중 와인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맛이 아니라 부가적인 판매환경에 따른다고 한다그는 와인 전문가 54명에게 레드 와인 한 잔과 화이트 와인 한 잔을 시음하게 하고 맛에 관한 평가를 요청했다실은 레드 와인은 화이트 와인에다 식용 색소를 물들인 것이었다결과는 와인 전문가 54명 중 단 한 명도 레드 와인이 화이트 와인이라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사실 이런 정보보다 우리의 경제적 상황을 지키기 위해 개소리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은 필요하다.

 

메이도프의 폰지 사기는 우리가 주의를 기울였다면 확인할 수 있는 정보가 있었다사람들은 불완전한 정보를 접하고 한번 믿게 된 정보는 쉽사리 바꾸려 하지 않는다인생은 수많은 판단과 결정의 연속이라는 점에서 개소리를 걸러 내지 못하면 좋지 못한 결정을 내리게 된다.

 

메이도프는 개소리에 취약한’ 성향을 보이는 투자자 4,800명 이상에게 많은 도움을 받아 상대적으로 생각이 게으르고 속임수를 믿는 사람을 대상으로 사기를 펼쳤다.

 

 

가장 유명한 성격 테스트인 MBTI가 사실상 1940년대 캐서린 쿡 브리그스와 그녀의 딸 이저벨 브리그스 마이어스가 카를 융의 개념론을 토대로 만든 일종의 게임이라는 사실이다융은 사람들이 감각직관감정사고라는 네 가지 주요 심리적 기능을 사용해 세상을 경험한다고 추측했다.

우리가 MBTI의 결과를 확인하고 놀라는 이유는 우리가 자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는 93개 문항에 대답함으로써 자신이 평가한 자신의 성격을 보고 놀라는 것이다. MBTI는 스스로 제공한 정보를 좀 더 설득력 있는 언어로 전환한 것에 불과하다.

 

저자는 테드 강연의 헛소리들과 디팩 초프라의 초월 명상이 가짜 심호함을 조장하는 것이라고 한다디팩은 사람이 완전한 건강에 도달할 수 있고질병·고통·노화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고 믿는다.

 

책에서 소개하는 수많은 개소리가 주변에 널려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것은 놀라운 만큼 섬뜩하다.

 

개소리를 구별하기 위해 우리는 의심하고 경계하며 의문을 제기해야 한다.

주어진 상황을 여러 관점에서 보려 하고이해하지 못한 점은 사전에 파악한다판단을 내릴 때는 다른 비교표준참조점기준점의 유용성을 인식한다.

 

우리는 세상의 실제 모습에 실제 모습에 반응하지 않고스스로 그렇다고 믿는 세상에 반응한다데이터를 토대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려면 현실 세계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고 확신해야 한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우리가혹하는이유, #존페트로첼리, #안기순, #오월구일, #심리학, #사회심리학, #불쉿, #개소리, #아마존베스트셀러, #진실, #애덤그랜트, #책과콩나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