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신처에서 보낸 날들
장길수 지음 / 열아홉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탈북 소년이 중국 은신처에서 적어 내려간 한국판 안네의 일기’!

 

열아홉에서 출판한 장길수 님의 <은신처에서 보낸 날들>은 탈북민의 경험을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었다평소 이제 만나러 갑니다라는 프로에서 탈북 과정을 들었던 터라 탈북 과정에 대해 알고 있었으나북한을 넘어 중국에 머무르는 동안 그들이 겪어야 하는 불안과 공포에 관해서는 길수의 일기를 통해 체감할 수 있었다.

 

가족이 탈북 후 한국으로 입국한 사례는 개 기억에는 김만철 씨 가족이 떠오르는데 장길수 가족도 15명이라는 대규모로 탈북에 성공해 한국으로 입국한 경우이다.

 

아무래도 가장 궁금한 내용은 그들이 한국 사회에서 잘 적응하는지에 대한 근황이 궁금했다책에서는 중국 연길에서 머무르다 어머니가 체포되어 정치범 수용소로 이송되었다는 내용이 마지막이다안타깝게도 탈북민의 다수는 한국사회의 차별을 극복하지 못해 다른 나라로 이민을 하는 경우가 많은 듯하다길수도 1984년생으로 일기를 쓰게 된 1999년은 열다섯 살의 소년이었지만 지금은 마흔아홉의 성인이 되었고 캐나다에 거주하는 것으로 보인다.

 

               Photo by Thomas Evans on Unsplash

 

<은신처에서 보낸 날들>은 연길에서 체류하는 1999년 9월에서 한국 땅을 밟기 전인 2001년 5월 29일에 끝난다몇 가지 놀라운 사실은 북한을 현실을 그리는 내용이다.

 

북한 거리 곳곳에 시체 썩는 냄새가 진동하고 심지어 인육을 사고파는 모습도 그려진다물론 다른 고기로 둔갑해 거래된다고 하는데 상당히 믿기 힘든 충격적인 내용이다잘 모르겠지만 북한에서 식량 위기를 겪어서 그런 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곤 하지만 정말 안타까운 일임을 틀림없다이 책에서 담고 있는 북한의 현실은 1990년대 중후반의 내용이기에 지금 북한 주민의 실생활은 어떤지 궁금했다.

 

두 번째는 말로만 자주 들었던 꽃제비에 관한 내용이다막연히 혼자 돌아다니는 어린아이를 뜻하는 말인 줄 알았는데먹을 것을 찾아 떠돌아다니는 북한 아이를 지칭하는 말이라 한다기본적으로 북한 주민의 문제의 출발점은 먹거리의 부족이다먹을 것이 없어 굶주림을 견디지 못한 가족은 쥐약을 먹고 집단 자살을 하기도 한다정말 이 부분은 현실을 모르기 때문에 체감할 수 없지만탈북민이나 현지 상황을 아는 분에게 어느 정도로 먹거리가 없는지 궁금했다.

 

세 번째는 탈북민이 갈구하는 자유와 그들이 겪는 불안과 공포다이들은 탈북을 감행한 순간무국적자가 되어 갖은 고생을 한다고 들었다특히 여성의 경우 브로커에게 인권을 무시당하는 경우도 자주 일어난다고 들었는데길수씨 가족은 큰아버지라 불리는 문국한 대표와 큰어머니라 불리는 서영숙님의 도움으로 체류 생활에 큰 도움을 얻는다.

 

그들의 신세는 상갓집 개라는 일기가 기억에 남는다.

만나는 사람을 한국 사람이 아니라 북한에서 왔다고 하면 거지라고 하거나 언제 공안에게 붙들려 북송될지 몰라 불안하기만 하다정치범 수용소로 이송되기라도 한다면 살아서 나올 수 없는 경우를 가정해야 한다.

 

                 Photo by Thomas Evans on Unsplash

 

중국 땅에 있는 동안 조선족이나 중국 사람이 한국 사람을 우러러본다는 말에 길수는 한국 사람을 어떤 사람일까 궁금했다어느 날 방송에서 흘러나온 내용은 한국 사람이 중국에 숨어지내는 자신의 가족을 응원하고 후원한다는 말을 듣고 가족들은 힘을 내기로 한다.

 

큰아버지는 길수에게 일기를 열심히 쓰고 그림을 그리면 북한의 실상을 알릴 수 있다고 했다큰아버지가 건네준 안네의 일기라는 책은 그에게 많은 영감을 주었다.

 

안타까운 사실은 이 책인 처음 출판된 당시 햇볕정책이 강조되었던 때라 길수씨의 책이 남북 화해 관계를 해칠 수 있다고 제때 출판이 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살기 위해서는 가족도 팔아야 하는 처절한 현실이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북한에서 태어났다는 이유로 그들이 겪어야 하는 참상이란 걸 <은신처에서 보낸 날들>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은신처에서보낸날들, #열아홉, #장길수,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한국판안네의일기, #탈북소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