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수저의 반란
임소장 지음 / 스노우폭스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옥탑방 흙수저였던 30대 직장인이 5년 만에 부동산 부자가 된 현실판 흙수저 탈출기

 

스노우폭스북스에서 출판한 임소장님의 <흙수저의 반란>은 본인의 흙수저 탈출기를 그리고 있다언제부터인지 수저계급론이 생겨 우스갯소리로 그치지 않고 대중이 사실로 인식하고 있다부모로부터 물려받은 부가 사회의 계급을 결정한다는 수저계급론은 대한민국의 계층 간 격차가 그만큼 커지고 많은 이들이 공감한다는 방증일 거다.

 

            Photo by Matthew Henry on Unsplash

 

임소장님은 사회 기득권이 만들어 놓은 시스템에서 벗어난 후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하기 위해 블로그에 글을 올렸고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다.

 

저자가 강조하는 흙수저가 반란에 가장 중요한 두 가지는 돈과 정신이다물론 돈이 중요하지만더 변하기 어렵고 중요한 것은 정신이다시스템에 익숙해져 아무런 의심 없이 열심히 살기만 해서는 반란에 성공할 수 없다.

 

<흙수저의 반란>은 정신을 강조하는 앞부분과 실제적인 경제적 방법론을 알려주는 뒷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는 서울 남산 옆 언덕진 골목 옥탑방의 등기도 되지 않은 불법건축물에서 20대를 시작했다열심히 노력했고 대학 졸업 후 금융권 대기업에 입사했다높은 연봉으로 친구들보다 더 잘살고 있다고 생각했지만다른 한편으로 행복하지 않았다건강도 나빠졌다.

 

           Photo by Francesca Tosolini on Unsplash

 

일이 너무 바빠서 그런 거로 생각해 일과 삶의 균형이 더 좋은 금융기업으로 입사했지만 속으로 느끼는 불만은 여전했다.

 

자신이 바라는 행복은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모습이었다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생산수단을 모아야 한다대표적인 생산수단은 노동이지만그 외에도 토지건물아파트를 포함한 부동산과 주식기업예금채권 등 다양한 생산수단이 있다생산수단을 모아 수동적 소득이 내 생활 수준 이상을 감당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우리나라에서 개인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생산수단은 부동산바로 집이었다.

 

금융권에서 오랜 시간 근무했지만 집을 생산수단으로 삼아 투자에 성공했다마침내 5년이 지났을 때자신이 거주하는 신규 아파트와 임대를 하는 집이 생겼다드디어 오랜 임차인 생활이 끝나고 임대인으로 거듭난 것이다.

 

임소장은 자신의 부동산 전략을 일반인도 공감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부동산을 보는 법에서 원칙을 소개한다.

 

               Photo by Jason Dent on Unsplash

 

저자가 말하는 좋은 주거용 부동산은 나의 수요가 아닌 타인의 수요에 맞는 부동산이다대다수의 일자리와 가깝고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학군이 좋은 곳교통과 거주 환경이 우수하고 조망이 좋은 곳을 찾는다부동산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나를 비롯한 부동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한 점을 돋보였다.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현금이다현금을 모아 투자에 있어 점진적 교환과 성장의 과정을 따르는 것이다.

 

빌라에서 오피스텔로 오피스텔에서 아파트로 교환한다지방에서 광역시로광역시에서 수도권으로수도권에서 강북으로강북에서 강남으로 교환하는 것은 같은 이치이다. (133)

 

투자타이밍에 대해 여러 조건을 놓고 소개하기에 부동산 투자를 언제 하면 좋을지 궁금한 사람에게 투자 시기를 알려주고 로얄동을 선정하는 것이 나중에 팔 때 더 유리했다는 경험을 소개한다.

 

흙수저를 탈출하기가 쉽지는 않다이미 구축된 사회 시스템은 훌륭한 기업가들이 출현하는 것보다 좋은 직장에 취업해 성실한 근로자를 양성한다.

 

내가 사는 곳이 성인이 되어도 고착화할 확률이 높다주변 사람을 봐도 알 수 있다흙수저 주변에는 흙수저 탈출을 도울 멘토나 안내자가 없다주변 사람도 대부분 흙수저이다.

 

사람들이 선망하는 학군지에 거주한다면 자녀도 그곳에 살 확률이 높다통계적으로 학군이 좋은 지역의 학생이 양질의 교육을 받고 상위권 대학에 더 많이 진학하고 높은 연봉을 받으며 사회생활을 시작한다.

 

<흙수저의 반란>을 읽는 동안 수저계급론이 고착하는 안타까운 현실을 느꼈다흙수저를 탈출하기 위한 저자의 부단한 노력이 성공의 여정으로 이끌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우리는 여러 가지 생산수단을 선택해 투자할 수 있다일반인이 가장 높은 확률로 투자에 성공할 수 있는 부동산 투자에 관심을 가진 분이라면, <흙수저의 반란>으로 투자 마인드를 다지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흙수저의반란 #스노우폭스북스 #임소장 #자기계발 #경제경영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